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 블로그
image

비전공자도 끝까지 들을 수 있는,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강의 콘텐츠’

작성일:  2021-09-10 조회수:  55

왜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수강생분들은 다른 교육 회사들과 스파르타가 다르다고 할까요? 그건 아마도 '결제 전' 경험이 아닌 '결제 후'의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집착적으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누구나 개발자가 될 수 있어'라는 메시지, 커리큘럼이 만연하던 2년 전, 과연 '모두가 개발자가 되어야 할까?'라고 스파르타는 생각했습니다. 이 의문으로부터 시작해 '코딩 왕초보, 비전공자도 개발을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 고민을 저희 강의 콘텐츠, 수강환경, 운영 세 가지를 중심으로 풀어내고자 했습니다.

사실, 이미 스파르타 코딩클럽은 여러 차례 저희의 노력으로 완성된 차별점들을 언급했습니다. 수강생분들의 후기 및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강의 개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가미된 귀엽고 재미있는 수강환경, 메타버스 게더타운(Gather.town)을 활용한 온라인 코딩 공부방 ‘코딩스파랜드’(최근에 캐릿(Careet)에도 메타버스를 잘 활용한 예시로 나왔답니다. 얏호!), 튜터와의 실시간 즉문즉답, 담당 매니저의 밀착 전화 관리 등이 있죠.

그런데 저희가 한 가지 간과한 사실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몇 줄의 글만으로 저희의 특별함을 오롯이 담아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꾸준히 저희와 함께 코딩을 공부하신 분들은 이러한 포인트들을 잘 아시겠지만, 혹여나 바빠서 강의를 끝까지 수강하지 못하셨거나, 아직 저희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게 머릿속으로 그려지지 않을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스파르타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모두 다 !대공개!합니다. 크게 세 파트로 나눠 스파르타 코딩클럽만의 특별한 점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게요. 이 시리즈를 통해 여러분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꼭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시리즈 목차

정말로 왕초보도 따라 할 수 있나요?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후기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처음에는 의구심을 갖고 시작하십니다. 어떻게 4, 5주 만에 비전공자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가 있냐고 말이죠. 하지만 정말로 가능한 일입니다. 저희 스파르타 코딩클럽은 이 부분을 정말 많이 고민했고, 그 고민들을 커리큘럼에 다 녹여 냈습니다.
→ 왕초보도 따라 할 수 있는 강의 보러 가기

기획 단계, 튜터는 괴로워

image

처음에 새로운 수업을 기획하는 초기 단계 때부터 강의가 출시되고 난 후까지 팀스파르타의 기획팀은 튜터님과 정말 오랫동안 티키타카를 합니다.(강의 퀄리티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이후에도 사라지는 법이 없죠)

담당 매니저는 코딩 왕초보도 들으실 수 있도록 수준을 설정하고, 실습 위주로 커리큘럼 개요를 작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이신 튜터님이 강의자료를 제작하십니다. 촬영을 하기 전 강의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에서만 40-50번 정도 담당 매니저와 튜터님이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을 거치죠.

그리고 강의 론칭 전, 실제 수강생분들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강의 내용이 적절한지, 난이도가 너무 어렵지는 않은지 등 저희의 수강생분들이 피드백을 주시면 이를 바탕으로 강의자료를 수정하고, 강의 촬영을 진행합니다. 촬영이 완료되면 또 한 번 더 수강생들의 리뷰를 받는데요. 론칭 전에만 실제 수강생분들의 피드백을 2번 이상 받습니다. 모든 강의는 실제 수강생 여러분의 후기를 바탕으로 출시되는 것이랍니다.

수강생 여러분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합니다.

강의를 출시하기도 전부터 여러 수강생분들의 후기를 반영함에도 불구하고 사소한 에러나 수정하면 더욱 퀄리티 높은 강의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최고의 퀄리티를 갖춘 강의를 여러분께 제공해 드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오류 제보를 수용하고 있답니다.

image

강의를 수강하는 페이지를 보시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눈에 포착된 오류가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꼭’ 제보해 주세요.

image

제보된 에러는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고 있고, 확인되는 대로 즉시 해결하려고 하고 있답니다. 감사하게도 저희 스파르타 코딩클럽에 애정을 갖고 오류를 제보해 주시고, 저희의 빠른 응답으로 많은 분들께서 더욱 만족하시며 코딩 공부를 하고 계십니다. 퀄리티 높은 강의는 다 여러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image

오류 제보 외에도 매 주차 수업이 끝날 때마다 여러분께서 해주시는 강의 설문으로도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수업을 들으시면 주차별로 강의와 관련해서 설문을 하실 수 있는데요. 꼭 여러분의 진심 어린 피드백을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가 매 설문 내용을 다 읽어 보고 참고해 콘텐츠 리뉴얼에 반영하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많은 분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강의가 다듬어져서 지금의 강의들이 되었답니다.
→ 보다 업그레이드된 웹개발종합반 확인하러 가기

멀쩡해 보이는 강의를 다시 찍는 교육 회사가 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은 멀쩡해 보이는 강의를 다시 찍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프로그래밍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도 있고요, 좀 더 좋은 장비를 이용해 고화질, 고음질로 튜터의 가르침을 전달하기 위함도 있지요. 때로는 담당 매니저의 욕심으로(다 여러분을 위한 마음인 거, 아시죠?) 튜터님을 설득해 더 좋은 퀄리티의 강의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이런 교육 회사는 없었어요. 아, 수능을 포함해 특정 시험을 위해 새롭게 찍어야만 하는 강의들을 제외하고는 말이죠. 가볍게 취미를 위해, 자기계발을 위해 배우는 강의는 다시 찍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수강생분들께 최상의 강의를 제공하고자 이런 일을 서슴지 않고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파르타 코딩클럽은 비전공자 여러분도 쉽게 코딩을 접하고, 직접 코딩으로 무언가를 만드실 수 있도록 수업을 기획, 제작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저희의 강의 퀄리티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고 계시죠. 단순히 강의를 제공하는 입장, 돈을 지불하고 강의를 듣는 사람을 넘어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더욱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저희에게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언제나 적극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럼, 시리즈의 다음 글인 ‘수강환경’에서도 만나요. 저희의 진솔한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시리즈 다음 글 보러 가기


→ 2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모든 것, 스파르타 코딩클럽 ‘수강환경’
→ 3탄. 수업을 듣는 그 마지막 순간까지 의지를 잡아주는, 스파르타 코딩클럽 ‘운영’

  • #스파르타코딩클럽
  • #스파르타시리즈
  • #강의콘텐츠
recomm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