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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언리얼 엔진 알아보기 : 비현실을 현실로 만드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조회수 67·6분 분량
2024. 11. 12.

이거, 진짜 사슴이야?
이거, 진짜 잔디밭이야?
이거, 진짜 자동차 아니야?

요즘 광고하는 게임 화면들을 보면 이것이 진짜인지 아닌지 들여다보게 되는 화면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합니다. 3D 그래픽인 것을 알고 보아도 어떻게 이렇게 생생하고 자연스럽게 구현한 것인지 놀라울 정도이기까지 한데요. 이것들은 모두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3D 그래픽 개발의 절대자 엔진, 언리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언리얼(Unreal) 엔진
  2. 언리얼 C++
  3. 언리얼 게임
  4. 언리얼 개발자 취업










언리얼(Unreal)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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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은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실시간 3D 창작 엔진으로, PC, 콘솔, VR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3D 그래픽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표적으로 게임 분야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현재는 영화의 CG와 애니메이션 제작, 건축,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에서는 1998년 언리얼 엔진 1과 함께 그를 이용한 FPS 게임 언리얼을 출시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3D 엔진 필드에서 뜨겁게 떠올랐고, 언리얼 엔진 2가 나오며 더 넓은 게임 장르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 그래픽이 눈에 띄게 개선된 언리얼 3의 출시로 게임 시장에서 완전한 절대자 3D 엔진으로 자리를 차지했는데요.

출시 초기에는 비싼 가격으로 입문 허들이 높았지만 점차 멤버십 도입, 라이선스제 도입 등으로 희미해졌으며 2015년 언리얼 엔진 4가 무료화되어 더욱 범용성이 좋아졌습니다. 언리얼을 사용해 만든 게임으로 100만 달러(한화 12억원)를 벌어들이기 전까지는 완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죠. 현재까지도 3D 개발의 최강자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5

언리얼 엔진 5는 현재 가장 최신식 언리얼 엔진 버전입니다. 2022년 4월 언리얼 5.0이 출시되었고, 2024년 10월 언리얼 엔진 5.5.0의 프리뷰가 공개되었는데요.

언리얼 5에 들어서며 무엇보다 나나이트(Nanite)의 범용 확장성이 매우 커질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나나이트는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가상 지오메트리 시스템인데요. 픽셀 단위의 스케일 디테일과 오브제를 렌더링해주는 기능과 같습니다.

특히 현재 개발중인 언리얼 5.5에서는 스켈레탈 애니메이션(Skeletal Animation)에 나나이트 지원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은 뼈대와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말합니다. 그에 렌더링 지원이 된다는 것은 많은 디테일 작업의 효율화를 의미하는 것이기에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언리얼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싶다면, 언리얼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 보세요.
▶︎ 언리얼 공식 홈페이지




언리얼 언어,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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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은 C++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합니다. C++은 현재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 등에서는 아주 자주 쓰이지는 않는 언어이기에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C++은 역사와 전통 깊은 언어로, C언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C언어와 모든 것이 비슷한 것은 아니지만요. 1979년 비야네 스트로스트룹(Bjarne Stroustrup)이 C언어에 클래스(class)의 개념을 붙여 C with Classes 언어를 만들었고, 이를 전신으로 하여 C++ 언어가 발전해 왔습니다. 프로그램의 성능 자체가 중요한 금융 시스템 개발이나 운영 체제, 또는 포토샵 등과 같은 상용 프로그램들이 C++로 만들어졌습니다.

C++이 핵심 언어인 동시에, 언리얼은 몇 가지 독보적인 표준 기준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언리얼 엔진만의 코딩 기준이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언리얼의 제작사 에픽 게임즈는 언리얼 엔진 학습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며 언리얼 개발자들에게 공식 문서를 전달하는 동시에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요.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시다면 한 번 둘러보세요.
▶︎ 📖 언리얼 엔진 학습 라이브러리 둘러보기




언리얼 게임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혹은 게임에 관심이 없었을지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거대 게임들은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꼭 PC만이 아니라 모바일이나 콘솔 기반의 개발도 언리얼로 가능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기도 하죠.

언리얼로 만들어진 게임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블레이드 앤 소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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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 MMORPG
  • 제작사 : 엔씨소프트
  • 배급사 : 엔씨소프트
  • 발매 연도 : 2012년
  • 사용 엔진 : 언리얼 엔진 4.25
  • 플랫폼 : Microsoft Windows


배틀그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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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 MMO 슈팅 게임
  • 제작사 : 펍지 스튜디오
  • 배급사 : 크래프톤
  • 발매 연도 : 2017년
  • 사용 엔진 : 언리얼 엔진 4 → 언리얼 엔진 5 전환 예정
  • 플랫폼 : PS4, XB1, Windows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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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 MMORPG
  • 제작사 : 스마일게이트 RPG
  • 배급사 : 스마일게이트 RPG
  • 발매 연도 : 2018년
  • 사용 엔진 : 언리얼 엔진 3
  • 플랫폼 : Microsoft Windows, GeForce NOW


피크민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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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 AI RTS 액션
  • 제작사 : 닌텐도
  • 배급사 : 닌텐도
  • 발매 연도 : 2023년
  • 사용 엔진 : 언리얼 엔진 4
  • 플랫폼 : Nintendo Switch


포트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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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르 : 3인칭 슈팅 TPS
  • 제작사 : 에픽게임즈
  • 배급사 : 에픽게임즈
  • 발매 연도 : 2017년
  • 사용 엔진 : 챕터5 시즌3 기준 언리얼 엔진 5.5
  • 플랫폼 : Microsoft Windows, PlayStation 4 등 다수





언리얼 개발자 취업

현실감 가득한 세상을 만드는 언리얼 개발자는 어떻게 될 수 있을까요? 그 전에 먼저 언리얼 개발자 취업 시장이 충분한 성장 환경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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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언리얼은 게임 산업에서 가장 많이 쓰입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 글로벌 게임 산업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세를 그리고 있는데요. VR과 AR 시장의 등장 이후 게임이 점점 더 고도화되고 새로운 플랫폼을 향한 지속적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에 언리얼의 사용도 역시 극대화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를 증명하듯 언리얼 개발자를 뽑는 구인 공고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게임 산업의 성장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언리얼이 계속해서 수요와 공급이 활발하게 이어지는 업계인 이유는 무엇보다 언리얼이 다방면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기본으로 하여 3D 그래픽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쓰일 수 있는데요. VR/AR, 애니메이션, 인테리어, 건축, 조경, 군사 시뮬레이션 등 정말 다양한 곳에서 언리얼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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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드라마 <유미와 세포들>의 한 장면, 제작사 로커스와의 언리얼 인터뷰

심지어는 최근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 의 CG에도 쓰였습니다. 주인공 '유미'의 머릿속 세포들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과정에 언리얼을 사용한 건데요. 앞으로도 점차 계속해서 범용 반경이 넓어질 것이 예고되고 있죠.

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4 출시와 함께 사실상 전면 무료화 정책(언리얼 사용 게임 수익 100만 달러 이하의 경우 전면 무료)을 펼치며 각국의 소규모 인디 게임 개발 스튜디오들의 활용성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게다가 언리얼 엔진 4부터는 한국 개발사와의 협업으로 공식 한국어 패치가 되어 한국에서의 효율성도 확보되었습니다.

언리얼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에 대한 공부와 함께 게임 개발자로서 가져야 하는 역량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개발 자체에 대한 실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제로 게임을 개발해 본 적이 있는지, 몇 번이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어떻게 돌파했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포트폴리오 속 프로젝트가 얼마나 기술적인 역량을 발휘한 프로젝트인지, 그리고 무엇보다 실제 출시를 해 본 경험이 있는지와 더불어 게임 개발자로서의 협업 역량은 충분한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인데요.


언리얼 게임 개발 부트캠프, 언리얼 인턴을 할 수 있는 이유

이러한 게임 개발자 취업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스파르타의 내일배움캠프 언리얼 부트캠프는 프로젝트 기반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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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 시 프로젝트를 최소 3회 이상 완수하게 되며, 특히 그 중에서도 최종 프로젝트는 취업률 1위 달성에 큰 기반을 만든 부분인데요. 직접 기획부터 배포며 개선까지 모두 직접 해야만 합니다. 성능 최적화와 도커(docker), CI/CD 작업을 통한 배포 자동화를 경험합니다.

완성 후 트러블슈팅과 함께 발표회를 진행하는데요. 그리고 내일배움캠프는 캠프 수료 이후부터가 또 다른 시작입니다. 쉴 틈 없이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이력서 특강과 이력서 준비, 면접 준비, 현업자 특강 등이 줄지어 수강생 분들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수료생 분들이 우스갯소리로 쉬고 싶다고 말할 정도로 빼곡하게 채워진 정보 제공과 취업 도움들이 가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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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에서도 언리얼 인턴십 매칭 프로그램은 본격적인 취업에 가장 많이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부트캠프 기간 동안 쌓은 경험과 포트폴리오를 통해 실제 회사에 인턴으로 매칭되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해 불합격할 경우 합격할 때까지,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매칭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인턴십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정규직 제안을 받고 취업까지 한 번에 성공하는 수료생들의 사례가 많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시간이 되니, 1100개의 협업사와 인턴으로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언리얼은 이제 게임을 넘어 미디어 그래픽 방면에서의 필수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말할 것 없이 그 중요도와 필요도가 올라가고 있는 중이죠. 늘 앞서 있는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내일배움캠프 언리얼 트랙에서 시작하세요.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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