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의 ‘강의 콘텐츠’와 관련한 첫 번째 시리즈 글을 읽고 오셨나요? 저희 팀스파르타의 기획팀과 튜터님들, 그리고 수강생 여러분의 노력 삼박자가 함께 더해져 더욱 빛난 스파르타의 강의 커리큘럼을 이야기했는데요. 이번에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가 가미된 저희만의 아기자기한 수강환경을 이야기해 드릴까 합니다. 게임과 같은 수강환경이 과연 얼마나 여러분의 코딩 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환경의 모든 것을 이번 기회에 다~ 알려 드릴게요.
잠깐, 아직 1탄 ‘강의 콘텐츠’ 글을 안 읽으셨다고요? 먼저 1탄을 읽고 와주세요. 더욱 저희를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래 걸리지 않으니, 여기서 다시 만나요!
→ 1탄, ‘비전공자도 끝까지 들을 수 있는,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강의 콘텐츠’’ 읽고 오기
스파르타 코딩클럽을 만드는 회사, 팀스파르타에는 다양한 팀이 존재합니다. 그중 디자인팀과 개발팀의 절반이 투입돼 작업을 진행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수강환경’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코딩 공부를 최대한 재미있게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다행히도 많은 분들께서 그 노력을 알아 봐주세요.(감사합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생분들의 후기에서도 꼭 언급되는 부분이 저희만의 귀엽고 아기자기한, 게임하는 것 같은 수강환경이에요. 강의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완주할 때까지, 수강환경의 큰 포인트들을 살펴보며 어떤 점이 특별한지 함께 이야기해 보아요.
수강생 여러분은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강의를 수강하시는 동안 스파르타의 캐릭터, 르탄이와 코딩레이스를 함께하시게 됩니다. 코딩레이스란, 여러분 각자의 진도율과 함께 강의를 듣는 수강생분들의 진도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기본 스토리는 르탄이가 진도사우르스에 잡히지 않고 오른쪽에 있는 성까지 무사히 도착하는 것입니다. 위 화면처럼 본인의 르탄이 외에도 함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분들의 진도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eer pressure라는 말을 아시나요? 함께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며 암묵적인 압박을 느껴 함께 행동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온라인 강의이기 때문에 한데 모여 함께 수업을 듣지는 못하지만, 함께하는 동료들의 캐릭터를 확인하면서 공부의 자극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디테일을 말씀드리자면요, 실제로 다른 동료들의 캐릭터에 마우스를 갖다 대보세요. 다른 분들의 간단한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위 두 가지 이미지를 다 보신 분, 계신가요? 시간마다 코딩레이스의 하늘 색이 바뀐답니다. 오전 6시와 오후 6시, 하루에 2번 하늘 색이 바뀌는데요. 이걸 둘 다 직접 확인하신 분들은 정~말 코딩에 열정이 가득하신 분들이겠죠? 이렇게 사소한 디테일까지 신경 쓰는 스파르타 코딩클럽, 어떠세요?
코딩레이스를 지나 강의 진도표로 넘어오시면, 우측에 랭킹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강한 강의 수만큼 여러분의 순위가 매겨지게 됩니다. 혼자 공부할 때보다 누군가와 선의의 경쟁을 할 때 더 열심히,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내시는 분들은 랭킹 제도를 공부에 적극 활용해 보세요.
주차별로 강의 마지막에 숙제를 제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여러분이 숙제도 열심히 제출하시고,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완강하실지 고민했습니다. 이 고민을 저희는 르탄이 세계관으로 풀어 보고자 했습니다. 숙제를 제출하시면 르탄이 세계관을 보실 수 있는데요. 궁금증을 유발해 다음 강의로 넘어가고 싶게끔 다음 편 예고도 넣어 자극을 주었답니다.
그렇다면 그 르탄이 세계관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르탄이는 저희와 오랜 시간 함께한 캐릭터인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귀엽다면서 사랑해 주셨어요. 그 르탄이의 귀여움을 활용해 여러분의 완주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 연결고리를 세계관으로 엮기로 했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에 애정을 가지고 함께해주시는 분들의 아이디어를 녹이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슬랙(Slack)으로 수강생분들의 의견을 받았고, 많은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해 주신 덕분에 탄탄한 지금의 르탄이 세계관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르탄이 캐릭터, 세계관 등 게임적인 요소는 단순히 귀여움을 넘어 어떻게든 여러분이 공부에 흥미를 느껴 강의를 완주하실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르탄이 세계관이 더해진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수강환경 덕분에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매주 정해진 주차의 강의를 다 수강하지 못하시면 르탄이는 진도사우르스에게 잡히게 됩니다. 진도사우르스에게 잡힌 르탄이는 사유서를 작성해야만 풀려날 수 있어요. 사유서는 여러분 스스로 강의를 듣지 못했던 이유를 회고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귀엽게 다그쳐 준 덕분에, 긴장감을 받으면서도 기분 좋게 열심히 할 수 있었다'는 피드백이 정말 많았어요. 여러분의 르탄이는 작고 소중하니까(!) 진도사우르스에게 잡히지 않도록 꼭 정해진 기한 내에 강의를 들어 주세요~
이번 9월 말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몇 달 전에 저희 스파르타 코딩클럽이 한시적으로 강의를 신청해 주신 분들께 직접 팀원들이 손으로 쓴 편지와 웹캠 커버, 르탄이 스티커 세트를 집으로 배송해 드리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셨고, 이미 강의를 듣고 계신 분들도 받고 싶다며 매니저들에게 DM을 보내 주시기도 했어요. 많은 분들이 저희를 좋아해 주시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계속 좋은 인연을 이어 가면 좋겠다는 생각 끝에 강의를 완주하신 분들에 한해 마지막 주차에 주소를 입력하시면 굿즈를 발송해 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시행하지는 않았고요. 9월 말에 일괄적으로 송부 드릴 예정인데요, 작은 선물이 저희의 마음을 잘 전달해 주면 좋겠습니다.
재미있는 수강환경 뒤에 숨겨진 저희의 의도와 노력들을 알려 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정말로 재미있는 요소들이 여러분의 강의 수강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실제로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후기들을 살펴보면, 게임 같은 수강환경 덕분에 공부할 맛이 난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렇잖아요, 기왕이면 더 재미있게 공부하면 좋으니까!
하지만 저희가 여기에 에너지를 쏟는다고 수업의 본질을 잊어버리는 것은 결코 아니니 걱정 마세요.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코딩에 관심 있는 여러분이 쉽고 빠르게, 제대로 코딩을 배우실 수 있을까?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저희는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력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와 함께하시면서 계속 발전할 수강환경을 눈여겨봐주세요. 그럼, 마지막으로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다음 글에서 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