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73503318801-%5B%C3%AB%C2%82%C2%B4%C3%AB%C2%B0%C2%B0%C3%AB%C2%8B%C2%A8%5D%20%C3%AC%C2%B7%C2%A8%C3%AC%C2%A4%C2%80%C3%AC%C2%83%C2%9D%20%C3%AD%C2%83%C2%80%C3%AA%C2%B9%C2%83%20%C3%AA%C2%BF%C2%80%C3%AD%C2%8C%C2%81-%C3%AC%C2%8D%C2%B8%C3%AB%C2%84%C2%A4%C3%AC%C2%9D%C2%BC04.png
아티클

2024년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 대상자 확인, 발급 방법, 사용처

조회수 36007·7분 분량
2023. 1. 12.

내일배움카드 알아보고 계신가요?

내일배움카드는 직무 역량 향상에 필요한 교육을 국비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어요.

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면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부담없이 누릴 수 있는만큼, 취준생과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싶은 직장인에겐 ‘필수템’이 되었는데요!


아직 내일배움카드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1. 내일배움카드 혜택, 2. 대상자 확인방법, 3. 카드 신청 방법, 4. 카드 수령 방법, 5. 추천 강의, 6. 내일배움카드 꿀팁 모음까지 준비했어요. 함께 살펴볼까요?

이 글을 읽고나면


  • 내가 내일배움카드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 내일배움카드 신청, 발급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내일배움카드 혜택 최대로 누리며 사용하는 꿀팁을 알 수 있어요.



1.내일배움카드 혜택 요약 정리


📌내일배움카드 혜택

  •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HRD-net)에 등록된 훈련과정에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 300만원이 지급돼요.
  • 300만원의 지원금을 다 쓰고 나면, 소득수준 등에 따라 100~2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어요.
  • 내일배움카드로 받은 지원금 범위 내에서, 내가 선택한 훈련과정 수강료의 45%~85%를 할인 받을 수 있어요.
  • 내일배움카드는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할 수 있어요.(갱신 가능)


📌내일배움카드 자부담비

수강료의 45%~85%? 차액은?’ 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수강하는 직종의 평균 취업률, 수강자의 소득수준 등에 따라 직접 내야하는 돈(=자부담비)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내가 듣고 싶은 강의가 있는데, 수강료는 100만원이고 자부담비는 10%라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 90만원은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에서 차감되고, 나는 나머지 10만원만 내면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훈련장려금을 지급하거나,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는 과정도 있어요. 80%이상 수강 시 자비부담금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는 IT강의는 아래의 4.내일배움카드 추천 IT국비지원 강의에서 소개할게요!


2.내일배움카드 대상자 확인 방법

내가 내일배움카드 대상자인지 궁금하시죠? 쉽게 확인해볼 수 있도록, 스파르타에서 짧은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30초만에 내일배움카드 대상자 여부와 내 지원금 액수까지 조회해볼 수 있답니다.

🤔나는 내일배움카드 대상자일까? 얼마까지 지원받을 수 있을까?

👉스파르타에서 30초만에 알아보기


대상자와 지원금, 확인해보셨나요? 내일배움카드는 전국민이 대상자인 정책인만큼, 대부분 대상자이셨을텐데요!

혹시 대상자가 아니라면 아래의 발급 제외 대상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내일배움카드 발급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인 사람
  •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1-2학년) 발급은 3학년부터 가능.
  •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등


3.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적지 않죠? 혜택 놓치지 않고 누리실 수 있도록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했어요.


1)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HRD-Net)에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내일배움카드 (1)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바로가기


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내일배움카드 (2)


3)인증서로 로그인하세요.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하면 훨씬 편해요.

내일배움카드 (3)


혹시 취업 준비 중이라면, 워크넷(https://www.work.go.kr)에서 구직 등록을 먼저 한 후,실업자 자격으로 카드 발급을 신청해주셔야해요.



4)발급 절차 안내페이지에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제휴카드 선택 시 신한카드를 선택하면 후속 절차가 간편해요.

🤔카드 빠르게 받고 싶다면?

  • 실물 카드로 발급 받고 싶을 때: 카드발급 방법을 ‘은행방문’으로 선택하면 실물 카드를 가장 빠른 방법으로 수령할 수 있어요.
  • 모바일 카드로 발급 받고 싶을 때: 카드발급 방법을 '신한카드 우편'으로 선택하면 실물 카드 수령없이 최소 3일만에 발급받을 수 있어요.

*신한카드 발급은 신한은행 계좌가 없어도 가능해요.

신한카드_모바일카드


5)대상자 확정 메시지를 확인해주세요.

신청을 모두 마치고 나면, 1~3영업일 내에 아래와 같은 대상자 확정 문자를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내일배움카드 (4)



​4. 카드사별 내일배움카드 수령 방법

📌신한카드 모바일 발급

모바일 발급을 선택했다면 카드사에서 온 문자를 확인한 후에 [신한 플레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해 주세요.

문자 내 링크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추후에 앱에 카드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앱을 다운받는 것을 추천 드려요.


카드 빠르게 받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발급을 진행하세요.

✅ 카드 발급 여부: 신한플레이(앱카드) 단독 신청

본인인증 방법: 계좌인증

신분증 확인 : 신분증 촬영


(1) [신한 플레이 앱]에 접속하세요.

(2) 우측 상단 검색 기능을 통해 '국민내일배움' 키워드를 검색하세요.

신한카드 모바일발급01


(3)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세요.

신한카드 모바일발급02


(4) 신한플레이(앱카드) 단독 신청을 선택하세요.

신한카드 모바일발급03


(4) 카드 발급을 완료했다면 앱에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마이페이지의 [카드·계좌관리]에 들어가세요.

신한카드 모바일발급04


(5) 카드·계좌 등록을 클릭하고, [카드·상품권 추가] 버튼을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등록하세요.

신한카드 모바일발급05

카드를 등록하면, 내일배움카드 신한카드 모바일 발급이 끝나요.


직접 방문을 선택했다면 [HRD-NET 로그인 → 메인에서 카드 발급신청 결과조회 → 발급확인서 출력] 순으로 진행해주세요. 이 후 은행에 발급확인서와 신분증을 들고가면 카드를 바로 수령하실 수 있어요.


📌신한카드 우편 수령

(1) 먼저 신한카드 사이트(클릭)에 접속하세요.

(2)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세요.

내일배움카드 (5)


혹시 체크카드를 선택했는데도 결제정보 입력 페이지가 뜨나요? 필수 입력사항이라 뜨는 것 뿐이니, 아무 날짜나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내일배움카드 (6)


(3) 이렇게 하면 [내일배움카드 받기] 과정 완료예요. 3~6일 후에 카드가 올 거예요.


📌농협카드 우편 수령

(1)농협카드 웹사이트(클릭)에 접속하세요.

(2) [카드 신청]을 클릭하세요.

내일배움카드 (7)

(3) 구직자/실업자인 경우, 소득정보 입력은 아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돼요.

내일배움카드 (8)


이렇게 하면 [내일배움카드 받기] 과정 완료예요. 평일 기준 3~6일 후에 카드가 올 거예요.

📌내일배움카드 카드사 고객센터

신한카드 고객센터: 1661-8599 농협카드 고객센터: 1644-2744


5. 내일배움카드 추천 IT 강의

IT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국비지원 인기 강의 7개를 소개해드릴게요.


(1) 코딩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웹개발 A to Z

추천강의01

👉[웹개발 종합반]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시그니처 강의인 [웹개발 종합반]이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어요. 코딩의 'ㅋ'자도 모르는 왕초보를 위한 입문 강의예요. 프론트엔드 언어인 HTML, CSS, JavaScript를 배워서 웹 사이트 화면을 구성합니다. 만든 웹 사이트를 작동시키는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배운 후, 웹 사이트 배포까지 실습할 수 있어요.


(2) ChatGPT 300% 활용하기

강의 추천02

👉[ChatGPT 300% 활용하기] 바로가기


ChatGPT, 아직도 검색용으로만 사용하고 계시나요? [ChatGPT 300% 활용하기]에서는 ChatGPT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한번에 알려드려요. ChatGPT로 주식 데이터를 분석하고, 업무를 자동화하고, 인기 서비스를 따라 만들어 보세요.


(3) 플러터(Flutter)로 시작하는 앱개발 종합반

내일배움단 (1)

👉[플러터로 시작하는 앱개발 종합반] 바로 가기

“이런 앱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플러터로 시작하는 앱개발 종합반]에서 상상만 해왔던 나만의 아이디어를 앱으로 구현해 보세요. 구글이 만든 프레임워크 Flutter를 이용해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로 부수입을 얻고 싶은 직장인, IT 프로젝트 경험이 필요한 취업 준비생에게 추천합니다. 기획부터 출시, 배포까지 앱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해 보세요.


(4) 노코드로 완성도 있는 웹사이트 만들기

추천 강의03

👉[노코드로 완성도 있는 웹사이트 만들기] 바로가기

코딩을 모르는데도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요? [노코드로 완성도 있는 웹사이트 만들기]에서는 가능합니다. 노코드 툴을 이용하여 나만의 웹 사이트를 만들어 보세요. Webflow를 사용해서 화면을 구성하고, Zapier로 웹페이지의 반복작업을 자동화합니다. Airtable를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까지 연동해 보세요.

(5) 마케터, 기획자를 위한 실전 데이터 분석

내일배움단 (3)

👉 [데이터 분석 종합반] 바로가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근거와 가설이 탄탄한 의사결정을 하고 싶으신가요? [마케터, 기획자를 위한 실전 데이터 분석]으로 숫자에 강한 일잘러 마케터, 기획자로 거듭나세요. 데이터에 서툰 분들을 위해 가설 설계부터 스킬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현업에서 사용하는 예시로 연습하고, 반복을 통해 데이터 분석 사이클을 체화하세요.

(6) 주식 데이터를 활용한 파이썬 데이터 분석

내일배움단 (4)

👉[주식 데이터를 활용한 파이썬 데이터 분석] 바로 가기


메일 발송이나 보고서 출력 등의 반복되는 업무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으신가요? [주식 데이터를 활용한 파이썬 데이터 분석]에서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을 높여보세요. 실무에 유용한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공시 정보 데이터와 주식 분석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파이썬 문법을 자유자재로 다뤄 나만의 투자 분석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세요.

(7) 유니티로 만드는 게임개발 종합반

내일배움단 (5)

👉[유니티로 만드는 게임개발 종합반] 바로 가기


Unity로 게임 제작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Unity를 국비지원으로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 [유니티로 만드는 게임개발 종합반]을 수강해 보세요. 게임을 만들어 부수익을 얻고 싶거나 빠르게 게임 개발의 전과정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5주 만에 게임을 하는 사람에서 게임을 만드는 사람으로 거듭나세요.



📌내일배움카드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위 강의 중 2개를 90% 할인가로 수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수료 시 자부담금 전액 환급의 혜택도 누리실 수 있답니다. 부담없이 IT 역량을 기르고 싶으시다면 스파르타코딩클럽 국비지원 강의로 시작해보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 국비지원 강의는...

스파르타코딩클럽 국비지원은 K-디지털기초역량훈련과정 수강생 수 1위 훈련기관입니다. 2024년 기준, 누적 수강생 수 500,000명을 돌파했어요. 코딩교육 1위 브랜드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인기 강의를 국비지원금 받고 90% 할인가로 만나보세요. 진도율 80% 달성 시 자비부담금 10%도 전액 환급됩니다.



6. 내일배움카드 꿀팁 모음zip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카드 발급, 수업 선택까지 필요한 핵심 링크들만 모아서 정리했어요. 저장해두고 꺼내보세요!

👉내일배움카드 대상자 확인하기

👉내일배움카드 신청/발급/수업신청 완벽가이드

👉스파르타코딩클럽 인기 강의, 국비지원 코스 알아보기


_____


📢 스파르타코딩클럽이 뉴스레터를 만들었어요!

‘큰일레터’는 코딩으로 큰일 낸 사람들의 이야기와 바로 써먹는 IT꿀팁을 전합니다.


📮 큰일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고 싶다면? 👉 큰일레터 구독하러 가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취업 프리패스를 위한 단축키 : SQL (SQL이란, SQL 배워야 하는 이유, SQLD 자격증 취득 방법)
조회4734·3분 분량
취업 프리패스를 위한 단축키 : SQL (SQL이란, SQL 배워야 하는 이유, SQLD 자격증 취득 방법)
큰일 라이브러리
30살 취준생의 N번째 도전 [2022 큰일 어워즈 EP.01]
조회1046·7분 분량
30살 취준생의 N번째 도전 [2022 큰일 어워즈 EP.01]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