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706665071306-%C3%AC%C2%9D%C2%B4%C3%AB%C2%AF%C2%B8%C3%AC%C2%A7%C2%80%20%C3%AC%C2%83%C2%9D%C3%AC%C2%84%C2%B1%20ai%20%C3%AB%C2%B0%C2%B0%C3%AB%C2%84%C2%882.png
아티클

원하는 그림 손쉽게 만드는 무료 이미지 생성 AI 3가지

조회수 1354·4분 분량
2024. 1. 31.

기획안이나 보고서에 적합한 무료 이미지를 찾다가 시간을 많이 쓴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이미지 생성 AI를 사용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짧은 시간 안에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는 저작권에서도 자유로워 활용도가 높은데요. 아쉽게도 가장 유명한 이미지 생성 AI인 미드저니와 DALL-E는 유료 서비스이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생성 AI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예시를 보고 간편하게 이미지를 만들어 보세요.



1. Craiyon: DALL-E mini

무제한으로 무료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툴입니다. 번거로운 가입 절차 없이 그림, 아트, 사진 등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9가지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사용 방법

craiyon1

이메일 주소나 소셜 네트워크 계정으로 Craiyon AI 계정을 만든 후(구글 ID연동 가능), ①번에 생성하고 싶은 이미지의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②번에서 Art, Drawing, Photo, None 4개의 디자인 콘셉트 중 한 개를 선택하면 이미지가 생성되는 방식입니다. ③번은 선택사항으로 결과물에 나오지 않길 바라는 키워드, 가령 그림에서 파란색을 덜고 싶다 등의 요청을 별도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작성 꿀팁

craiyon2

Craiyon에서 권장하는 프롬프트 템플릿이 있습니다. 이 프롬프트를 따라 하면 명확하게 명령을 내릴 수 있어 원하는 이미지를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의 사진처럼 프롬프트에 대상, 스타일, 무드를 비롯한 다양한 단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프롬프트 예시를 보고 싶다면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프롬프트 예시에 따라서 이미지를 출력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했습니다.

💡 a child drawing duck, detailed oil painting, extreme wide shot, whimsical, highly detailed
craiyon3

아이가 그린 것과 같은 유화를 원했는데, 상상한 것과 비슷한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었어요. 만약 그림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9가지 그림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그림에서 ‘Upscale’이라는 기능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그림에서 원하지 않는 색상이나 스타일이 있다면 Negative Propmt에 기입하여 제거해 주세요.



craiyon4

이미지를 받고 나서 AI가 업그레이드된 프롬프트를 제안해 주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더 적합한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람들이 한 결과물과 프롬프트를 유사 이미지(Similar images)에서 볼 수 있어서,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있다면 프롬프트를 가져와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같은 프롬프트라도 동일한 이미지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장점 무료로 무제한 이미지 생성 가능, 프롬프트 탬플릿이 있어 원하는 이미지 출력 쉬움 

단점 무료 버전에서는 광고를 봐야 하고, 이미지 생성 속도가 다소 느림 (약 1분 소요)

사이트 Craiyon - Your FREE AI image generator tool: Create AI art!



2. Playground AI

하루에 1000개의 무료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무료 기능에 제한이 있긴 하지만 비교적 많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고 상업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play1

회원가입(구글 ID 연동 가능)을 한 후 ①번을 누르면 ②번과 같은 캔버스와 프롬프트 입력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프롬프트를 입력한 후 ③, ④번에서 원하는 이미지 규격과 개수, 필터를 적용시킵니다. ⑤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이미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play2

비교를 위해 동일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oil painting 필터를 입혀봤습니다. 앞서 Craiyon: DAIL-E MINI에서 받아본 이미지 느낌과 또 다른 느낌으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playground AI는 필터가 다양해서 많은 버전의 결괏값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이미지는 저장할 수 있습니다.



play3

playground AI는 커뮤니티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가 있다면 다른 사용자가 작성한 프롬프트를 가져와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Copy Prompt 혹은 Seed 번호를 옮겨와 자신의 캔버스에 붙이면 유사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작업 외에도 합성이나 편집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캔버스의 다양한 사용법을 알고 싶거나 자세한 사용 설명이 필요할 때 보실 영상 링크를 첨부합니다.  


장점 하루 1000장까지 무료 이미지 생성, 커뮤니티 활성화로 프롬프트를 가져오기 쉬움 

단점 다른 이미지 생성 AI보다 시간 소요

사이트 Free AI image generator: Art, Social Media, Marketing | Playground



3. 뤼튼

뤼튼으로 이미지도 생성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뤼튼은 한국어 명령 기반 AI로, 글 생성, 챗봇, 이미지 등 다양한 생성 AI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이미지 생성 AI와 달리 한국어로 프롬프트를 작성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GPT-3.5, Claude, PaLM2 등 다양한 모델을 지원하고 있어서 선택하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wrtn

매우 간단하게도 원하는 이미지 프롬프트만 기입하면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려줘’라고 해야 이미지 생성이 됩니다. ‘~만들어줘’, ‘부탁해’와 같은 단어로는 이미지 생성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윤리적인 문제로 금지어가 있어서 금지어에 해당되는 단어는 다른 단어로 대체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만 제외하면 가장 간단하고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 생성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 한국어 이미지 생성 AI로 사용이 쉬움

단점 챗(Chat) 기반 이미지 생성 AI로 다른 사용자들의 이미지를 볼 수 없음 (커뮤니티 기능 부재)

사이트 뤼튼




이미지 생성 AI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놀라운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텍스트에 의해 이미지가 생성되기 때문에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더욱 정확하게 화면 안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오늘 알려 드린 3가지 생성 AI 또한 지금 이 시간에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AI들은 다양한 기능을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상업적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익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어

스파르타코딩클럽



CREDIT

글 | 윤지현 객원 에디터

편집 | 정효재 팀스파르타 에디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기초부터 응용까지 미드저니 V6 사용법
조회5280·5분 분량
기초부터 응용까지 미드저니 V6 사용법
아티클
업무 효율 높여주는 AI 기반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조회491·6분 분량
업무 효율 높여주는 AI 기반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