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706252922043-adspff.png
아티클

ADsP 시험일정부터 공부법까지, ADsP 자격증 따는 법

조회수 1300·3분 분량
2024. 1. 26.
💡 데이터 분석 직무의 취업을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ADsP’, 어떤 자격증일까요? 꼭 따야 하는 걸까요? ADsP 자격증 취득을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ADsP 자격증이 무엇인지, 취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ADsP 준비하는 방법과 시험 일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ADsP란?

ADsP(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준전문가 수준의 데이터 분석 자격증입니다. 쉽게 말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르기 위한 자격증인데요.


ADsP 자격증 쓸모 있을까?

기업에서 데이터 관리 및 분석에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채용공고의 우대사항으로 ADsP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요. 공기업, 금융권에서는 ADsP에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관련 기업에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필수적으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ADsP 응시자 수 또한 2020년 1만 명에서 2021년에는 2만 명, 2022년에는 3만 명으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를 통해 ADsP 자격증이 취업에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죠.


그렇다면 ADsP 자격증이 우대받는 직무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애널리스트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 데 기여합니다. 데이터 애널리스트라는 직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는데 힘을 쏟는데요. ADsP는 데이터 분석 기초 역량을 쌓기 가장 적합한 자격증으로, 데이터 애널리스트를 준비하는 분들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로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는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도모합니다. 다른 마케터에 비해 더욱 데이터 친화적이어야 하죠. ADsP는 그로스 마케터가 데이터에 근거하여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금융권 관련 직무

금융권 분야에서는 많은 양의 금융 데이터를 다뤄야 합니다. 금리, 주가, 환율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해야 하는데요. ADsP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ADsP, ADP는 무엇이 다를까? ADsP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이라면, ADP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입니다. ADsP보다 한 단계 높은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죠. 응시 자격에도 제한이 있으니 요건에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2. ADsP 2024년 시험 정보 정리

(1) 시험 과목

총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관식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90분입니다.

 




adsp


(2) 합격 기준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이어야 하며, 40% 미만으로 취득한 과목이 하나라도 있으면 과락임을 주의해야 합니다.




adsp


(3) 2024년 ADsP 시험일정

ADsP는 1년에 총 4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024년 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일정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adsp



(4) ADsP 공부법 (민트책? 강의?)

ADsP는 보통 책과 강의를 이용해 준비하는데요.


책으로는 일명 ‘ADsP 민트책’이라고 불리는 데이터에듀의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가 베스트셀러로, 많은 준비생들이 선택합니다. 문제가 매년 업데이트되며, 올해도 마찬가지로 2024년 버전으로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과목별 이론과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ADsP 난이도는 중급 정도인데요. 특히 <데이터 분석> 과목은 R 언어 기초와 통계 분석 등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기에 비전공자가 책으로만 독학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후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ADsP 자격증 강의입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격파르타] ADsP 자격증 챌린지는 튜터의 컨설팅과 실시간 질의응답으로, 초보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가장 최신화된 강의 및 자료집으로 학습하며, 합격 요약 노트를 제공합니다. 강의를 완주 후, 자격증을 취득하면 수강비를 100% 돌려주는 환급제도도 운영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adsp

👉🏻 ADSP 자격증 합격하고 수강비 100% 환급받기  


*참고 사이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https://www.dataq.or.kr/www/main.do

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s://www.pqi.or.kr/inf/qul/infQulBasDetail.do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SQL부터 SQLD 자격증까지 완벽 정리(SQL이란, SQLD 쓸모, SQLD 공부법, 2024년 시험일정)
조회2047·3분 분량
SQL부터 SQLD 자격증까지 완벽 정리(SQL이란, SQLD 쓸모, SQLD 공부법, 2024년 시험일정)
아티클
현직 웹 개발자가 말하는 AI 역량이 필요한 이유
조회149·3분 분량
현직 웹 개발자가 말하는 AI 역량이 필요한 이유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