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 블로그
image

개발자 준비, 독학하다 여기까지 오셨나요?(개발자 독학 방법, 항해99 사전준비 100% 활용법)

작성일:  2021.11.12 조회수:  121

항해99는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부트캠프 항해99에서 개발자 취업을 위해 ‘더 빠르게', 그리고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개발 공부를 하실 수 있도록 여러분을 돕고자 합니다.

저희는 코딩을 독학할 때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시키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역량을 십분 발휘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팀 프로젝트 기반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실제 개발자들이 회사 구성원으로서, 개발팀의 일원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듯이 여러분도 개발 공부를 팀 단위로 해나갈 것입니다.

hanghae99-curriculum 항해99 커리큘럼 chapter 0. 사전준비

본격적으로 항해99의 99일간의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합격자 여러분은 사전준비 기간을 거치시게 됩니다. 여러분이 합격하고, 합류하기로 결정하신 그 날부터 사전준비 기간은 시작되기에 정해진 기간은 없습니다. 다만, 저희가 제공해 드리는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독학으로 끝까지 수강하셔야 합니다. 또한, 추가로 제공해 드리는 문법 강의도 있고, 필참은 아니지만, 함께 항해99를 하게 될 동료들과 팀을 이뤄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코딩을 독학하신 후에 본격적으로 합류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코딩 공부를 독학하시는 것보다 팀을 짜서 다 함께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는데요. 왜 코딩 독학보다 동료들과 함께하는 것을 추천하는지, 항해99에 합류하시기 전에 어떻게 사전준비 기간을 100% 활용할 수 있을지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개발 공부, 독학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코딩을 독학해서도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다만, 누군가와 함께했을 때보다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릴 수는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말하는 개발 독학 방법이 있는데요.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1. 시중에 나와 있는 자료를 적극 활용하세요.

googling 구글에 '코딩 기초'를 검색하니...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후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공부 방법은 아마 ‘독학'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인터넷으로 조금만 찾아보아도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보다 코딩을 독학할 수 있는 환경이 훨씬 좋아졌죠.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영상 강의를 비롯해 유/무료 강의 웹사이트, 혹은 개발 관련 서적도 수없이 많아졌습니다. 여러 자료를 활용해 코딩 기초 지식을 쌓으세요.

2. 본인과 잘 맞는 방법을 하나 선택해 깊이 파세요.

처음에는 어떤 방법이 나와 잘 맞을지 모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시도해 보신 후 그중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하나 택해 그것을 반복 학습하는 방법으로 코딩을 익히세요. 그리고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신 후, 스스로 본인의 것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것을 하나씩 만들어 나가면서 자신감을 얻고, 개발자로서 본인의 역량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self-studying

개발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단순히 튜토리얼을 반복하면서 본인이 직접 무언가를 만들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개발은 이다음부터가 ‘진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분명한 목표를 갖고, 올바른 길을 가셔야 합니다.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세요? 무엇을 이루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은 본인만의 목표를 설정해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갈지 명확히 짚고 앞으로 나아가셔야 합니다. 개발은 삽질의 연속이라는 말, 들어 보셨죠?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삽질은 결코 길을 무작정 헤매는 것이 아닙니다. 명확한 목표는 설정해야 합니다.

crossroads

그렇다면 어떻게 분명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까요? 이건 정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에게 목표 설정이 꽤나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되더라도 그 시간이 결코 짧지는 않을 것입니다. 즉, 혼자서 제대로 올바른 길로 전진하는 일은 단기간에 이루기 힘듭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는 정답이 없지만, 분명한 건 목표가 없다면 모든 것에 기웃거리다 제대로 해내는 것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독학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라면, 더욱 쉽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독학의 어려움을 딛고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이것 또한 많은 사람들이 제시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누군가와 함께 공부하는 것'입니다.

helping-each-other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 들어 보셨죠? 아주 쉬운 일도 누군가와 함께한다면 쉽다는 뜻입니다. 그 어렵다는 개발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혼자서는 풀기 어려울 것 같은 에러도 동료와 함께 해결한다면 디버깅, 문제없습니다. 혼자서 해결하려고 할 때 찾지 못했던 해결 방안을 동료가 구글링으로 해결할 수도 있고요. 반대로 동료가 헤매고 있던 문제를 여러분이 해결할 수도 있겠죠.

또한, 혼자서는 개발할 엄두가 나지 않던 크기의 서비스도 팀 단위로 함께 개발해 나간다면 역할을 분담해 빠르게 만들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저희 항해99는 여러분이 스스로 공부할 때에도 어려움에 좌절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팀을 짜 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사전준비 기간에도 동일합니다.

항해99 사전준비는 독학의 어려움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말했던 것을 정리해 보면, 독학의 어려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혼자 공부하는 데에서 오는 어려움둘째, 명확한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어려움입니다.

항해99는 독학으로 코딩 공부를 해야 하는 사전준비 때부터 여러분을 혼자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빠르게 개발자로 취업하고자 부트캠프 신청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항해99 사전준비 기간을 주목해 주세요. 저희는 다음과 같이 여러분을 챙겨 드리고 있습니다.

1. 독학 대신 함께할 동료와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강의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분이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내실 수 있도록 사전준비 기간에 ‘토이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율적으로 토이 프로젝트를 해 보며 앞으로 여러분의 개발 역량에 밑바탕이 될 기초실력을 탄탄히 쌓으세요.

2. 토이프로젝트가 무엇이냐면요.

항해99 운영진이 팀을 짜주면 팀원들끼리 토이프로젝트를 기획하시게 됩니다.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고, 페이지별로 간단한 와이어프레임을 구상합니다. 저희가 강제로 프로젝트 주제를 정해드리지 않고, 온전히 여러분의 아이디어로부터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시게 됩니다.

toyproject-1 토이프로젝트 와이어프레임 예시

그리고 각 개발 파트별로 역할을 분담해 각자 개발할 파트를 정합니다. 당연히 개발이 처음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여러분이 기획하면서 고민이 되는 부분, 피드백을 받고 싶은 부분을 정리해서 리스트 형식으로 넘겨 주시면 저희가 현실성을 고려해 피드백도 드리고 있습니다. 토이프로젝트는 총 3주 정도 진행됩니다.

toyproject-2 토이프로젝트 고민사항 예시

토이프로젝트는 필수로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다만, 항해99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미리 팀워크를 다지는 경험을 하고, 개발자로서 어떻게 서비스를 기획해야 하는지 고심해서 기획해 보는 경험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십니다. 다만,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준비 기간이 필요하므로, 미리 항해99를 신청해 빠르게 합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미리 공부할 수 있는 강의를 제공해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는 여러분이 필수로 끝까지 들으셔야 하는 사전 과제이기도 합니다. 항해99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여러분은 바로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게 되는데, 이를 위해 기본적인 개발 지식을 익혀 놓는 예열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의를 끝까지 완주하더라도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남에게 피해를 주진 않을까?’ 등의 고민을 하실 수 있는데요. 만약 토이프로젝트를 미리 해 보신다면 스스로 확신이 부족해서 드는 고민은 조금이라도 덜 수 있겠죠. 또한,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신다면 팀끼리 서로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 부족한 내용을 채워나가는 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확실히 사전준비 기간에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신 분들이 팀에서 제 역할을 다하는 팀원으로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에 큰 공헌을 하고 계십니다.

웹개발 종합반 강의 외에도 개발 언어 문법 강의도 제공해 드립니다. 비교적 빠르게 익힐 수 있는 파이썬을 포함해 JavaScript, Java 총 3개의 언어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아 나갈지, 백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을지 결정하셨다면 그 언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시면 되고요. 아직 주특기를 결정 내리지 못하신 분은 세 개의 문법 강의를 다 들어 보신 후 찬찬히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사전준비 기간 100% 활용법

생각보다 항해99 사전준비 기간에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전준비 기간을 100% 활용할 수 있을까요?

많은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본격적으로 항해99가 시작되기 5주 전부터 사전준비를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전준비 기간을 넉넉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확신이 서지 않아 고민하는 시간은 줄이고, 하루라도 빨리 개발하는 환경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항해99는 미리 합류하신 분들에게도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항해99는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올바른 방향성을 짚어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올바른 방향성을 짚지 못한다고 좌절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저희와 함께하시는 분들은 개발에만 몰입하세요. 저희가 올바른 방향성을 짚어 드리고, 여러분이 잘 나아가고 있는지 계속 체크해 드리겠습니다. 항해99에서는 본인의 노력을 의심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코딩 독학으로 개발자가 되는 것보다 더 빠르게, IT 회사들이 원하는 주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시다면 항해99에 합류하세요. 빨리 합류하시면, 그만큼 더 충분한 준비기간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항해99 상담을 신청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좋은 개발자가 되는 길, 항해99

  • #항해99사전준비
  • #코딩독학
  • #항해99
  • #개발자준비
부트캠프 항해99 지원하러 가기
이런 글은 어떠신가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