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56669300999-220701_%E1%84%89%E1%85%B3%E1%84%91%E1%85%A1%E1%84%85%E1%85%B3%E1%84%90%E1%85%A1%E1%84%8C%E1%85%AE%E1%84%80%E1%85%A1%E1%86%ABIT_main2.png
아티클

현직 개발자가 바라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사라진 이유

조회수 764·2분 분량
2022. 7. 1.
💡Editor's Note
쉴새 없이 업데이트되는 IT 업계, 이번 주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주간 IT’는 주목할만한 IT업계 이슈 하나를 골라, 개발자의 시선으로 훑어보는 시리즈입니다. 매주 금요일 연재됩니다.



그는 좋은 도구였습니다

지난 15일,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을 중단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죠. 오늘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기영씨가 자비를 털어 익스플로러 묘비를 세웠다는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묘비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있다고 합니다. “그는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 받기에 좋은 도구였다(He was good tool to download other browsers)”


한 때 시장 점유율이 95%에 달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무엇이 문제였던 걸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외면받은 이유를 개발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나

한 때 시장 점유율이 95%에 달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무엇이 문제였던 걸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외면받은 이유를 개발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웹개발 언어인 CSS와 JavaScript는 계속 발전하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타 브라우저 대비 그 발전을 쫓아가는 속도가 너무 느렸어요. 각 언어의 규격인 ‘웹표준’을 맞추지도 못할 정도였으니까요. 웹표준을 못 맞추는게 어떤 느낌이냐면, 다른 브라우저가 컬러tv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흑백tv인 겁니다.


👨🏾‍💻: 모바일 환경 위주로 재편되는 흐름을 쫓아가지 못한 것도 한몫했어요. 현재 지배적인 브라우저인 크롬은 데스크톱과 모바일이 연결된 경험을 제공하는데다가 웹 표준을 중시해서 개발자 입장에서 여러모로 쓰기 편하거든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너무 오랜 시간 왕좌를 지키다보니 혁신의 타이밍을 놓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잘 가라. 멀리 안 나간다.


한 때 인터넷 그 자체였지만, 개발자들에겐 애증의 존재이기도 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역시 세상엔 영원한 승자는 없는 법인가 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묘비를 만든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기영씨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서비스 종료를 두고 이렇게 표현했다고 합니다. "내게 IE의 퇴역은 '호상'이다."


_____


📢 스파르타코딩클럽이 뉴스레터를 만들었어요!

‘큰일레터’는 코딩으로 큰일 낸 사람들의 이야기와 바로 써먹는 IT꿀팁을 전합니다.


📮 큰일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고 싶다면? 👉 큰일레터 구독하러 가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현직 개발자가 바라본 AI 프로그래머 코파일럿(Copilot) | 코파일럿 출시, 코파일럿 평가
조회2331·2분 분량
현직 개발자가 바라본 AI 프로그래머 코파일럿(Copilot) | 코파일럿 출시, 코파일럿 평가
스파르타 소식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조회1306·6분 분량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