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85698421093-%C3%A1%C2%84%C2%8A%C3%A1%C2%85%C2%A5%C3%A1%C2%86%C2%B7%C3%A1%C2%84%C2%82%C3%A1%C2%85%C2%A6%C3%A1%C2%84%C2%8B%C3%A1%C2%85%C2%B5%C3%A1%C2%86%C2%AF_5.png

온라인 코딩 부트캠프 수료 후 카페24에 취업하기까지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수 2234·7분 분량
2021. 10. 28.

온라인 코딩 부트캠프 항해99의 커리큘럼은 실제로 개발자들이 일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CEO, CTO, 현직 개발자들이 원하는 주니어 개발자는 어떠한 사람일까요? 그들이 말하길, 함께 일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는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갖추고, 다른 사람들과 원활히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사람인데요.


항해99는 여러분이 위 두 가지 역량을 제대로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실 수 있도록 미션을 드리고, 팀 단위로 개발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항해에서 기른 역량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 취업해 개발자로 열심히 일하고 계신데요.



interviewee1
인터뷰이_항해99 2기 수료생 송하영 님


이번에 만난 분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카페24에서 풀스택 개발자로 일하고 계신, 항해99 2기 수료생 송하영 님입니다. 항해를 하며 개발 실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많이 얻으셨다는 하영 님.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항해99에서의 경험을 개발자 취업 면접 때 풀어냈는지 자세히 들어 보아요. (인터뷰 일자 : 2021년 10월 22일)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항해99 2기를 수료하고, 카페24라는 회사에 취업해 풀스택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송하영입니다.



코딩 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

Q. 하영 님은 전공이 개발 쪽이 아니라고 들었어요.

네, 맞아요. 저는 상경계열을 전공했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대학을 그만두게 됐어요. 그리고 항해99에 합류하기 전에 네 달 정도 혼자서 코딩을 공부했습니다.



Q. 왜 코딩에 관심을 갖고, 개발자가 돼야겠다고 결심하시게 됐나요?

코딩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됐던 계기는 잘 기억나진 않지만, 제대로 시작하게 된 계기는 스파르타코딩클럽 무료특강이었어요. 원래부터 코딩이라는 것에 관심은 있었어요. 그런데 너무 낯선 분야다 보니, 주저하면서 시작을 못 하고 있었죠.


word-cloud
워드 클라우드

그러던 와중에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메신저 메시지를 분석해 워드 클라우드를 만드는 무료특강을 듣게 되었는데요.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그때의 경험을 시작으로 독학하면서도 코딩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개발자의 꿈을 키워나갔던 것 같아요.



Q.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한 루트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코딩 부트캠프 항해99를 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어느 날, 핸드폰으로 항해99 사전설명회를 한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 문자를 보고, 유튜브에서 진행하는 사전설명회를 듣고 바로 항해99를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됐어요.


hanghae99-message
항해99 사전 설명회 안내 문자

당시 저는 프로그래밍을 독학하고 있었는데요. 혼자 하다 보니 어떤 벽에 부딪히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개발 공부 관련 영상을 보면서 기초 파트를 반복 학습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는데요. 기초는 익혔지만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몰라 계속 수박 겉핥기식으로 기초 공부만 반복하면서 실력이 정체되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래서 공부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는 부트캠프에 참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찰나에 항해99를 알게 됐죠.


국비 교육을 포함해 여러 부트캠프 중에서 제가 항해99를 선택한 이유는 항해99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되게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게 정말 실무에도 필요한 역량이더라고요. 지금 실무를 하면서 팀원들의 도움을 많이 받고는 있지만, 스스로 살아남겠다는 자세나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다행히 전 자기주도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미 알고 있었고, 사전설명회를 들으며 항해99라면 확실히 자기주도성을 기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참가하게 됐습니다.



Q. 개발 공부를 독학하실 때 벽에 부딪히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들을 수 있을까요?

혼자 공부할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가 어려웠다는 거에요. 인터넷에 무료 강의들은 정말 많아요. 하지만 그 무료 강의들은 어느 하나의 목적을 향해 저를 이끌어 주는 게 아니라 단편적인 지식들의 나열이라고 느껴졌어요. 물론, 제가 방향을 잘 설정했다면 강의들을 잘 선택해서 전진할 수 있었겠죠. 하지만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분야라 방향 설정이 막막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제대로 개발자 준비를 안 해 보신 분들에게 부트캠프가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항해99는 좋은 개발자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잘 설계되어 있거든요.



항해99 참가 후기

Q. 온라인 부트캠프 항해99에서의 99일은 어떠셨나요?

항해를 하는 동안도 그렇고, 결과적으로도 아주 만족스러웠어요. 항해99를 하고 나서 취업을 할 수 있을지가 제일 고민이었는데, 취업도 잘했잖아요.


항해99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역시 실전 프로젝트인 것 같아요. 6주간 웹 서비스 기획부터 배포까지, 팀원들과 때로는 재미있게 때로는 다투기도, 짜증내기도 하면서 함께했는데요.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고, 또 목표했던 바를 이루면서 성장의 자양분을 얻은 기분이랄까요. 또, 서비스의 전 과정을 한 판 경험해 보았던 게 지금 회사에서 일할 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하영 님이 하셨던 실전 프로젝트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이 진행한 실전 프로젝트는 '토크부트'인데요. 토크부트는 부트캠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부트캠프에 대한 리뷰를 남기고, 정보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talkboot-homepage
부트캠퍼들의 속 시원한 이야기 '토크부트'

요즘 사람들이 개발자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부트캠프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아무래도 부트캠프가 가격대가 있다 보니, 결정하기 전에 정보를 최대한 많이 모으려고 할 것 같았어요. 저희도 그랬고요. 그래서 실제 부트캠프 경험자들의 정보를 한데 모아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프로젝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예비 개발자분들께 정말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인 것 같아요. 항해99 실전 프로젝트는 실제로 사람들이 사용해 본 다음, 그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하잖아요. 받으신 피드백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게 있나요?

저희가 디자이너분들과 함께 서비스를 만들었는데요. 사람들이 저희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고는 '디자인이 정말 예쁘다'라는 피드백을 많이 주셨어요. 함께 서비스를 만든 팀원으로서 뿌듯했어요.


그리고 개선에 관한 피드백 중에서 생각지도 못한 부분을 얘기해 주시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분은 저희 웹 사이트에 도배글을 남기시면서 도배글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 주신 분이에요. 도배글을 방지하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고민을 거듭하기도 했어서 가장 기억에 남네요. 또, 이 부분이 취업 때 면접에서 저를 어필하는 재료가 되기도 했습니다.



취업 후 현직 개발자로서의 이야기

Q. 현재 개발자로 일하고 계신데요. 취업하기 전에 상상했던 거랑 많이 다른가요? 어떠세요?

취직한 지 오래되진 않았지만, 경험한 바로는 프로그래밍 규모가 지금까지 해 왔던 것보다 비교도 안 되게 훨씬 크고, 방대해요.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시스템을 어서 빨리 자유자재로 만져보고 싶습니다. 하루하루 설레요.



Q. 지금 다니고 계신 회사와 하영 님이 하고 계신 업무를 간단히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저는 '카페24'라는 회사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cafe24-homepage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

카페24는 글로벌 쇼핑몰 솔루션, 마케팅, 호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이에요. 저는 여러 개발 파트 중에서 물류 솔루션을 맡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하영 님은 항해99에서 Node.js를 주특기로 개발을 공부하셨는데, 카페24에서도 Node.js를 사용해 개발하고 계시나요?

아니오, 지금은 PHP라는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어요.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항해를 하면서 배운 것들 중에 가장 큰 건 언어가 아니에요. 웹 서비스가 어떻게 기술적으로 작동하고, 그 작동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익힌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JavaScript로 프로그래밍을 하든 PHP로 프로그래밍을 하든 웹 서비스를 만드는 큰 틀은 변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주특기로 길렀던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쓰더라도 자신이 있었어요. 언어는 결국 배우면 되는 거니까요.


면접에서도 저는 웹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고, 면접관분들은 저의 성장 가능성을 잘 봐주신 것 같습니다.


interviewee2


Q. 하영 님은 항해99를 하시고 스스로 어떤 점이 가장 달라졌다고 느끼시나요?


자신감이 생겼어요. 제가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 잘 나아가고 있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코딩 공부를 독학할 때에는 문제를 해결 못하고 막혔을 때 좀 처지고, 공부를 잠시 쉬게 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그런데 항해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문재를 해결해 나가니까 그 해결하는 경험이 쌓여서 자신감이 생기고, 그 자신감을 바탕으로 더 어려운 문제에도 도전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이 경험들을 토대로 회사에서도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겁먹지 않고 깊이 바라보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게 되더라고요. 이러한 습관이 또 제 프로그래밍 개발 실력으로도 이어지고요.



개발자 취업 면접 꿀팁

Q. 하영 님은 3주 만에 취업에 성공하셨는데요. 혹시 본인만의 팁이 있을까요?

음, 제 생각에는 개발자 기술면접에서 제 깊이를 보여주고, 제 성장 가능성을 잘 어필했던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아요. 이걸 잘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해야 해요. 자신이 관심 있는 기술이나 개발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또 깊이 있게 대비해서 꼬리 질문들이 이어지더라도 침착하게 답변을 잘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하영 님이 받았던 면접 질문들 중에 기억에 남는 질문들 몇 가지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아무래도 개발자 면접이다 보니,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물어보셨어요.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인덱스가 무엇인지와 같은 질문이 있었는데요. 여기에서 질문이 끝나지 않고, 인덱스 사용 시 장점이나, 단점, 혹은 한계가 무엇인지 등 꼬리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기술면접 때 질문을 받다 보면, 자신이 모르는 질문을 받게 될 때도 있는데요. 그때 저는 제 사고력이나 논리력을 평가받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주변 지식들도 미리 공부했는데, 이게 많이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항해99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hanghae99-homepage
온라인 부트캠프 항해99

Q. 항해99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팁이 있나요?

99일간의 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시기 전에 사전 스터디와 같이 준비 기간을 충분히 갖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빨리 시작할수록 그 준비 기간을 충분히 가지실 수 있거든요. '혼자 좀 더 해 봐야지'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많은 것을 배우실 수 있으니까요, 하기로 마음먹으셨으면 빨리 신청하세요.


항해99를 시작한 후에는 동료들과 자신의 실력을 비교하기 보다는 자기만의 페이스로 계속 본인의 한계에 부딪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반복해서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느 새 성장한 자신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interviewee3

Q. 만약 주변 지인들이 항해99를 고민하고 있다고 했을 때, 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사실 부트캠프가 비싼 비용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제가 해 보니까요. 항해99를 수료하고 나니까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일찍 취업할 수 있었어요. 오히려 비용을 들여 항해를 하시는 게 취업 준비 기간을 단축시키고, 더 많은 기회를 빨리 누릴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해99는 다른 부트캠프에 비해 가격도 합리적이잖아요. 그래서 깊게 고민하시기보다는 빨리 합류해서 어떻게 하면 내 성장을 위해 부트캠프를 십분 활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개발 공부에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해99는 여러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항해99의 커리큘럼은 현직 개발자들이 일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현업에서도 인정받는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으시다면, 항해99에 합류하세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같이 일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의 기준 [시니어 개발자 인터뷰]
조회1706·3분 분량
같이 일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의 기준 [시니어 개발자 인터뷰]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3430·7분 분량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