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gathertown-howto.png
아티클

게더타운(Gather.town) 사용법, 이것만 읽으시면 됩니다!

조회수 274859·5분 분량
2021. 7. 23.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해져 버린 줌(Zoom). 재택근무, 원격수업이 일상에 자리 잡으며 많은 사람들이 줌, 구글 미트(Google Meet)와 같은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플랫폼들을 이용하면서 이유 모를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를 ‘줌 피로증(Zoom Fatigue)’이라고 합니다. 참가자들이 서로의 얼굴을 계속 응시하고, 나도 내 화면을 계속 보게 되는 데에서 피로가 온다고 해요. 사람들은 대체재로 화상회의에 메타버스를 결합한 ‘게더타운(Gather.town)’을 택했습니다. 게더타운은 어떻게 화상회의 플랫폼의 단점을 보완했을까요? 이미 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게더타운의 A-Z를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게더타운(Gather.town) 사용의 A-Z


목차



1. 게더타운이란?

스파르타코딩클럽

게더타운은 화상회의 플랫폼에 메타버스 요소가 결합한 플랫폼입니다. 게더타운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은 본인이 원하는 순간에만 카메라와 마이크를 켜고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아바타들이 서로 소통하죠. 스파르타코딩클럽은 적극적으로 게더타운을 활용해 수강생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부트캠프 항해99, 코딩스파랜드, 스파르톤 등 저희가 어떻게 게더타운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확인해 보세요!

게더타운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유동적인(자유로운) 화상 채팅

실제로 돌아다니며 사람들과 마주할 때 대화를 나눌 수 있듯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화상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다른 화상회의 플랫폼의 단점을 보완한 부분!)



2. 다양한 오브젝트의 활용

채팅을 하는 것 외에도 화이트보드, TV, 게임 등 다양한 오브젝트를 통해 브레인스토밍이나 아이스브레이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커스터마이징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일하는 공간, 파티장, 루프탑 등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공간을 꾸밀 수 있습니다.


한 가지를 더 보태자면 다운로드하지 않고 바로 웹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누구나 초대장이나 게더타운 주소만 있다면 회원가입하지 않고도 쉽게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2. 게더타운 무료 이용(요금제)

스파르타코딩클럽

게더타운은 25명까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금제는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시간별로, 최대 인원별(요금제 최대 인원 500명)로 금액이 다릅니다. 또한, 요금을 지불하면 이메일로 초대장을 보낼 수도 있고, 제한된 도메인을 이용할 수도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3. 게더타운 이용방법

게더타운 내 공간을 생성하고, 운영하는 법을 알려드리기보다는 어떻게 참여를 하고, 기능들을 활용해 게더타운을 잘 즐길 수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1) 게더타운 시작


스파르타코딩클럽


들어갈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합니다. 게더타운에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게더 공간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본인의 아바타를 꾸미고, 아바타 위에 뜨는 이름을 설정해 주면 입장 준비가 완료됩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아바타 설정을 잘못하셨다고요? 걱정 마세요. 입장 후에도 화면 가운데를 누르시면 아바타를 다시 꾸미고, 이름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2) 화면 설정


스파르타코딩클럽


왼쪽에는 현재 게더타운 공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리스트가 있습니다. 좌측 말풍선을 클릭하면 채팅을 볼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채팅 방법 세 가지

Nearby :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만 메시지 보내기

Everyone : 공간에 있는 모두에게 메시지 보내기

상대방 이름 : 특정 사람에게만 메시지(DM) 보내기


3) 조작 방법


스파르타코딩클럽


키보드 방향키로 쉽게 아바타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아바타를 통과해 지나갈 수 없는데요. 사람이 너무 많아 못 지나가고 있다면 ‘g’키를 눌러 이동해 보세요. 투명인간 모드가 되어 원하는 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x’키를 누르면 내부에 심어진 오브젝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근처에 가면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는데, 그때 X를 누르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더타운에서 제공하는 화이트보드, 테트리스 게임 등을 마음껏 이용해 보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


스파르타코딩클럽 게더타운에는 이스터 에그(숨겨진 메시지나 기능을 뜻하는 말)처럼 숨겨진 것들이 있는데요. 공간에 있는 것들을 단순 장식으로만 넘기지 말고, x를 눌러보세요. 위 이미지처럼 재미있는 메시지가 여러분을 반길지도 모르니까요!



스파르타코딩클럽


숫자키 1번부터 6번까지를 누르면 다양한 감정을 이모티콘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대학생 불꽃반 OT 때 선서한 이미지인데요. 다들 손 이모티콘으로 선서를 경건하게 하고 있네요!



스파르타코딩클럽

마지막으로 ‘z’키를 누르면 아바타 머리 위에 하트가 귀엽게 뿅- 생기며 춤을 춥니다. 다 함께 파티장 게더타운에서 춤을 추면서 재밌는 시간을 보내 보세요.


4) 화상 채팅 방법

줌처럼 사람들과 화상 채팅을 하고 싶나요? 대화하고 싶은 사람의 아바타 근처로 가보세요. 자동으로 카메라와 마이크가 켜지면서 대화 가능 상태로 변할 거예요.


스파르타코딩클럽


물론, 오디오와 화면을 on/off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드를 변경해서 조정할 수도 있는데요.


Available Mode : 다른 탭을 눌러도 마이크와 카메라를 항상 on할 수 있습니다.

Work Mode : 다른 탭으로 가면 마이크와 카메라가 꺼집니다. 하지만 사람들과 연결은 되어 있습니다.

Busy Mode : 다른 탭으로 가면 마이크와 카메라가 꺼지고, 사람들이 근처로 오더라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이 Ring할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사람 찾기


스파르타코딩클럽


사람이 많거나 게더타운이 너무 넓어서 사람을 못 찾겠나요? 사람들 리스트에서 그 사람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세요. ‘Locate on Map’을 통해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또한, ‘Follow’를 누르면 자동으로 아바타가 상대방 앞까지 이동합니다. 불편하게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게더타운 사용법 요약정리

  • 1. 게더타운은 화상회의 플랫폼에 메타버스 요소가 결합한 플랫폼이다.
  • 2. 게더타운의 특징은 1) 유동적인 화상 채팅, 2) 다양한 오브젝트 활용, 3) 커스터마이징이 있다.
  • 3. 게더타운은 25명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시간별, 최대 인원별로 다 다르다.
  • 4.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게더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 5. 좌측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을 보거나, 할 수 있다.
  • 6. 채팅 방법은 세 가지(Nearby, Everyone, 특정 인물에게 DM 보내기)가 있다.(각 방법에 대한 설명은 본문에서 확인!)
  • 7. 아바타는 방향키로 조작할 수 있다.
  • 8. 'g'키는 투명인간 모드, 'x'키는 내부 오브젝트 이용, 숫자 '1~6'키는 감정 표현, 'z'키는 아바타 춤추기.
  • 9. 대화하고 싶은 사람의 아바타 근처로 가면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다.
  • 10. 오디오 및 카메라 on/off 모드는 총 세 가지(Available Mode, Work Mode, Busy Mode)가 있다.
  • 11. 특정 인물을 찾고 싶을 땐 사람들 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Locate on Map'을 하면 된다.
  • 12. 'Follow'를 누를 시, 자동으로 아바타가 상대방 앞까지 이동한다.


게더타운 사용법 한판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게더타운에서 아기자기한 아바타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원하는 때에만 화상 채팅을 하면서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보세요. 화상 채팅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가 가미되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사용법을 알아 보았으니, 게더타운에서 직접 공간을 만드는 방법도 알아 봐야겠죠? 한 번도 게더타운을 이용하지 않은 분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스파르타답게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았으니, 한 번 읽어 보세요.


• 게더타운 만드는 법 매뉴얼 읽으러 가기

이 다음은 뭘 알아두면 좋을까요? 비전공자도 알아 두면 좋을 코딩 용어는 어떠세요? 1시간만 투자하면 되고, 무료니까 전혀 부담되지 않을 거예요!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코딩을 더해 큰 일 내세요.

쉽고, 빠르게 내 것을 만드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게임으로 먹고 살 수 있을까? | P2E 뜻, 현황, 전망
조회2310·5분 분량
게임으로 먹고 살 수 있을까? | P2E 뜻, 현황, 전망
스파르타 소식
국비지원으로 스파르타코딩클럽 인기 강의 듣는 법
조회6876·8분 분량
국비지원으로 스파르타코딩클럽 인기 강의 듣는 법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