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로그아웃
1672239089731-221228_hanghae_main.png

항해99 팀 프로젝트의 모든 것(팀 구성, 팀원 평가, 클론코딩, 실전 프로젝트 등)

조회수 4043·5분 분량
2022. 12. 28.

목차

  1. -팀 구성 및 팀원 평가
  2. 1주차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3. 6주차 - 주특기 프로젝트
  4. 7주차 - 클론코딩 프로젝트
  5. 8~13주차 - 실전 프로젝트
  6.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항해99는 가장 단기간에 개발자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주 6일 100시간 이상 개발에만 몰입함으로써 탁월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죠. 누구나 ‘탁월한'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현업에서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을 그대로 커리큘럼에 녹였습니다.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모두 ‘협업’합니다. 주변의 개발자들과, PM, 마케터 등 다른 직무의 팀원들과 함께 일을 해 나갑니다. 항해99는 여러 사람과 협업을 통해 팀워크 역량을 갖춘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소 4개의 팀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정규 커리큘럼에 있는 팀 프로젝트는 순서대로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주특기 프로젝트’, ‘클론코딩 프로젝트’, 그리고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그중 ‘실전 프로젝트’ 때에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와 함께 실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 경험은 분명히 항해99 수료생들에게 강점이 될 것입니다.


개발을 독학하다 부트캠프 항해99를 선택하시는 분들 중 다수가 ‘팀 프로젝트’를 선택의 이유로 꼽습니다. 그만큼 관심도 많으신데요. 어떻게 팀이 짜여지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어떤 트러블슈팅을 하는지 실제 수강생분들의 기록과 결과물을 보여드리며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팀 구성 및 팀원 평가

항해99는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과 팀으로서 협업하는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매 프로젝트 때마다 팀이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목표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중간중간 멘토링도 진행합니다.


팀 구성은 누구와도 잘 협업할 수 있는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랜덤으로 진행됩니다. 단, 마지막 실전 프로젝트는 그 동안의 팀원 평가를 바탕으로 팀이 구성됩니다.


최고의 동료와 함께할 수 있도록, 또 최고의 동료가 되도록 프로젝트를 포함한 팀 활동이 끝날 때마다 팀원 평가 시간을 갖습니다.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해99 평가 기준
항해99 팀원 평가 기준


  • 실력 :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가하며, 성장하고 있는가
  • 태도 : 팀프로젝트에 임하는 자세가 협조적인가
  • 소통 : 팀원들을 존중하고, 예쁜 말로 소통했는가
  • 몰입 : 주 100시간 의미 있는 몰입을 했는가

평균 태도 점수가 낮게 나온다면 실전 프로젝트에 참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번 이상의 팀 활동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있습니다.



1주차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1주차 시작 전까지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완강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1주차에 랜덤으로 짜여진 팀원들과 함께 기초적인 웹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입니다.


3~5명 정도가 한 팀이 되어 프로젝트 주제부터 페이지별 와이어프레임, DB설계, API설계 등을 주도적으로 기획합니다.

항해99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기획안
항해99 10기 '맬린지' 팀 기획안 일부


그리고 기술 매니저들께 멘토링을 받습니다. 기술 멘토님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꼭 구현되면 좋을 기능, 시간상 후순위로 미뤄도 되는 기능 등 작업의 범위(scope)를 잡아 주시기도 하고, 어떤 문제를 꼭 해결하면 좋을지 등 트러블슈팅 관련 피드백을 주시기도 합니다.

맬린지 팀 코드 일부
'맬린지' 팀 코드 일부


1주차 막바지에 들어서면 다함께 모여 회고 시간을 갖습니다. 코딩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문제를 해결한 내용(이를 ‘트러블 슈팅’이라고 표현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부한 내용, 시간이 더 주어졌다면 어떤 것을 더 할 수 있었는지 등을 얘기하며 앞으로 공부 방향을 짚고 넘어 갑니다.


맬린지 팀 트러블 슈팅
'맬린지' 팀의 트러블 슈팅 내용 일부

👉 위 프로젝트(‘맬린지’)의 코드는 여기 깃허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주차 - 주특기 프로젝트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이후 컴퓨터 공학의 기초를 다지고, 프론트엔드/백엔드 중에서 한 가지 주특기를 선택하고 기술을 연마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6주차 때 ‘주특기 프로젝트’를 하게 되죠. 프론트엔드(React)와 백엔드(Spring/Node.js) 각 2~3명이 모여(평균 6명이 한 팀) 하나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실제 서비스를 제작하는 개발자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됩니다.


아래 예시는 항해99 기술 블로그(HaeLog)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의 기획안입니다.

haelog 기획안 일부
항해99 10기 '해로그(HaeLog)' 팀 기획안 일부
와이어프레임
'해로그' 팀 와이어프레임



api
'해로그' 팀 API 정리 내용 일부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때와 마찬가지로 기술 매니저들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다만, 다른 점은 프론트엔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는 백엔드 개발자에게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mentors-feedback
'해로그' 팀이 받은 피드백 중에서


이 역시 회고를 하는데요, 새롭게 도전한 기술이나 스스로 공부한 부분, 트러블 슈팅, 추후에 추가하고 싶은 기능 등을 발표하며 한 걸음 성장합니다.


프론트엔드 트러블 슈팅
'해로그' 팀 프론트엔드 회고 중 일부

👉 HaeLog 프론트엔드 깃헙 : https://github.com/Hae-Rong-E-s/frontend

👉 HaeLog 백엔드 깃헙 : https://github.com/Hae-Rong-E-s/HaeLog-BE



7주차 - 클론코딩 프로젝트

‘클론코딩 프로젝트’는 팀별로 관심 있는 웹/앱 서비스를 하나 골라 100% 똑같이 구현해 보는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히 똑같은 코드를 쓰는 것이 아닌, 웹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방식을 뜯어보며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클론코딩 프로젝트’에서는 기본적인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를 구현하는 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도전적인 기능을 한 가지 이상 추가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론, 꼭 성공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항해99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항해99 클론코딩 프로젝트 모아보기(8기) :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v2/exhibitions?round=8기&className=A&chapter=clone



8~13주차 - 실전 프로젝트

8주차부터 6주 동안 대망의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현업과 동일한 스프린트를 통해 사용자(user)가 원하는 서비스를 기획부터 개발, 개선까지 해 나가는 일련의 서비스 개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달리 ‘실전 프로젝트’는 디자이너와 함께 팀을 이뤄 실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데요. 3주 안에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론칭하고, 나머지 3주는 실제 고객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실전 프로젝트


실제 고객들을 유치하려면 작더라도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팀별로 항해99가 50만 원을 지원해드리며, 지원해드린 마케팅비로 인스타그램이나 구글 등 매체 광고부터 기프티콘 마케팅 이벤트까지 직접 집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각 팀별로 개발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천차만별입니다. 3D 방탈출 게임을 개발하기도 하고, 화상 채팅 플랫폼을 개발하기도 하죠.


그리고 마지막 주차 금요일에 최종발표회를 합니다.

항해99 최종발표회
항해99의 최종발표회는 온라인 메타버스에서 진행됩니다


항해99 운영진 및 협력사 관계자 분들을 메타버스 환경에 초대해 모든 팀이 결과물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입니다. 현직 3년차 이상 개발자 분들이나 개발자 채용담당자 분들께 유의미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아직 제대로 코딩을 공부한 적이 없어 바로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가 두려우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부트캠프 항해99에 들어와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합류해 ‘사전준비 과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전에 학습해야 하는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하는 것 뿐만 아니라 희망자에 한해 팀을 이뤄 미니 프로젝트(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시작하지 못하더라도 괜찮습니다. OT주차에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립니다.





고민은 여러분의 개발자 취업만 늦출 뿐입니다.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하셨다면, 빠르게 항해하세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비전공자의 개발자 취업 준비, 어떤 게 제일 좋을까?(코딩 독학, 국비지원, 부트캠프 추천 등)
조회2606·7분 분량
비전공자의 개발자 취업 준비, 어떤 게 제일 좋을까?(코딩 독학, 국비지원, 부트캠프 추천 등)
CTO가 대답하는 항해99의 모든 것 I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팀 프로젝트, 팀 구성, 비전공자 취업률 등)
조회2216·4분 분량
CTO가 대답하는 항해99의 모든 것 I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팀 프로젝트, 팀 구성, 비전공자 취업률 등)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