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61255871618-0823_python_main.png
아티클

매력적인 언어, 파이썬(Phython)

조회수 610·4분 분량
2022. 8. 23.

세계 경제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IT시장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데이터 과학,IOT와 같은 기술들이 중점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IT 기업들은 세계 경제 시장에서 10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세계 경제의 주권을 잡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와 시스템이 인기를 얻으면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강조되는 메타버스, 또 이와 관련된 AI 서비스도 각광을 받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국내의 네이버, 카카오,컴투스등 과 같은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서비스에 계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신입 사원의 채용 기준에도 코딩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 회사에 상관없이 필수적이 되어가는 코딩교육

이러한 인기와 함께, 교육에 있어서 코딩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시로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디지털, AI 소양 함양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이나 인공지능에 관련 과목들이 신설되었고, 이에 따라 교수 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으로 개정되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직원의 직무와는 상관없이 전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금융기업들도 자체적으로 직원들의 코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본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면 프로그래밍이 오늘날 현대인의 선택이 아닌 갖춰야 하는 필수 소양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코딩교육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총론 주요사항 발표(21.11.24) 중


높아지고 있는 파이썬의 인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존재하지만, 파이썬에 대한 인기가 가장 높게 치솟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순위를 나타내는 티오베 프로그래밍 지수에 따르면, 파이썬의 선호도는 다른 언어들을 모두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평점과 선호도에 기반해 매겨진 순위인데, 아주 큰 주목을 받고, 앞으로도 밝은 전망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썬 티오베지수



프로그래밍을 파이썬으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왜 파이썬이 가장 인기있는 언어일까요?


간결한 문법

먼저, 문법이 아주 쉽고 간결해서 코딩 초심자들이 접근하기 편리합니다. 접근성이 낮은 언어가 전문성을 발전시키에도 가장 좋은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썬은 이런 점에 있어서 다른 언어들보다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hello world”라는 문구를 추출하기 위해 Java라는 언어와 Python을 비교해보면,

Java의 경우,

#Java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하지만 Python의 경우,

#Python print("Hello World")

라는 코드가 필요합니다. 두 언어를 비교하여 직관적으로 쉽게 볼 수 있듯이, 파이썬은 다른 언어에 비해 기본적인 문법의 영어로도 단순히 응용하여 쓸 수 있다는 것이죠.


높은 생산성

두 번째로, 높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법이 쉽고 단순해 개발 속도가 빠르고, 적은 코딩으로도 같은 작업을 해낼 수 있습니다. 또, 스크립트 언어이기 때문에 실행 속도와 오류를 찾아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스크립트 언어란 대표적인 컴파일 언어 C언어와 반대의 특징을 나타내는 언어입니다. 컴파일 언어는 작성된 코드를 컴파일이라는 과정으로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되는 언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과정이 요구되는 것이죠. 하지만 파이썬은 이 과정 없이 작성한 코딩을 한줄씩 읽어가며 실행하기 때문에, 더 빨리 결과를 도출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언어 생산성 비교

활발한 정보 교류

마지막으로, 활발한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를 통해 더 활발하게 공유하고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글로벌 IT,전자업계에서도 이러한 오픈소스를 주목하고 있는데, 자사에서 만든 소프트웨어 코드를 다양한 개발자들이 접하고 다른 앱, 서비스를 많이 만들어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예시로 삼성전자, 구글 애플 IBM에서는 github를 통해 소스코드를 공유하고,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존 언어 대비 쉬운 난이도의 파이썬을 통해, 개발자는 간단한 학습 이후 오픈소스를 통해 사고력을 높일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개발자들의 다양한 경우의 수를 접하며 서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파이썬

위와 같은 장점으로 파이썬은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예시로, 웹 서비스입니다. 예시로, 파이썬을 기반으로한 오픈소스 웹 프레임워크인 Django가 있습니다. 여기서 프레임워크란 개발을 도와주는 하나의 틀을 말합니다. 웹 개발 / 운영시 필요한 요소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고,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이러한 틀이 있기 때문에, 웹 개발, 페이지 제작의 경우는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지? 라는 막막함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이에 대해 파이썬 언어만 간단하게 학습하고 나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활용 예시는 데이터 과학입니다. 데이터 과학이란, 데이터를 단순히 분류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 속에 담긴 패턴과 방향을 예측해내는 것 말합니다. 오늘날 이러한 데이터 과학은 기업에서 소비자의 소비자의 구매 정보를 활용해 패턴을 분석하고, 관련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고, 소통을 위한 도구로 점점 중요도가 높아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통상적으로 생각하면 R이라는 툴을 도구로 생각할 수 있지만, 오늘날 이런 기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R보다 더 체계적이고 복잡하지 않은 최신 머신러닝, 딥러닝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간단한 코드로 인해 빠른 수행속도를 가지고 있죠. 이러한 이유로 빅데이터가 강조되는 오늘날 특정 주제에 관해 분석한 통계를 바탕으로 분석을 할때 파이썬은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업무의 자동화입니다. 직장에 출근해 우리가 수동으로 해야 했던 많은 일들을 자동화 시켜 줍니다. 먼저, 엑셀의 자동화입니다. 주어진 엑셀 파일을 만들고,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고 셀 병합, 차트 생성과 같은 작업들을 해 낸 경험에 대해선 많은 사람이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사칙연산, 데이터 분석, 요약, 그래프 작성과 같은 기능들은 파이썬 코드로 구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왜 엑셀이 아닌 파이썬을 이용해야 할까요? 이를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와 간단한 명령어로 구현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예시로, 학생 20명의 5과목 성적을 분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엑셀은 함수, 범위와 같은 많은 정보들이 필요하지만 , 파이썬은 명령어 한 줄로 처리해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파이썬을 통해 업무의 자동화를 이루어 내고자 합니다.


파이썬 엑셀
출처 : <일잘러의 비밀, 엑셀 대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



파이썬 공부 시작하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오늘날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언어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효율적으로,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요? 접근성과 활용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한번에 많이 학습하기보다 꾸준히 학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스파르타코딩클업의 파이썬 문법 쪼개기 강의를 통해 기초부터 꾸준히 학습하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이제 어느정도 문법에 대한 지식이 쌓였다면, 웹개발 종합반/ 데이터 분석 / 머신러닝과 같은 관심있는 분야로 확장시켜 자신의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막막하고 어려운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코딩도 다른 공부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큰 재능보다 노력과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능통한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은 이점을 갖고 있는 파이썬을 지금 당장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자단_양승호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시니어 개발자가 코딩 부트캠프에서 하는 일 [항해99 멘토 인터뷰]
조회8024·4분 분량
시니어 개발자가 코딩 부트캠프에서 하는 일 [항해99 멘토 인터뷰]
코딩 가이드
코딩이란? '뭘 모르는지 모르는' 당신을 위한 가이드
조회25182·5분 분량
코딩이란? '뭘 모르는지 모르는' 당신을 위한 가이드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