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 블로그
image

코딩(프로그래밍),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웹 개발로 시작하면 좋은 이유)

작성일:  2021-06-15 조회수:  214

안녕하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입니다. 코딩(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데 어떤 언어로 시작해야 할지, 어떤 것부터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하나도 몰라서 시작을 못 하셨나요? 시작하기도 전에 고민의 굴레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코딩을 공부하시는 분들 중에 C언어, Java 등 특정 언어의 이론을 깊게 파면서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코딩 초보자분들에게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안 그래도 낯설고 어려운데, 이론만 파면 재미도 없고, 자신이 이 분야에 재능도 없는 것 같아 쉽게 포기하게 될 확률이 커요. 물론, 이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나중에 실력이 쌓였을 때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에게는 익숙한 것부터 손으로 익혀가며 배우시는 게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바로 '웹(Web) 개발'입니다.

┃웹 개발로 시작하세요.

왜 많은 프로그래밍 중에서 웹 개발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웹 개발이 다른 개발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코딩 왕초보 여러분도 쉽게 시작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기로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인터넷 브라우저가 있다면 어떠한 디바이스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답니다.

┃웹 개발로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웹 개발, 결국 웹사이트를 만드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꼭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해서 배우는 것만은 아니에요.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동작 원리를 한판 이해하는 데 아주 좋답니다. 한번 공부해보시면 플랫폼 사이트나 앱 개발을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향도 알게 되실 거예요. 여러분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웹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보며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져보세요!

웹 개발을 하면 프로그래밍 생태계도 빠르게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처음부터 많은 기능을 웹 서비스에 추가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에게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코딩의 A-Z를 맛보시고, 그 후에 더 추가해보세요!

┃웹 개발은 HTML, CSS부터 하세요.

개발은 크게 프론트엔드(Front-End)백엔드(Back-End)로 나눌 수 있어요. 우리가 보는 화면을 구성하는 게 프론트엔드이고, 그 뒤에 화면에 보여줄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 가공하는 부분이 백엔드입니다. 백엔드가 특히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이 바로 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거예요. 둘 중에서 프로그래밍 사전 지식이 상대적으로 적어도 구현이 가능하고, 바로바로 적용 화면을 확인할 수 있어 재미도 빠르게 느낄 수 있는 프론트엔드를 먼저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여러분이 보는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이 필요할까요? 크게 HTML, CSS, JavaScript 세 가지 언어 지식이 필요해요. HTML와 CSS는 엄연히 말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니지만, 흥미를 붙이기도 쉬워 처음 시작할 때 좋을 거예요.

출처 : https://images.app.goo.gl/rfdfPgaHmjHAmEoQ7

HTML과 CSS로 화면을 구성해보면서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셨다면, 동적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Javascript를 배워보세요. Java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배울 양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방대한 내용을 다 배우실 수도, 그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부분을 그때그때 익히시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미리 작성된 코드들을 적극 활용하세요.

프론트엔드의 기초만 알아도 만들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해요. 그 과정에서 미리 작성된 코드들을 적극 활용한다면 더 멋진 웹 서비스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Bootstrap'이나 'Bulma'라고 검색해보세요. 혹은 네이버,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해보세요. API란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을 가져다 쓸 수 있는 기능으로, 굳이 백엔드 로직이 있지 않아도 프론트엔드에 한 줄 붙여넣기만 해도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API를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것들을 잘 조합하면 상당히 괜찮은 서비스를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여기에 JavaScript까지 추가한다면 금상첨화겠죠?

┃모르는 것은 구글링으로 해결하세요.

놀랍게도 여러분이 코딩을 배우면서 하시게 될 고민은 이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했던 고민일 거예요. 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답변 받은 것을 구글링을 통해 여러분의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세요. 여러분이 처한 상황이나 고민, 에러 등을 구글 검색창에 붙여넣기 하시고, 해결 방안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 대다수의 문제가 해결될 거예요! 어때요, 쉽죠?

┃목표가 있다면 더욱 빠르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목표가 있지 않아도 돼요. 그냥 아무 웹 서비스나 따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코딩을 공부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성장하고 싶다면, 본인의 목표를 하나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이 목표인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지원하고 싶은 회사의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배워보세요. React나 Django, Spring 등 회사마다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 다 다르답니다.
취업이 목표는 아니지만 코딩에 흥미를 느껴 더 배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만들었던 프로젝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완성도 높은 웹 서비스를 만들어보세요.

여러분의 고민이 어느 정도 해결됐나요?
요약하자면,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면 웹 개발로 시작하라!
웹 개발 중에서도 HTML과 CSS로 프론트엔드를 맛보고, 최대한 나와있는 소스를 활용해 멋있는 웹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만들다가 문제가 생기면 구글링으로 해결하자! 어때요? 쉽죠?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도 이 흐름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어요.
5주 동안 실습하며 프로그래밍을 익혀 코딩 왕초보도 나만의 웹 사이트를 만드실 수 있답니다.
웹개발 종합반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커리큘럼을 확인해 보세요!

by. 김자바

  • #코딩
  • #프로그래밍공부
  • #웹개발
웹개발종합반 보러 가기 >>
recomm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