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85698580182-%C3%A1%C2%84%C2%8A%C3%A1%C2%85%C2%A5%C3%A1%C2%86%C2%B7%C3%A1%C2%84%C2%82%C3%A1%C2%85%C2%A6%C3%A1%C2%84%C2%8B%C3%A1%C2%85%C2%B5%C3%A1%C2%86%C2%AF_7.png

항해99 수료 후 항해99 개발자로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수 3431·5분 분량
2022. 1. 5.

항해99는 컴퓨터공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개발자로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하다면 누구나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궁극적으로는 여러분의 삶이 달라질 수 있는 부트캠프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두 가지 가치를 실현합니다. 첫째, 가장 가파른 기울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올바른 성장 방향성을 제시한다. 항해99 커리큘럼의 디테일은 조금씩 바뀌기도 하지만 여러분께 전달드리고자 하는 가치는 그대로입니다. 오히려 저희의 변화는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분들이 양질의 교육을 통해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한 결과입니다.


저희 팀은 항해99가 고수하는 가치와 그 가치를 담은 커리큘럼을 강하게 신뢰합니다. 실제로 항해99를 운영하는 매니저를 비롯해 항해99 담당 개발자도 항해99를 수료하셨는데요. 다들 하나같이 항해99를 통해 단순히 좋은 개발자로 성장한 것을 넘어, '본인의 삶이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이번 글은 항해99 2기를 수료하시고, 팀스파르타에 합류해서 항해99 서비스 개발을 전담하고 계신 정민주 님의 인터뷰입니다. 항해하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는 민주 님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께 항해99의 가치가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hanghae99-developer-interviewee
항해99 2기를 수료하고 항해99 개발자가 되신 정민주 님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어요.
별생각 없이 이용하던 웹서비스의 디테일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Q. 안녕하세요, 민주 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항해99 2기를 무사히 졸업하고, 팀스파르타에서 항해99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신입 개발자 정민주라고 합니다. 항해99를 수료한 사람으로서 서비스를 잘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이 커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민주 님은 컴퓨터공학 전공자가 아니라고 들었어요. 어떻게 처음 개발을 시작하셨나요?

저는 에너지시스템공학을 전공했고요. 처음부터 개발자가 될 생각은 없었습니다. 전 직장 대표님께서 제가 공대생이라는 이유만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라는 과제를 주셨어요. 그때 처음 개발이란 걸 해 봤어요.


그게 계기가 되어 개발을 제대로 해 봐야겠다고 결심하게 됐는데요. 제가 상상하는 모습 그대로 화면에 나타나는 게 재미있었어요.



Q.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하신 후에 특별히 항해99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계산을 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일까를 제일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개발 공부를 독학하는 건 비전공자로서 너무 많은 시간이 들 것 같았고요. 다른 방법을 찾아 보다가 부트캠프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국내에 이미 많은 부트캠프가 있더라고요. 그중 항해99는 99일로 기간도 짧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했어요.


spartacodingclub-blog
스파르타코딩클럽 블로그에서 항해99의 이야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제가 항해99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는 아니에요. 어쨌든 저는 빨리 성장해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싶었으니까요. 커리큘럼이 제일 중요했죠. 항해99 후기도 구글링해 보고, 블로그도 찾아 보면서 항해99는 ‘나만 제대로 하면 어디든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싶었어요.



Q. 민주 님은 빠르게 합류를 결정하셔서 사전 준비 기간에 토이 프로젝트까지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네, 빠르지만 성급하게 결정하진 않았어요.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신중히 알아 보고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저는 2기가 시작하기 전에 좀 일찍 합류를 했는데요. 덕분에 저처럼 미리 합류하신 분들과 팀을 이뤄 토이 프로젝트도 경험할 수 있었어요.


hanghae99-preparation-team
민주 님(좌측 하단)과 사전준비 기간 때 함께한 팀원들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느끼는 불안감을 이때 좀 많이 해소한 것 같아요. 합류하기로 결정하셨다면, 혼자서 독학하지 마시고 미리 항해99에 들어가 다른 분들과 함께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실제로 항해99 2기에 참가하셔서 99일 동안 항해하셨잖아요. 어떠셨나요?

우선,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어요. 자기 주도성은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에요. 일하면서 얼마나 이게 중요한지 매번 느껴요.


솔직히 항해99 매니저님들이 팀도 잘 꾸려 주시고, 강의도 제공해 주시고, 다 해 주시거든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뭔가 다 도와주지는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매주 과제를 할 때마다 우리들이 알아서 헤쳐 나가야 해요.


그런데 그게 실제 개발자가 개발하는 방법이더라고요. 직접 구글링 하고, 뭐가 문제인지 스스로 찾아 나가고요. 저희 항해99 크루원들은 이미 그걸 부트캠프에서 99일간 경험해 온 거죠. 제가 항해하는 내내 윈도우를 썼는데, 팀스파르타에서 일할 땐 맥을 쓰더라고요.


googling

맥은 윈도우랑 완전 다르지만, 저는 ‘맥 명령어' 이런 식으로 다 찾아 보며 일하는 거죠.



Q. 항해99는 올바른 방향의 가이드는 드리지만, 주어진 문제의 해결 방법을 다 알려드리지는 않죠.

맞아요. 저희 동기들끼리 얘기할 때도 그 부분이 좋았다고 말해요. 그때 훈련한 덕분에 우리가 지금 취업해서도 버틸 수 있는 거라면서요.



Q. 수료하신 후에도 동기분들과 자주 연락하시는군요.

네, 이게 항해99의 또 다른 좋은 점 같아요. 항해99는 팀프로젝트가 진짜 많아요. 그래서 동기애가 돈독해진다고나 할까요. 다 개발자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니까 수료하고, 취업하면 제 주위에는 다 개발자 친구들인 거예요. 일할 때 고민이 있으면 개발자 동기들한테 물어 보고, 고민도 나누고 할 수 있죠.


hanghae99-gather-image
항해99 2기 알고리즘 주차 당시 게더타운 모습

항해99는 게더타운이라는 온라인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되는데요. 거기서 하루 종일 코딩만 해요. 팀원들이랑 수다를 떨기도 하지만, 그 얘기도 결국 코딩 얘기예요. ‘무슨 프로젝트를 하지?’, ‘어떻게 코드를 짜지?’ 등과 같은 내용이죠.


저같은 경우는 새벽 4시까지 다 함께 게더에서 개발 공부를 했어요. 항해99에서 말하는 9 to 9은 아무것도 아니에요. 그건 그냥 항해99에서 말하는 시간입니다. 다들 그 이상으로 개발에 몰두하세요. 제가 최대로 오래 해 본 건 오전 9시부터 새벽 6시까지였던 것 같네요. 그때 제일 열심히 살았는데…



Q. 크루원분들과 그렇게 오래 붙어 계시면 친해질 수밖에 없겠네요, 정말.

개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항해99가 그 환경을 조성해 준 덕분에 동기들이랑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하기'의 준말)도 하고, 프로젝트도 같이 할 수 있고 좋았어요.



Q. 항해99를 수료하시고, 항해99를 운영하는 팀스파르타에 합류하셨어요.


interviewee2
팀스파르타에서 항해99 개발을 전담하고 있다.

네, 솔직히 저는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못했어요. 우연한 계기로 개발을 맛보고, 항해99에서 본격적으로 개발자 취업을 준비할 수 있었죠. 만약 혼자서 준비했다면 절대로 개발자로 취업 못 했을 것 같아요, 진심으로.



Q. 민주 님이 스스로 느끼시기에 항해99를 하기 전과 후, 어떤 점이 가장 달라진 것 같으세요?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어요. 전에는 진짜 아무 생각 없이 앱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했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제가 만드는 사람이 됐잖아요. 서비스 하나하나가 다 보이는 거예요. 전에 사용하던 거랑 지금 사용하는 거랑 그 서비스는 달라진 게 없는데 말이죠. 제가 한층 더 성장한 거죠.



Q. 앞으로 좋은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쌓아 나가실 텐데, 스스로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세요?

누구나 저에게 다가와서 쉽게 물어볼 수 있는 편한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혼자서 일하는 개발자는 절대 없다고 봐요. 기획자나 디자이너, 마케터 등 모든 직군과 협업해야 하는 직업이죠. 그런데 어려운 단어로 설명하는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 되는 개발자? 그건 정말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사람들이 쉽게 물어 볼 수 있고, 쉽게 답해줄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항해99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interviewee3

고민한다는 것 자체가 하고 싶다는 마음이 어느 정도 있다는 거잖아요? 그러면 무조건 해야죠. 안 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게 낫습니다.


여러분은 제가 경험한 것보다 더 멋진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제가 항해하면서 느낀 문제들을 팀스파르타에 합류해 개선했고, 계속해서 크루원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거든요. 먼저 항해했던 사람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개발하고 있으니까요, 다들 항해하세요! ​




항해99는 좋은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부트캠프입니다. 좋은 개발자란, 문제를 파악하고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람, 그리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팀으로 원만히 협업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는 수많은 CEO, CTO, 시니어 개발자들과 인터뷰를 하며 도출해낸 정의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이러한 자질을 갖춘 주니어 개발자로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항해99와 함께하세요. 99일간 항해하시면 어디에서든지 환영 받는 주니어 개발자로 거듭나실 수 있을 겁니다.



좋은 개발자가 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항해99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퇴사 후 부트캠프에 합류한 이유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1270·7분 분량
퇴사 후 부트캠프에 합류한 이유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항해99, 1년간의 회고(이전 기수 현황, 취업률, 항해99 기획 배경, 커리큘럼, 자주하는 질문 등)
조회11076·14분 분량
항해99, 1년간의 회고(이전 기수 현황, 취업률, 항해99 기획 배경, 커리큘럼, 자주하는 질문 등)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