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711971205997-Frame%201000007581%20%282%29.png
아티클

5분만에 웹사이트 만들어주는 AI, 프레이머(Framer) 사용법

조회수 280·4분 분량
2024. 4. 1.
📢 프레이머는 토스에서 도입하면서 유명해졌는데요. 웹사이트나 앱의 디자인을 쉽게 만들어주는 AI 도구입니다. 블록 쌓기 방식으로 간단한 조작만으로 웹페이지를 완성할 수 있죠. 이번 글에서는 프레이머에서 웹페이지를 생성하고 수정, 배포하는 방법까지 아주 쉽게 알려드릴게요.


목차

  1. 회원가입
  2. 웹페이지 생성 및 배포
  3. 웹페이지 수정
  4. 추가 기능
  5. 업데이트 및 배포


1. 회원가입

프레이머 사이트에 접속한 후, [Start for free today]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레이머 회원 가입

구글 계정과 이메일 중 원하는 방식으로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프레이머 회원가입 방법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웹페이지를 만들 준비가 끝납니다.

프레이머 준비



2. 웹페이지 생성 및 배포

본격적으로 생성형 AI 기능을 활용하여 웹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Actions]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중 AI 카테고리의 [Generate Page]를 선택합니다.

프레이머 웹페이지 생성


그럼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는 칸이 뜨는데요. 제작하고 싶은 웹페이지의 설명을 작성해 줍니다. 작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 수가 프롬프트 밑에 게이지로 표시됩니다. 게이지가 다 차면 내용이 반영되지 않으니, 주의해서 작성해 주세요.

프레이머 내용 작성



프롬프트 입력 TIP

문장으로 서술하듯이 작성하고 싶으면 한글,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싶으면 영어를 추천해요.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프레이머 프롬프트 입력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가 생성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규격은 Desktop / Tablet / Phone 세 가지 버전으로 생성됩니다.

프레이머 웹페이지 생성 화면


웹페이지를 배포하려면 우측 상단 [Publish] 버튼을 누릅니다. 원하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바로 아래 [Publish] 버튼을 다시 한번 눌러주세요.



3. 웹페이지 수정

한 번의 생성만으로 완벽한 웹페이지가 나오기는 어렵기에, 수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수정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재생성하기

우측의 [Re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작성했던 프롬프트가 뜹니다. 내용을 수정하고 다시 [Start ] 버튼을 눌러주면 수정된 웹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프레이머 웹페이지 재생성



(2) 글씨체/색 수정하기

우측의 Theme 카테고리에서 글씨체 모양을 클릭해 주세요.

프레이머 글씨체 수정



다음과 같이 여러 글씨체 옵션이 뜨며 Display Fonts(제목 글씨체)와 Text Fonts(내용 글씨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Theme 카테고리에서 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프레이머 글씨체 선택


색 팔레트가 뜨면서 여러 옵션의 조합을 추천해 줍니다.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여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색 팔레트


글씨체와 색 옵션 밑의 [Shuffle] 버튼으로 랜덤 선택도 가능하답니다.



(3) 블록 수정  

  • 블록 옮기기

프레이머는 블록형 툴이기에, 블록을 이리저리 옮기며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록 하나를 드래그하여 다른 블록과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블록 옮기기



  • 블록 재생성

블록을 선택하고 우측의 재생성버튼을 누르면 디자인을 바꾸어주니, 개별 블록의 디자인을 바꾸고 싶을 때는 이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프레이머 블록 재생성



  • 블록 추가

블록을 추가하고 싶을 때는 좌측 상단의 [Insert]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추가하고 싶다면 Media의 Image를 선택해 주세요.

프레이머 블록 추가


생성된 이미지 블록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해 주세요.

프레이머 블록 배치


이미지 블록을 더블 클릭하면 사이드 화면이 뜨는데요. [Choose Image]를 클릭하여 이미지를 삽입해 줍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선택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삽입



  • 이미지 교체하기

자동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바꾸고 싶을 때는 교체하고 싶은 이미지를 더블클릭해 주세요. 좌측의 [Fill]을 선택한 뒤, [Choose Image]를 통해 교체가 가능합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교체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교체



(4) 추가 기능  

  • 페이지 연결

어떤 블록을 눌렀을 때 새로운 페이지로 연결되는 기능을 추가해 봅시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에서 프로젝트1 블록을 눌렀을 때, 프로젝트1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레이머 페이지 연결


우선, 연결할 새 페이지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좌착의 Home 버튼 옆에 [···]를 클릭해 주세요. [Duplicate]를 선택하면 페이지가 복제됩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복제



복제된 페이지를 수정하여 연결할 페이지에 맞는 내용으로 채워주세요. 저는 첫 번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페이지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그다음에 페이지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복제


다시 원래 페이지로 돌아옵니다. 연결할 블록을 선택한 뒤, 우측의 Link 카테고리의 Link To에서 연결할 페이지를 선택해 주면, 페이지가 연결됩니다.

프레이머 이미지 복제


  • 자동 스크롤

블록을 눌렀을 때, 해당 블록 관련 내용으로 자동 스크롤 하는 기능을 추가해 봅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버튼을 눌렀을 때 프로젝트 소개 블록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프레이머 자동스크롤


프로젝트 소개 블록을 클릭한 후, 우측의 Scroll Section을 추가해 주세요. 블록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으로 생성해 주어야, 많은 기능을 추가했을 때도 쉽게 분별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스크롤


다시 위로 올라가서 프로젝트 블록을 눌러준 뒤, Link의 Section에서 방금 생성한 섹션을 추가하면 자동 스크롤이 완성됩니다.

프레이머 자동스크롤


(5) 업데이트 및 배포

Publish를 누른 후 Update 버튼을 눌러 변경한 내용을 업데이트합니다. 링크를 눌러주면, 제작한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프레이머 웹사이트 제작완료


🎥 프레미어 사용법 영상으로 보기

📋 완성된 포트폴리오 구경하기


지금까지 프레미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프레미어처럼 코딩 없이 웹사이트르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툴’에 대해 더 배워보고 싶다면, [코드 없이 AI로 웹사이트 하나가 뚝딱] 무료특강을 추천드려요. 노코드툴을 200% 활용할 수 있답니다.



CREDIT

글 | 김진원 팀스파르타 객원에디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기초부터 응용까지 미드저니 V6 사용법
조회5353·5분 분량
기초부터 응용까지 미드저니 V6 사용법
아티클
원하는 그림 손쉽게 만드는 무료 이미지 생성 AI 3가지
조회1380·4분 분량
원하는 그림 손쉽게 만드는 무료 이미지 생성 AI 3가지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