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 후에도 팀원들과 계속해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어요.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 많으면 두 번 회의하고 있죠.”
“배우는 것도 좋았지만 끝까지 만들어가는 과정이 더 좋았어요. 저는 제품 출시가 그렇게 어려운 일인 줄 몰랐거든요. 직접 기획해서 원하는 기능을 넣어보고 출시까지 전 과정을 경험한 게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창} 2기를 수료한 남현주입니다. 현재 바이오 벤처 스타트업에서 연구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어떤 계기로 {창}에 참여하시게 되셨나요?
창업에는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었어요. 지금 다니는 회사 오기 전에 창업을 한 경험도 있었고요. {창}에서는 제품 개발과 기획을 함께 할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창}을 통해서 론칭하신 서비스를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이 론칭한 서비스는 솔트라는 앱인데요. 솔트는 ‘솔로’에 ‘트래블’을 더한 합성어입니다. 요새 혼자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을 위해 혼밥 가능한 식당, 게스트하우스 1인실 등 맞춤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직접 떠올리셨나요?
처음에 여행 관련한 아이디어는 다른 팀원 분이 내주셨어요. 그런데 타깃을 뾰족하게 만드는 게 좋겠다는 피드백을 듣고 혼자 여행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게 되었죠.
지금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신 걸로 압니다. 과정 종료 이후에도 계속 시간을 내는 게 쉬운 일은 아닐 텐데, 어떻게 이런 결정을 하시게 됐나요?
팀원들끼리 얘기했던 기능들은 전부 구현해 보고 마무리 짓자고 합의가 됐어요. 부트캠프 당시 팀워크가 좋았던 게 기억에 남기도 했고요. 지금은 일주일에 많으면 두 번 적어도 한 번 정기적으로 회의를 하고요. 그때 본인이 맡아서 작업한 부분을 공유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현재는 서비스가 어떤 단계에 와 있나요?
앱을 출시한 지는 한 달 정도 됐고, 출시 후에 3번 정도 수정을 거쳤어요. 앱에서는 식당, 숙소, 관광지 세 가지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1차적으로는 식당에 포커스를 두고 여행지에서 혼자 가도 부담스럽지 않은 식당들의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럼 향후에 팀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했던 기능들은 어느 정도 구현을 했는데, 마케팅이 쉽지 않더라고요. 실제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게 당면한 목표입니다.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신 분들의 후기 중 기억에 남는 게 있나요?
저희가 유저분들께 맛집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 리스트가 지도와 연동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요. 티맵과 연동해서 각 장소마다 길 찾기 기능을 추가하는 식으로 서비스를 보완하고 있거든요. 실제 서비스 운영에 반영했던 피드백이라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창을 수료하시고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제로 서비스를 출시하고 마케팅까지 기획해 보는 과정들이 도움이 됐어요. 코딩을 배우려고만 했다면 다른 선택지가 많았겠지만, 실제 서비스를 출시하고 그 서비스를 홍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은 흔치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아쉬웠던 점은 기획 단계에서 시간이 조금 타이트했던 부분이에요. 초반에 기획하는 단계가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런데 기획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짧아서 나중에 개발 과정과 병행하려다 보니 어려움이 있었죠.
200만 원이라는 금액이 적은 금액은 아니잖아요. {창}의 비용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적은 돈은 아니지만 충분히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해요. 수강 전에는 사전 과제부터 시작해서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데모데이 때는 현직 VC들이 오셔서 저희 서비스에 피드백을 해주셨어요. 끝나고 보니 정말 가치 있는 과정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부트캠프 창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면 좋을까요?
꼭 창업이 아니더라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같은 관심사를 가진 동료를 만나고 창업에 대한 지식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창}은 삶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매주 토요일 6시간을 투자하여 새로운 인생을 향한 창을 내보세요.
{창}에서 얻은 네트워크와 창업 역량은 나의 가능성을 억눌러왔던 벽을 부술 수 있는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 평일에는 직장인, 주말에는 창업가로 제2의 삶에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