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706664013862-%C3%AC%C2%B1%C2%97gpt%20%C3%AD%C2%81%C2%AC%C3%AB%C2%A1%C2%AC%20%C3%AD%C2%99%C2%95%C3%AC%C2%9E%C2%A5.png
아티클

초보자도 사용할 수 있는 ChatGPT 크롬 확장 프로그램 5가지

조회수 2085·4분 분량
2024. 1. 31.

“챗GPT 좀 더 똑똑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는 요즘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고민일 것입니다. 금융, 개발, 마케팅 등 챗 GPT가 직업군과 관계없이 여러 방면에 활용되면서 챗 GPT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 직장인 사이에 큰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다 생산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챗GPT 크롬 확장 프로그램 5가지를 소개합니다. 확장 프로그램과 함께 업무력을 200% 향상해 봅시다.



1. 프롬프트 지니: 챗 GPT에게 영어로 질문하는 가장 쉬운 방법

genie1


프롬프트 지니는 프롬프트에 입력하는 질문을 영어로, 챗GPT의 답변은 한글로 번역해 줍니다. GPT의 답변은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로, 이 데이터에는 영어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래서 영어를 더 잘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처리하는데요. 그렇다고 매번 번역기를 사용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운 일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롬프트 지니는 화면 내에서 자동으로 번역되거나, 버튼을 누르면 번역이 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genie2


보시는 것처럼 기존 ChatGPT 화면에서 검색어,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칸만 신규로 추가되는 식이라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없습니다. 단, 일부 확장프로그램과는 혼용이 안되므로 해당 경우 안내창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조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장점 사용법을 익히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일부 확장 프로그램과 충돌 가능 

가격 무료 (유료 버전 출시 예정)

다운로드 링크 프롬프트 지니: ChatGPT 자동번역기



2. WebChatGPT : 최신 정보로 결과받기

챗GPT는 사전 학습 데이터로 정보를 처리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4년 1월 기준으로 2022년 1월까지 학습한 데이터로 결과를 내보내고 있어서, 최신 뉴스를 물어보면 모른다고 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WebChatGPT를 활용하면 챗GPT가 인터넷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최신 데이터를 포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답변을 챗 GPT의 데이터에서 찾지 않고, 다양한 웹 소스를 스크래핑해서 답변을 보여줍니다. 답변과 함께 출처와 원본 링크를 제공하고 있어서 챗GPT의 최대 약점인 거짓 정보 현상(Hallucination)을 일정 수준 보완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webchat1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면 챗GPT 사이트 하단에 바가 생성됩니다. 해당 바에서 인터넷 접속 허용 후, 언어, 지역, 데이터 추출 기간, 결괏값 개수, 검색 엔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롬프트로 원하는 답변 유형, 말투, 독자 수준, 답변 길이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webchat2


챗 GPT를 활성화하고 팀스파르타에 대한 최신 소식을 알려달라고 물어봤습니다. 2023년 소식으로, 챗GPT의 약점이었던 정보 공백을 극복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네요. 그 외에도 답변의 각주 링크 혹은 하단의 출처(Sources)를 통해 이 답변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없는 정보가 같이 검색될 수 있으니 꼭 출처에 들어가서 적합한지 확인한 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장점 최신 정보로 정보 오류(Hallucination) 일정 수준 극복 (출처 표기, 원본 링크 제공 등)

단점 기존 챗 GPT에 비해 느린 속도 정보에 따라 검색되지 않는 정보 존재 

가격 무료

다운로드 링크 WebChatGPT: ChatGPT with internet access



3. AIPRM for ChatGPT: 챗 GPT에게 프롬프트 전문가처럼 질문하기

확장5


챗GPT는 질문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답을 내놓습니다. 그렇기에 프롬프트 작성 방법이 정말 중요한데요. 프롬프트만 전문으로 다루는 사이트가 있을 정도죠. AIPRM은 전문가가 만든 프롬프트를 제공하여 정형화된 탬플릿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직접 원하는 주제와 필터를 선택할 수도 있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롬프트도 알 수 있습니다.

aiprm2





aiprm3


AirBnB를 주제로 SWOT 분석을 해봤습니다. 1번 부문에 마케팅분야를 선택해 2번의 SWOT분석 프롬프트를 선택하고 3번처럼 ‘AirBnB’에 대한 SWOT분석을 진행했더니, 위처럼 상세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직접 프롬프트를 추가하거나, 자주 쓰는 프롬프트는 즐겨찾기(Favorites)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장점 전문가의 프롬프트로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음

단점 일부 충돌하는 프로그램 있음 

가격 무료(일부 기능 유료)

다운로드 링크 AIPRM for ChatGPT



4. MaxAI.me: 검색엔진과 챗GPT 동시에 검색하기

챗GPT의 답변 중 잘못된 정보를 거르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 결과와 비교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챗GPT의 답변 결과를 확인한 다음, 검색 엔진을 결과를 확인하면 굉장히 번거롭겠죠. 확장 프로그램 MaxAI.me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구글과 챗GPT의 답변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사용 시 자동으로 우측에 챗GPT 비롯한 생성형 AI 챗봇의 답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webchatGPT처럼 웹 액세스가 가능하여 최신 정보와 출처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Maxai 확장프로그램


특히 MaxAI는 웹에서 문서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요약, 글쓰기 개선, 맞춤법, 논조 변경, 단순화, 의역 등 다양한 글 관련 기능이 있어서 마케터나 에디터가 십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글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문장에 살을 붙이고 싶다면 웹사이트 문장을 드래그한 후 ‘make longer’ 기능으로 글을 다듬을 수도 있습니다. 글 관련 생산성 앱인 노션 AI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웹 기반 문서작업에 탁월한 생산성 

단점 무료 버전 하루 쿼리 개수 제한

가격 프로(Chat GPT 3.5 버전 무제한 쿼리) $12~/month

다운로드 링크 MaxAI.me: Use 1-Click AI Anywhere



5. Sider: 검색 엔진과 AI 챗봇 답변 동시에 비교하기

사이더는 읽기와 쓰기, 그리기까지 지원하는 사이드바 형태의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원스톱 확장 프로그램이라 할 정도로, 여러 웹 페이지를 지원하고 링크나 이미지, PDF, GPTs 등을 포함하여 채팅 할 수 있습니다.

sider1


가장 특징적인 기능은 그룹 채팅인데요. 사이더가 지원하는 여러 생성형 AI 챗봇(GPT-3.5, GPT-4.0, Claude Instant, Claude 2, Gemini Pro)에서 답변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팅창에 멘션(@+AI 이름)하면 모든 봇들이 각자 답변을 시작합니다. 사용자는 비교하면서 원하는 답을 고르고, 검색 엔진과 함께 보면서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문법검사, 번역, 이미지 대화, PDF에서 글자 추출,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웹페이지 요약, 이미지 생성과 같은 고도화된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가장 최신화된 버전의 확장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 사이드바, 생성형 AI와 관련된 거의 모든 기능 탑재

단점 이미지 생성형 AI 기능이 아직 완벽하지 않음 

가격 무료 하루 33개 쿼리, 유료 $10~/month

다운로드 링크 Sider: ChatGPT Sidebar + GPTs & GPT-4 Turbo



챗GPT의 활용도를 더 높이고 싶다면?

챗GPT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을 알아봤는데요. 소개해드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단순히 챗GPT의 기본 기능만 사용하는 것보다 활용성을 3배, 4배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챗GPT 활용도를 더 높이고 싶다면 스파르타코딩클럽의 다양한 강의를 수강해 보세요. 챗GPT 300% 활용하기, AI로 10분 만에 보고서 만들기, 비개발자도 할 수 있는 챗GPT 활용 파이썬 업무 자동화 등 챗GPT를 활용한 다양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어

스파르타코딩클럽



CREDIT

글 | 윤지현 객원 에디터

편집 | 정효재 팀스파르타 에디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GPTs 사용법 - 챗GPT로 5분만에 나만의 챗봇 만드는 방법
조회21042·3분 분량
GPTs 사용법 - 챗GPT로 5분만에 나만의 챗봇 만드는 방법
아티클
챗GPT란? | GTP-4 터보부터 GPTs까지 최신 업데이트 완벽 정리
조회5717·5분 분량
챗GPT란? | GTP-4 터보부터 GPTs까지 최신 업데이트 완벽 정리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