로그인
로그아웃
1704324346446-2023-08-25T08_49_24.webp
아티클

"국비지원 부트캠프라 걱정했는데, 압축성장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었어요"

조회수 636·4분 분량
2024. 1. 3.
“처음에는 분위기가 안 좋을 거라는 편견이 있었어요. 실제로 수강을 해보니 열정 넘치는 분도 많고, 다들 열심히 하시는 분위기더라고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커리큘럼과 운영진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다는 후기를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요. 스파르타코딩클럽의 내일배움캠프는 어떨까요? 수료생의 솔직한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내일배움캠프 웹 개발자 Spring 과정 수료 후 금융 IT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최승호입니다. 기업은행에서 가상 계좌를 통해 돈을 납부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이전에 다니던 회사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를 맡으셨나요?

저는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제조사업장에서 생산관리와 엑셀 관리 업무같은 단순 반복 업무를 맡았어요. 일의 능률을 올릴 방법을 구글링하다가 파이썬 자동화를 알게 되었죠. 프로그래밍으로 일의 능률을 높이는 법을 알게된 후로 개발자를 꿈꾸게 되었어요.


 

최근 취업 준비를 위해 코딩 부트캠프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승호 님이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커리큘럼이 만족스러워서 선택했어요. 이전에 타사 부트캠프를 신청해서 OT까지 간 경험이 있는데요. 당시 커리큘럼에 대한 운영진의 이해도가 낮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거든요. AI와 빅데이터 두 가지를 함께 다루는 커리큘럼에 대한 불신도 있었죠. 둘다 공부하게 되면 이도 저도 안 될 것 같았어요.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은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커리큘럼을 찾아보며, 개발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져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웹 개발 트랙을 신청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웹 개발 트랙을 선택한 이후는 웹 개발 분야가 확장성이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예전엔 개발자는 다 똑같은 줄 알았는데, 자세히 공부해 보니 ‘웹 개발’은 어디에나 필요하고 미래를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는 분야인 것 같더라고요. 그 후로 채용 사이트를 통해 시장과 유망성에 대해 알아보고 내일배움캠프를 신청했습니다.


 


수료생으로서 내일배움캠프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커리큘럼이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특히 스프링만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는 점과 수업 방향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덕분에 4개월 동안 압축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어요. 다만, 단 기간에 지식을 습득해야 하기에 어느 정도 각오는 필요할 것 같아요. 본과정에 합류하기 전, 사전 캠프에서 Spring 프로젝트가 단계 별로 진행되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질도 만족스러우셨다고 들었어요.

튜터님은 내일배움캠프에서 굉장히 만족스러운 부분 중 하나예요. 실시간 강의를 해주셨는데 강의 분위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강의해 주시는 점도 인상 깊었어요.

더불어 운영 매니저님들도 수강생이 요청한 부분을 바로 실행해 주시더라고요. 직접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부트캠프 시작 전 국비지원에 대해서 가지고 있었던 편견도 있으셨을 텐데요.

네, 처음에는 분위기가 안 좋을 거라는 편견이 있었어요. 실제로 수강을 해보니 열정 넘치는 분도 많고, 다들 열심히 하시는 분위기더라고요. 열정이 없으신 소수의 수강생도 있었지만 사전 캠프에서 이미 검증이 되어 나가셨고요. 덕분에 처음부터 끝까지 좋은 환경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트캠프가 100% 비대면 원격으로 진행되었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언제든지 바로 모일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이 있어서 오히려 좋았어요. 저는 캠프 중에 코딩테스트 준비를 병행했는데, 내일배움캠프가 온라인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또, 스터디가 정말 활발해요. 책으로 공부하거나 코딩 테스트보며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다가, 온라인으로 모여 서로 질문도 하고 문제도 풀며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부트캠프 기간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의 일과가 궁금해요.

내일배움캠프 측에서 하루의 타임 테이블을 제공해 주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셨어요. 그렇다고 방치한다는 느낌을 받진 않았다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저의 경우엔 오전 9시에 강의를 듣고 오전 중으로 수강을 끝내려고 했어요. 프로젝트 기간에는 이 시간에 *PR을 확인하고, 개발을 이어서 했습니다. 이후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는 코딩 테스트 스터디를 했어요. 또 추천받은 책을 1시간 정도 읽고, 개인적으로 토이 프로젝트나 팀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후 10시에는 JAVA 언어 스터디를 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최소 8시간은 집중했고, 웬만하면 새벽 1시까지는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pull request

 

많은 분들이 실제 현업과 유사한 팀 프로젝트에 대해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승호 님의 경험을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저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게임 매칭 서비스를 만들었어요. 덕분에 혼자서는 어려웠을 개발부터 배포까지 일련의 프로세스를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팀 프로젝트를 경험해 봤기에 현업에서 수월하게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었어요.


또 프로젝트에서 가장 좋았던 건 ‘혼자 하는 개발’이 아니었다는 거예요. 현업처럼 각자 맡은 파트를 개발하고, 합쳐보는 경험이 정말 소중하다고 느꼈습니다. 맨 처음에는 힘들어서 원망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완수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와 강의를 병행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내일배움캠프는 수료생분들의 취업을 위해 커리어 팀을 따로 운영할 정도로 취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취업 지원은 어떠셨나요?

수료한 이후에는 취업 코칭 튜터님이 상담을 1:1로 상담을 해주셨는데요. 실제 현업에 계신 분이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담임 매니저님이 계속 케어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안정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취업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있나요?

팀프로젝트의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든 프로젝트를 배포에서 끝내지 않고, 수료 후에도 계속해서 개선을 했었어요. 서버 성능, 응답 속도를 테스트해보기도 하고요. 이러한 부분이 취업 과정에서 신뢰감을 주고, 저를 어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해요. 현업에 뛰어들기 전, 팀프로젝트 경험은 무조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JAVA, 스프링을 경험한 덕에 프레임워크를 이해할 수 있었던 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아요. 덕분에 현재 회사와 금호타이어, 2개의 회사에 최종 합격을 했어요.

 


마지막으로 개발자를 준비하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스타트업을 목표로 하든, 대기업을 목표로 하든 코딩테스트는 꼭 준비하시길 추천드려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아예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을 지원하지 않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하지만 일단은 도전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훨씬 좋은 아웃풋을 내고, 다양한 곳에 지원하기 위해서 코딩테스트는 필수인 것 같아요.

 



내일배움캠프가 여러분의 결심을 결실로 바꿔드리겠습니다

비전공자라서, 코딩 경험이 전혀 없어서, 다른 직업을 갖고 있어서. 그동안 이런 부담감 때문에 망설였다면, 내일배움캠프를 믿고 도전해 보세요. 개발자의 꿈에 다가서지 못하게 하는 수많은 장애물들을 넘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캠프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당신의 결심을 결실로 만들어 보세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큰일 라이브러리
어느 락스타의 노래처럼
조회384·6분 분량
어느 락스타의 노래처럼
큰일 라이브러리
“내 인생에서 나는 떠돌이였다.”
조회472·6분 분량
“내 인생에서 나는 떠돌이였다.”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