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 블로그
image

국민내일배움카드 100% 환급받을 수 있는 꿀팁

작성일:  2021.11.08 조회수:  208

취업, 이직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계시나요? 이젠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코딩 역량이 필수라고들 하죠.

‘나는 코딩의 ‘ㅋ'도 모르는데 어떡하지?’
‘코딩 배우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했는데…’
‘제대로 코딩 공부하려면 좀 비쌀 것 같은데…’

코딩, 배워보고 싶은데 걱정부터 앞선다고요? 여러분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정부 지원금으로 거의 무료로 코딩 강의를 수강하고, 수료만 하시면 100% 환급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국비 지원 대상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무료지만 제대로 된 코딩 강의를 수강하고 싶으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무엇인지부터 얼마를 직접 내야 하는지, 그리고 환급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환급 조건과 환급받는 방법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 K-디지털 크레딧의 모든 것을 알려 드릴게요.

목차


1. ‘국민내일배움카드’란?

what-is-nbcard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 분야 정책 중 하나로,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고용노동부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등은 제외)

1인당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해 주는데요. K-디지털 크레딧(K-Digital Credit)의 경우, 훈련비를 1인당 50만 원까지 더 지원하고 있습니다. K-디지털 크레딧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지급된 50만 원을 가지고 신청을 하실 수 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아직 발급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부터 온라인 강의 결제까지, 차근차근 따라해 보세요.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부터 온라인 강의 결제까지, 한 번에 따라하기


2. 훈련과정 자비부담금액 확인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를 지원받으시더라도 처음 결제하실 때에는 훈련비의 10%를 자비부담금액으로 지불하셔야 해요. 하지만 K-디지털 크레딧 훈련과정의 경우, 강의를 수료하시면 누구나 자비부담금액을 100% 환급받으실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강의별로 얼마를 자부담해야 할까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강의 결제 시 자비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확인해 보아요.

1)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에 들어가세요.
상단 메뉴바에 있는 '훈련과정'을 클릭하시거나, 중앙에 있는 검색창에 강의 또는 회사명을 입력하세요.

저희는 '팀스파르타'를 입력해 보도록 할게요.

hrd-net-homepage HRD-Net 홈페이지에서 강의 또는 회사명을 검색하세요.

2) 검색을 하시면 우측강의 총 금액이 보여요. 그 아래 회색 작은 텍스트로 자비부담금액이 나와 있습니다.

검색 후 우측을 보시면 강의 금액과 자비부담금액이 나와 있어요.

저희 강의는 410,000원이네요. 그중 369,000원은 정부지원금으로 결제가 될 거구요. 전체의 10% 금액인 41,000원은 자비부담금액입니다.

3) ‘자비부담금액보기>’를 클릭하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K-디지털 크레딧의 경우, ‘디지털 기초 역량 훈련 사업 시행지침'에 따라 자비부담금액이 경감 혹은 면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그 누구라도 조건만 충족하시면 100% 자비부담금을 환급을 받으실 수 있으니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3. 자비부담금액 환급 조건

how-to-get-a-refund-nb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액 환급 조건

그렇다면, 어떻게 자비부담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을까요? 조건은 간단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결제하신 강의를 수강하셔서 학습진도율을 80%이상으로 맞추시면 돼요.

강의를 80% 이상 수강하시면, 수료 조건을 만족하시기 때문에 여러분이 결제하신 자비부담금액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여러분은 수료만 하시면 41,000원을 환급받게 되시는 거예요.

스파르타는 내일배움단 여러분 모~두가 환급받으시도록 매 기수별 내일배움단 OT부터 환급 챌린지까지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제.대.로 코딩을 익히실 수 있도록 팀을 꾸려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메이킹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바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4. 환급 조건 충족 방법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은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하시는 분들이 강의를 수료하실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옆에서 챙겨 드리고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은 여러분의 강의 수료와 환급을 모두 보장해 드립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은 5주차 커리큘럼인데요. 내일배움단은 맨 처음 시작 전에 OT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1-2주차 때 강의를 다 듣는 것을 목표로 하는 11일 환급 챌린지가 진행 되고요. 3-5주차에는 강의를 복습하며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15일 메이킹 챌린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OT

nb-ot-zoom 줌(Zoom)으로 처음 진행되는 내일배움단 OT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OT는 줌(Zoom)으로 처음 시작합니다. 담당 매니저님이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방법부터 완주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꿀팁까지, 친절하게 다 알려주실 거예요. OT는 웬만하면 다 참석하시는 게 좋은데요. OT를 참석할 경우 90% 이상이 다 완주하셨기 때문이에요. 처음부터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제대로 숙지하시고,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nb-ot-gather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게더타운, '내일로행'

줌에서 간단히(?) 30분 정도 OT를 진행한 후에는 앞으로 모이게 될 메타버스 게더타운(Gather.town)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매니저님들, 그리고 함께 공부하실 수강생분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실 거예요. 서로 통성명도 하고, 잡담도 편하게 나누세요!

2) 11일 환급 챌린지

refund-challenge1 refund-challenge2 매일 콘셉트가 바뀌는 내일배움단 환급 챌린지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에 합류하신 여러분은 매일 게더타운에서 8개씩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목표로 다 함께 달릴 거예요. 여러분의 스케줄에 맞춰 저녁반(오후 7시 ~ 오후 9시)과 야근반(오후 9시 ~ 오후 11시) 중에 한 반을 선택해 참여해 주시면 돼요. 게더타운에서 다 함께 공부를 하면 없던 의지도 생길 거예요.

기본적으로 슬랙(Slack)이라는 메신저로 알림을 드릴 건데요. 매니저님이 매일매일 콘셉트를 정해서 슬랙에 공지해 주시니까요, 이에 맞춰 아바타를 귀엽게 꾸며 입장하시면 더욱 재미있겠죠?

3) 15일 메이킹 챌린지

nb-making-challenge 팀을 이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킹 챌린지'

11일 동안 잘 강의를 수강하셨다면,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세요. 15일 동안 진행되는 메이킹 챌린지에 참여하시면, 다른 수강생분들과 팀을 이뤄 웹서비스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튜터의 코칭도 받을 수 있는 어디서도 쉽게 할 수 없는 기회랍니다. 깃헙 사용법과 Visual Studio Code 사용법까지 챙겨주는 알찬 프로젝트니까요, 다들 코딩이 재미있다면 꼭 한 번 참여해 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sparta-event 스파르타코딩클럽 전시회 이벤트

실제로 스파르타 전시회 이벤트에서 내일배움단 수강생분 작품이 1위를 하기도 했답니다. 그만큼 퀄리티 높은 작품을 충분히 만드실 수 있답니다.

두 가지 챌린지 모두 선택사항이에요. 하지만 전혀 어려운 챌린지가 아니고, 오히려 환급을 받기 위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많은 수강생분들이 챌린지에 참여하고 계세요. 이 챌린지들은 다른 국비지원 프로그램에는 없는 스파르타 내일배움단만의 프로그램이니까요, 다들 참여하셔서 꼭 환급까지 받으세요.
(* 웹개발 종합반 외의 강의는 환급 챌린지만 진행하고, 메이킹 챌린지의 경우 스터디를 매칭해주는 지원까지만 하고 있어요.)


5. 수료 후 자비부담금액 환급받는 법

이렇게 여러 가지 챌린지를 통해 환급 조건을 충족하셨다면, 환급을 받으러 가야겠죠? 이것만 따라 하시면 쉽게 환급받으실 수 있으니까요. 놓치지 말고 따라오세요~

1)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에 들어가셔서 로그인하세요.

hrd-net-login

2) 오른쪽 상단에 있는 ‘나의 정보'를 클릭하세요.

my-information 우측 상단에 '나의 정보' 클릭

3)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해 주세요.

ac-login 공동인증서 로그인하기

잠깐! 등록이 안 되어 있으신 분들은 먼저 등록부터 하셔야 해요. 아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신 분들이라면 다~ 등록이 되어 있을 거예요.

4) 좌측에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자비부담금 환급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좌측 '자비부담금 환급신청'을 클릭

5) 훈련과정정보에서 우측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우측 '추가' 버튼 클릭

6) 여러분이 수강하신 회차와 자비부담금을 확인하시고, 선택 후 파란색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save-button 확인 후 '저장' 버튼 클릭

7) 환급금을 받으실 계좌 정보를 적어 주셔야 해요. 여러분이 지급받고자 하는 은행 계좌를 적어주시고 ‘신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환급금 지급받을 계좌정보 입력

8) 마지막 절차예요. 수강하신 강의의 기관을 평가하셔야 하는데요.
다시 좌측으로 가셔서 ‘나의 훈련' > ‘직업훈련이력'을 클릭해 수강평 등록을 읽으시면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나의 훈련 > 직업훈련이력 클릭 기관 평가하기

그러면 며칠 내로 처음에 지불하셨던 금액 그대로 환급 받으실 거예요. 간단하죠!?
(자비부담금 환급은 3-7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1350으로 연락해 주세요.)


이렇게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액 확인 방법부터 자비부담금액 환급 조건, 환급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코딩 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에 합류해 하루빨리 코딩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코딩을 하나도 모르는 왕초보 분들도 지금까지 다~ 잘 하고 가셨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100% 국비지원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

  • #국민내일배움카드환급
  • #국비코딩교육
  • #스파르타내일배움단
스파르타 강의 보러가기
이런 글은 어떠신가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