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online-web-interview2.png
스파르타 소식

"공부를 안 할 수 없게 매니저가 전화로 관리해 주세요."│웹개발 종합반 힐로라 님

조회수 724·3분 분량
2021. 11. 16.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배운 SW 지식으로 큰 일을 내신 수강생을 한 분씩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한국에서 유학하던 중에 우연히 스파르타코딩클럽 광고를 보시고 코딩에 입문하신 힐로라 님의 인터뷰입니다. 대학원에 다니시며 바쁜 와중에 어떻게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끝까지 수강하실 수 있었는지, 그의 이야기를 들어 보아요.


코딩을 배워 5주 만에 결과물까지 만들어 낸 이야기!


Q. 안녕하세요, 힐로라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 거주 중인 힐로라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학사 과정으로 한국어, 한국문학을 전공했고, 석사는 국제관계론을 전공했습니다.



interviewee
웹개발 종합반 수강생 힐로라 님


비전공자가 코딩을 공부하게 된 계기

Q. 코딩과 전공이 다소 거리가 먼데요. 어떠한 이유로 코딩을 배우게 되셨나요?

융합 인재라는 말이 있잖아요. 인문학에도 코딩의 바람이 분지 꽤 됐고, IT 강국인 한국에서 코딩을 배워 놓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한국에서 공부도 하고 있고, 한국어도 할 줄 아니까 좋은 기회가 있으면 바로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스파르타코딩클럽 광고를 보게 됐어요. 비전공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고,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를 좀 찾아 봤죠. 되게 진정성 넘치는 후기가 많더라고요. 그냥 수강후기가 아니라, 진짜 애정이 묻어나는 후기라서 '여기는 믿을 수 있겠다' 해서 바로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결제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시작한 이유

Q. 저희 기수강생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겠네요. 써주신 후기 덕분에 힐로라 님도 만나고 말이에요.

그런가요? 하하.



Q. 실제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강의를 들으셨는데, 힐로라 님은 저희 강의가 어떠셨나요?

저는 온라인 강의라서 제 스케줄에 맞춰 들을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았어요. 그런데 이건 결국 제 의지가 중요하잖아요. 스파르타는 이걸 끝까지 관리해 주더라고요. 덕분에 강의를 놓치지 않고 끝까지 수강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코딩을 익히시는 데 얼마나 시간을 많이 투자하셨어요?

대학원 스케줄도 있어서요. 저는 주중에는 시간을 전혀 내지 못했고, 주말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좀 더 제가 여유를 갖고 공부를 해야, 복습도 예습도 충분히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학습매니저님께서 전화가 엄청 오더라고요. 처음에 모르는 번호로 연락이 오길래 안 받다가, '뭐지?'하고 받으니까 매니저님께서 '주말인데 아직까지 안 들으시냐'면서 찐한관리를 하시더라고요. 하하. 엄청 재미있는 경험이었어요. 홈페이지에서 찐한관리 설명을 읽기는 했지만, '설마 진짜 올까' 싶었거든요.


그런데 저는 싫지 않고 오히려 너무 좋았어요. 이 수업은 일주일, 주말까지는 들어야 한다는 목표가 생기니까 목표를 향해 계속 달려나갈 수 있었달까요? 그리고 실제 매니저님께서 전화주셨던 것처럼, 많은 분들이 저를 위해 노력한다는 생각을 하니까 어떻게서든 학습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했던 것도 있고요.


수강기간이 정해져 있고, 계속 관리되는 시스템이라는 게 제가 완주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였어요.



코딩으로 인해 달라진 점

Q. 코딩을 배우고 난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도 볼 수 있게 됐다고나 할까요? 정말 사고방식부터, 달라진 게 한두 개가 아니에요. 그냥 핸드폰을 봐도 '아, 이게 코딩을 거쳐서 내가 이렇게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구나',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게 됐어요. 전에는 완전히 몰랐던 화면 속의 세상인 거죠.


그 전에는 그냥 핸드폰, 그냥 앱, 그냥 컴퓨터 이렇게 봤던 것들이 더 생동감있게 느껴져요. 이제 코딩까지 생각하면서 동작 원리를 고민하게 되니까 사고의 틀 역시 엄청 확장됐고요.



Q. 힐로라 님이 생각하시기에 코딩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모든 일이, 몰입하고 집중하면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데요. 코딩은 그 극한에 있는 영역인 것 같아요. 정말 한 번 코드를 짜기 시작하면, 완성하고 코드를 실행시키기 전까지 끝낼 수 없는 마력이 있거든요. 그리고 늘 답을 향해 탐구하고 고민하면서 구조를 만들어나가는 일이니까 원하는 결과를 반드시 얻을 수 있는 영역인 것 같아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조회3430·7분 분량
"제가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곤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항해99 수료생 인터뷰]
스파르타 소식
"그간의 노력을 보상 받은 기분이에요." [작품 전시회 1등 수상자 인터뷰]
조회962·3분 분량
"그간의 노력을 보상 받은 기분이에요." [작품 전시회 1등 수상자 인터뷰]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