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55350101955-review-event-1st.png
큰일 라이브러리

초보 아빠 주부의 레시피 스크랩북 웹 사이트 제작기

조회수 856·4분 분량
2022. 3. 24.

이번 글은 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 이벤트에 1등작으로 선정된 김용민 님의 후기입니다.



1st-congratulations
(출처 : GIPHY)

총 두 편의 후기를 작성해 주셨고, 스파르타코딩클럽 강의를 듣고 ‘큰일’을 내신 일화를 풀어 주셨는데요. 용민 님의 후기 중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간추려 여러분께 보여 드리려고 해요. 코딩 공부를 통해 어떤 큰일을 내셨는지, 바로 확인하러 가 보시죠!


중간중간 첨부된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문으로 넘어가 솔직한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보 아빠 주부의 레시피 스크랩북 제작기

김용민 님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인 ‘[왕초보] 비개발자를 위한, 웹개발 종합반(프로그래밍 실무, 풀스택)'을 수강하셨어요. 비개발자, 비전공자로서 어떻게 본인만의 웹사이트를 개발하셨는지, 코딩 공부 과정부터 웹사이트 기획, 제작,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등을 낱낱이 적어 주셨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듣기 전만 해도 저는 비전공자, 비개발자 코딩 왕초보였습니다.

“저는 비전공자이고, 비개발자이면서 왕초보입니다. 웹 개발을 해 본 적은 없지만, 업무 자동화를 위한 프로그래밍(Excel VBA, AutoHotkey), 초보 수준의 티스토리 스킨 제작 등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에서는 대략 HTML, CSS, JavaScript, jQuery, Ajax, mongoDB, Python 정도를 다루는데, 과거에 HTML, CSS, JavaScript를 아주 약간 맛보았습니다.”


➔ 용민 님의 블로그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에 합류한 가장 큰 이유는 ‘육아'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사유로 육아휴직 후 퇴직, 현재는 실업급여를 수령 중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몇 년 동안은 직장인으로 사는 것이 어려울 것 같더군요. 그래서 느리더라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 싶었습니다. ​

제 삶을 생산적인 삶으로 이끌기 위해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천성이 게으른 사람이라 혼자만의 힘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끈기를 가지고 성과를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취업을 해야지', 혹은 ‘내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수익을 만들어야지'라는 거창한 목적은 없었습니다. 약간의 스킬업을 위해 스파르타코딩클럽 코딩 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1. 코딩 초보용, 비개발자용 강의
  2. 프론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풀스택 강의지만 5주의 짧은 수강 기간
  3. 100% 온라인 강의
  4.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고, 조건만 충족하면 100% 환급도 가능한 시스템



2주 만에 코딩 강의를 완강하고 복습 차원으로 ‘나만의 레시피 모음 서비스'를 만들어 보기로 했죠.


my-recipe-website
김용민 님이 만드신 '나만의 레시피 모음' 웹 사이트

“빠르게 강의를 들으니, 2주 만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복습할 겸 아이를 위한 나만의 레시피 모음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아이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은 꽤나 많은 과정을 거칩니다. 회사를 다닐 때에도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살려 주방 일도 번거로운 작업을 한곳에 모아 두기로 했습니다.”


➔ 프로젝트 기획부터 구현된 기능들, 디자인 등 디테일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들은 국비지원 코딩 강의인데도 개인적으로 강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국비로 진행되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부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개인적으로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에 대한 만족도는 높습니다. 저는 어떠한 공부를 하든지 ‘받아들여야 할 것'과 ‘이해해야 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을 공부할 때면 이 판단 기준이 애매한데,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강의에서는 이 부분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알려줍니다. ‘이건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라는 말을 하심으로써 저와 같이 파고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성향의 사람이 쓸데없는 의문으로 제자리걸음 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짧은 기간 내에 핵심만 알려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저는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해서 잘 나오는 내용까지 주절주절 이야기하는 것을 상당히 싫어합니다. 중요한 부분을 맛보고 인사이트를 얻는 것을 선호합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은 설명해 주는 부분과
수강자에게 숙제로 남겨두는 부분의 밸런스가 적절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스파르타코딩클럽 단점은 이론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HTML, CSS, JavaScript, jQuery, Ajax, Python 등 다양한 것을 다루는데, 초보자 입장에서 어떠한 목적으로 이것들이 사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중간 정리를 해 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반복 학습을 하도록 실습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이해합니다. 복습을 할 수 있도록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는 코드 작성법을 연습하게 됩니다. 이것도 중요하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각각의 마크업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각 요소(웹문서, 서버, DB 등)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주는 그림이나 도표 등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말이죠.


➔ 더 많은 솔직한 피드백은 용민 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직접 만들어 보니, 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왕초보] 비개발자를 위한, 웹개발 종합반(프로그래밍 실무, 풀스택)’ 강의를 2주 만에 다 듣고, 짧은 시간 동안 제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담은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서 뿌듯합니다. 코딩은 정말 색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나름 서버, DB 개념도 다 들어가 있어서 더 재미있습니다. 앞으로는 ‘저번에 봤던 레시피 어디 있지?’라며 메신저를 뒤적거리지 않아도 되고, 키워드를 이리저리 바꿔가며 검색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께 스파르타코딩클럽 코딩 강의를 추천합니다.

  1. 웹 페이지부터 서버까지 개발하는 Workflow를 빠르게 경험하고 싶으신 분
  2. 웹개발 직군으로 변경해 보고 싶은데 적성에 맞을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
  3. 프로그래밍은 모르지만, 자신의 웹 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


바쁘게 육아를 하며 주부로 살고 계시던 용민 님이 자신만의 시간을 좀 더 확보하고, 생산적인 삶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도전했던 “초보 아빠 주부의 레시피 스크랩북 제작기", 잘 읽으셨나요?


세상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작게는 본인의 시간을 위해, 더 나아가서는 가족을 위해 자신만의 레시피 아카이빙 공간을 제작하신 용민 님의 이야기가 저희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해서 1등으로 뽑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특히, 용민 님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스파르타 내일배움단 과정에 참여하셨는데요. 여러분 중에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스파르타 내일배움단에 합류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무료로(강의 완주율 80%이상 달성 시 자비부담금 100% 환급) 들으실 수 있으니까요, 한번 살펴보세요!


누구나 큰 일 낼 수 있어

스파르타코딩클럽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스파르타 소식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조회1309·6분 분량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스파르타 소식
팀스파르타가 모든 튜터를 위해 굿즈를 만든 이유
조회1080·4분 분량
팀스파르타가 모든 튜터를 위해 굿즈를 만든 이유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