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705900275342-230131_main.png
아티클

SQL부터 SQLD 자격증까지 완벽 정리(SQL이란, SQLD 쓸모, SQLD 공부법, 2024년 시험일정)

조회수 2160·3분 분량
2024. 1. 19.
🧑🏻‍💻 기업은 지금 이 순간에도 늘어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할 수 있는 사람들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관련 자격증인 SQLD을 자격요건이나 우대사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SQL의 개념, SQLD을 따야 하는 이유, SQLD 시험일정 및 공부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SQL이란?

SQL은 데이터 베이스(DB)라는 데이터 모음집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SQL을 이용해 데이터 베이스의 데이터를 조회, 추가, 갱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치 책을 조회하고, 책의 가격을 변경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점의 도서 검색 시스템처럼요.


SQL은 열과 행으로 이루어진 테이블 모양의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다룰 때 주로 이용하는데요. SQL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예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employees 테이블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sqld 1


이 테이블에서 모든 이름 데이터를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ELECT Name FROM employees; 

다음처럼 코드를 작성해 주면 됩니다. SELECT문은 SQL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문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추출할 때 사용하는데요. 작성 코드는 emloyees라는 테이블에서 Name 열의 모든 데이터를 가져오겠다는 의미입니다.


2. SQLD, 왜 따야 할까?

SQL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격증이 바로 SQLD인데요. SQLD은 이제 취업에 필수적인 스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MySQL과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이 백엔드 개발자 자격요건에서 자주 보이고, 마케터나 PM 직무에서도 SQLD를 우대사항으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죠. 왜 SQLD가 경쟁력 있는 스펙이 되는 걸까요?


최근 다양한 직무에서 데이터 관리와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에 소개하는 직업들에서 SQL은 일의 능력을 올려주는 도구로 쓰입니다.  


  • 백엔드 개발자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다루는 대부분의 업무는 SQL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필수적으로 SQL을 알아야 합니다. SQL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쿼리를 최적화하거나 데이터를 추출하기도 합니다.  


  • 마케터 / PM

그 외의 직무에서도 SQL은 활용도 높은 언어입니다. 우선 마케터나 PM이 고객 데이터를 추출, 분석하기 위해서는 SQL이 필요합니다. 물론 개발자의 힘을 빌려 해결할 수 있지만, 보고 싶은 데이터를 내 손으로 빠르게 뽑아 볼 수 있기에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애널리스트에게도 SQL은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데이터 애널리스트는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SQL로 추출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여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 잠깐! SQLD와 SQLP, 뭐가 다른 걸까요?
SQLP(Structured Query Language Professional)는 SQLD의 심화 버전 자격증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SQLD는 2과목으로 구성되며 시험 문항이 모두 객관식인데 비해, SQLP는 <SQL 고급 활용 및 튜닝>이 포함된 3과목으로 구성되고 실기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력 및 자격증 등 응시자격에도 제한이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죠.


3. SQLD 시험일정 / SQL노랑이? 독학? SQLD 공부법 완벽정리

이제 SQL과 SQLD에 대해 알았으니, SQLD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 과목 

SQLD는 총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관식 5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sqld 2



  • SQLD 2024년 시험일정 

SQLD는 1년에 총 4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올해는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더 자세한 일정을 알고 싶다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sqld 3


한국데이터진흥원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ADsP(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자격증에 대해서도 궁금한 분들 계시나요? 데이터 관리에 집중한 SQLD와 달리 ADsP는 데이터분석 능력을 입증하는 자격증입니다. 데이터분야 인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ADsP 자격증에도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어요. 


  • SQLD 공부법

SQLD를 공부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책과 강의,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책으로는 일명 ‘SQL 노랑이’라고 불리는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가 가장 유명합니다. 출제기관인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제작한 학습서이기 때문에 SQL의 정석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또, SQLD은 여러 국가기술자격시험과 같이 많은 문제를 미리 출제하고 골라서 시험을 구성하는 문제은행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따라서 시험에 익숙해지기 위해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문제 풀이 이전에 SQL 개념을 학습하고 싶은 분이나, SQL 기초 문법은 알지만 쿼리가 길어지면서 문제 풀이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에게는 강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의 [격파르타] SQLD 자격증 챌린지는 과목 별 핵심 이론과 기출문제 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가장 최근 시험에 응시한 튜터가 제작한 자료를 제공하며, 튜터와의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SQLD 응시자 평균 합격률이 40%에 비해, 무려 79%라는 높은 합격률을 보이는데요. 강의를 완주하고 자격증을 합격하면 수강비를 100% 돌려주는 환급제도도 운영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sqld 4

👉🏻 SQLD 자격증 합격하고 수강비 100% 환급받기



*참고 사이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https://www.dataq.or.kr/www/main.do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빠른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노코드 툴 5가지
조회2323·5분 분량
빠른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노코드 툴 5가지
아티클
챗GPT란? | GTP-4 터보부터 GPTs까지 최신 업데이트 완벽 정리
조회5744·5분 분량
챗GPT란? | GTP-4 터보부터 GPTs까지 최신 업데이트 완벽 정리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