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673862936219-230113_main.png
아티클

개발자 취업, 어떻게 시작할까?

조회수 590·3분 분량
2023. 1. 15.

개발자 취업, 5분 만에 알아보기

요즘 분야에 상관 없이 많은 기업이 개발자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수요 증가와 함께 다른 직무에 비해 높은 연봉 및 초봉, 수평적인 분위기도 개발자를 희망하는 요인이죠. 학력, 성별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오로지 실력으로만 평가 받고 싶은 사람에게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개발자 취업을 꿈꾸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간결한 개발자 취업 준비법을 찾고 있으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거예요.



개발자취업준비 (1)



어떤 개발자가 되어야 할까

게임에서 캐릭터를 키울 때 먼저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 안에 또 다른 세부 직업들이 있듯이 개발자라는 직업 내에도 ‘전직 트리'가 있습니다. 백엔드,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밍 언어 등 낯선 개념들 사이에 뭘 골라야 좋을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프론트엔드 vs 백엔드

프론트엔드는 유저들의 눈에 보이는 부분을 뜻합니다. 자동차로 치면 외관에 해당되죠. 반면 백엔드는 프론트엔드를 제대로 돌아가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엔진, 식당으로 따지면 주방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프론트엔드는 유저의 눈에 보이는 부분인 만큼, 불편한 점을 잘 찾아내거나 디자인 감각이 있으신 분에게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추상적 논리를 체계화시키는 데 흥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를 주로 다루는 백엔드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개발자취업준비 (2)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TIP

프론트엔드, 백엔드 중 어떤 분야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배워야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도 달라집니다. 처음에는 무엇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럴 땐 간단한 웹서비스를 구현해보며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중 어떤 분야가 더 흥미로운지 경험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갈피가 잡혔다면, 그에 따라 자신의 특기로 길러야 하는 언어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두 분야 모두 파이썬을 기본적으로 배워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연어와 유사한 문법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을 통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학습했다면 프론트엔드, 백엔드 각 분야별로 적합한 언어를 배워야 하겠죠.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HTML, CSS, JavaScript와 함께 JavaScript 기반의 프레임워크(React, Redux)를 배우는 걸 추천합니다. 백엔드는 Java-Spring 혹은 JavaScrip-Node.js 조합을 사용하여 학습하면 좋습니다.


개발자로서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독학으로 코드를 학습할 때보다 협업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발자 취업 준비법 3가지

나에게 맞는 개발자 취업 방법은 무엇일까?

개발자 취업의 길은 크게 독학, 국비지원, 부트캠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상황에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보세요.


개발자취업준비 (3)


코딩 독학

코딩에 대한 경험이 적다면, 강의나 책 등으로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내가 정말 개발자를 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공부 방법은 C언어, Java 등 특정 언어의 이론을 깊게 파는 것보다 웹개발을 직접 해보는 것인데요,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데 아주 좋답니다.

👉 웹 작동원리 알아보는 왕초보 코딩 강의


개발자 취업 부트캠프

부트캠프는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분들이 주로 선택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체계적인 학습 로드맵을 지원받고 싶다면 부트캠프가 좋은 선택지입니다. 현직자 멘토팀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일 디자이너, 프로젝트 관리 매니저 등 여러 인력이 준비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현업 개발자처럼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트캠프는 협력사로 채용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취업을 하고 싶다면 부트캠프를 추천드립니다.

👉 취업률 92.8% 부트캠프 항해99


국비지원

SW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부트캠프도 굉장히 많은데요, 비용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모집 시기가 정해져있어 당장 공부를 시작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취업까지 조금 여유를 두고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 내일배움캠프 알림신청하기



개발자로 첫 발을 내딛고 싶은 분들께

지금까지 개발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알아둬야할 개념들과 취업 준비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이 글은 ‘개발자 취업 준비의 모든 것’이라는 무료 특강을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강의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_____


📢 스파르타코딩클럽이 뉴스레터를 만들었어요!

‘큰일레터’는 코딩으로 큰일 낸 사람들의 이야기와 바로 써먹는 IT꿀팁을 전합니다.


📮 큰일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고 싶다면? 👉 큰일레터 구독하러 가기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3433·7분 분량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아티클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백엔드의 모든 것 - 입문편(프론트엔드와 벡엔드의 뜻, 언어 등)
조회71217·5분 분량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백엔드의 모든 것 - 입문편(프론트엔드와 벡엔드의 뜻, 언어 등)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