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hrdnet-a-to-z.png
스파르타 소식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부터 온라인 강의 결제까지, 한 번에 알려 드립니다!

조회수 15716·6분 분량
2021. 10. 27.

학교에 다니고 계시거나 졸업유예를 하신 졸업예정자 여러분, 실업자, 재직자 여러분! 정부 지원금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고퀄리티 코딩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방법, 알고 계시나요?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인데요.


그.런.데. 혜택을 받으려고 해도 너~무 그 과정이 복잡해서 시작도 전에 관두신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저희 스파르타코딩클럽이 준비했습니다! 복잡한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번에 발급받고, 강의까지 결제하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확인부터 제출서류 준비, HRD-Net 회원가입,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발급 후 강의 결제까지! 전(全) 과정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정리했으니까요. 발급받는 것을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저희와 끝까지 함께해 보아요!


글 목차



1.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발급 전 사전준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 조건 확인하기

- 지원대상 :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 지원대상자 제외기준 :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기업종사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본인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애매하시나요? 그렇다면 고용노동부 콜센터 1350 또는 관할고용센터로 문의해 보세요. 가장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필요 제출서류

대기업에서 세전 300만 원 이하의 급여를 수령하는 만 45세 미만 근로자의 경우, 최근 3개월 급여명세서가 필요해요.

중소기업 근로자의 경우, 급여액에 관한 서류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외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미리 확인하시고, 준비해 주세요.



3. HRD-Net 회원가입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고, 필요한 제출서류를 구비하셨다면 카드를 신청하러 가 보아요.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에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4.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1)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로그인을 해 주세요.

2)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아이콘을 눌러 발급신청을 시작합니다.


3) 먼저 실명인증을 해 주세요.

4) 실명인증 후, 화면 중앙에 있는 '마이 카드'를 클릭해 주세요.



5) 왼쪽에 있는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6) 마지막 단계예요! 공인인증서 등록까지 해 주시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본격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하기

1) 왼쪽에서 ‘마이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 주세요.

3) 발급신청 전 확인사항을 진행할 건데요. 잘 따라와 주세요!

a) ‘훈련과정 담아두기(필수)’ 부분에서 ‘훈련과정 검색'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키워드란에 ‘스파르타'라고 검색 후 파란색 ‘선택항목 검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담아두기’를 누르시면 ‘관심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뜹니다.



b) '동영상 시청(필수)'도 꼭 하셔야 해요. 동영상은 2분짜리 영상이 11개 정도 있습니다. 20분 정도 영상을 다 시청해 주셔야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동영상을 다 보신 후 다시 발급신청 페이지로 가시면 현재 상태가 ‘시청 완료'로 바뀌어 있을 거예요.


c) 실업자 분들은 ‘워크넷 구직등록'을 필수로 해 주셔야 해요. ‘구직등록 화면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시고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등록을 하신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4) 유의사항을 읽으신 후 동의 버튼에 체크를 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이전에 발급된 카드정보가 없습니다. 신규신청만 가능합니다.’ 라는 알림창이 뜰 거예요. ‘확인' 버튼을 눌러 계속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돼요.

잠깐! 이전에 실업자나 재직자로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아닌 그냥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경험이 있으시더라도 다시 재신청을 해 주셔야 하므로, 꼭 과정을 거쳐 주세요.


5) 여러분 개인정보를 입력하신 후에는 ‘실물 카드정보'를 입력하시게 될 텐데요.



카드 발급 구분에서 기존에 다른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기존카드재사용'을 체크해 주시고요. 완전히 새로 발급받으시는 분들은 ‘신규발급'을 체크해 주세요.


제휴카드는 NH농협카드신한카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돼요.

이후에 결제를 진행할 때 꼭 본인의 카드가 농협이나 신한인지 확인해 주세요. 간혹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아닌 다른 본인의 카드로 신청을 하시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면 결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답니다.


카드 유형도 체크카드신용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드발급(신청)방법우편(전화신청), 우편(모바일신청), 은행방문, 총 세 가지가 있어요. 여기서 은행방문이 가장 빨리 발급받으실 수 있는 방법이에요. 모바일신청의 경우, 신한카드만 가능하답니다. 여러분이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6) ‘장려금 수령 계좌정보’는 여러분이 가장 자주 사용하시는 은행 계좌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돼요.

잠깐! 추후에 자기부담금을 낼 때 이 연결계좌 안에 돈이 들어 있어야 해요.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시는 은행 계좌를 등록해 놓으시면 편하겠죠?!


7) ’고용보험 가입정보’에서는 여러분이 속해 있는 회사명과 가입규모, 상시근로자수, 취득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단, 실업자 분들은 고용보험 가입정보가 보이지 않아요. 보이지 않는다고 걱정하지는 마세요~!



8) 본인이 근로자라면, ‘근로자'가 체크되어 있을 거고요, 실업자라면 ‘실업자'에 체크되어 있을 거예요. 졸업예정자이신 분들도 ‘실업자'가 선택되어 있을 거예요. 졸업예정자가 없다고 놀라지 마세요!


9) ‘제출서류 첨부’ 부분입니다. 맨 처음에 각자 제출서류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구비하셨죠? 여러분의 고용형태에 따라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해 주시면 돼요. 중소기업 재직자 분들은 따로 제출할 서류가 없으니, 패스해 주시면 됩니다.



10) ‘훈련과정 탐색' 부분이에요. 거의 다 왔으니, 조금만 더 같이 달려요~!

‘훈련과정 선택’ 버튼을 클릭 > 전에 담아 둔 과정의 체크박스를 클릭 >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11) 관할관서는 자동으로 등록이 되므로, 확인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세요.


12) 마지막이에요!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부분인데요.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가능여부를 확인하시고, 예/아니오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안내문까지 다 읽으신 후 마지막 파란색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끝났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내역

위에서 ‘발급신청' 버튼까지 누르셨죠? 그러면 신청내역이 뜨는데요. 상태는 신청(접수)로 되어 있을 거예요.

이 상태가 ‘완료'로 변경이 되면 여러분은 카드를 발급받으시게 됩니다! 단, 은행에서 수령하신다고 체크하신 분들은 가까운 은행에 가져서 카드를 직접 수령하셔야 해요. 우편으로 신청하신 분들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5. 국민내일배움카드 카드등록

여러분, 카드를 발급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 HRD-Net에 카드를 등록해 보아요.



우선,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에 들어가 로그인을 해 주세요. 그리고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카드등록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마치시면 ‘자부담결제 관리’ - ‘카드등록관리'를 클릭하세요. SK pay 신규 회원과 기존 회원에 따라 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기존 회원도 HRD-Net 최초 인증 회원인지 기존 인증 회원인지에 따라 나뉘어요) 홈페이지에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으니, 그대로 따라 하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세요.


파란색 ‘등록’ 버튼을 눌러 간편 본인인증을 하신 후에 ‘결제수단 추가·삭제’ 버튼을 눌러 카드를 추가를 해 주시면 됩니다. 등록을 한 번 더 눌러서 등록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체크하고 등록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등록이 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6.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기

와, 여러분 거의 다 왔어요! 이제 등록된 카드로 수강신청을 해 보겠습니다.

HRD-Net 홈페이지 위쪽에 ‘훈련과정' > ‘K-디지털 크레딧’ 버튼을 클릭하세요.



키워드‘팀스파르타' 혹은 ‘스파르타'를 입력해 주세요.

TIP! 코딩이 처음이시라면, 웹개발 종합반을 추천드려요!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들며 프로그래밍 전반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거든요.


여러분이 수강하고픈 강의를 선택해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 후 신청자격 확인, 지원유형, 지원대상 부분을 체크해 주세요. 그리고 ‘수강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알림이 뜨면 끝!!입니다.


이후에는 저희 내일배움단 매니저들이 선발 과정을 거칠 거예요. 선발이 되신 분들 한해서 결제를 할 수 있으니까요, 문자를 꼭 잘 확인해 주세요.



수강신청 내역 확인 방법

수강신청이 잘 되었는지 체크하고 싶으신가요?

‘나의 정보’에서 ‘나의 훈련' 부분에 ‘온라인수강신청이력'을 클릭하시면 위에서 신청하신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국민내일배움카드 강의 결제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선발 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마지막으로 강의 결제 과정이 남았습니다. 기존 강의 금액에서 10%인 약 4만 원을 자기 부담금으로 결제하는 과정이에요. 추후에 강의를 수료하시면 이 금액을 100% 환급받으실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다시HRD-Net(https://www.hrd.go.kr/)에 로그인해 주세요. 로그인 후 맨 위에 ‘나의 정보'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왼쪽에 ‘나의 카드'에서 ‘자부담결제관리’ - ‘자부담결제처리'를 클릭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신청하셨던 과목이 보이실 텐데요. 파란색 ‘결제하기' 버튼을 누른 후, 등록한 카드를 클릭해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 주시면 ‘정상 결제하였습니다.’라는 알림이 뜹니다. 그럼 정말정말 끝!이에요.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



8. 국민내일배움카드 결제가 안 될 경우

혹시 결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크게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1) 연결 계좌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 2) 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아닐 경우예요. 한 번 더 확인하신 후 시도해 보세요!


그리고 조금만 기다리시면 저희 매니저가 최종훈련생 문자를 발송해 드릴 거예요. 여러분은 신청하신 회차에 참여가 가능하신 거랍니다. 문자로 안내가 가니, 꼭꼭! 문자를 확인해 주셔야 해요!


저희 스파르타코딩클럽은 가상의 공간, 메타버스에서 다 함께 공부를 하실 수 있어요. 팀을 이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고, 목표치까지 다른 수강생 분들과 함께 강의를 듣는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고요.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와 매니저의 찐~한 관리까지 받으실 수 있답니다.


저희와 끝까지 함께해 강의를 수료하신 분들은 여러분의 코딩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과 함께 자부담금 환급도 받으실 수 있으니까요. 모두모두 스파르타코딩클럽과 함께 코딩 공부를 시작해 보아요! ​

다음 시간에는 100% 환급 받으실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꿀팁을 들고 올게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2024년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 대상자 확인, 발급 방법, 사용처
조회34021·7분 분량
2024년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 대상자 확인, 발급 방법, 사용처
스파르타 소식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기까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인터뷰]
조회6465·6분 분량
국비지원 코딩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취업하기까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인터뷰]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