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60ffd5afbc161b4dc958a1e6.png
아티클

우주에서 만나요, 아마존!

조회수 393·3분 분량
2021. 7. 27.

지난 20일 오전 10시 12분경(현지 시각),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민간 우주여행에 성공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자신이 설립한 우주 개발업체 '블루오리진'이 만든 로켓에 탑승해 10분 10초간의 우주여행을 마치고, 무사히 지구로 돌아왔는데요.


이로써 '블루오리진'은 7월 20일이라는 뜻깊은 날(1969년, 미국의 최초 달 착륙한 날과 동일)에 2021연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이번 우주 관광은 역대 2번째 민간 관광으로, 7월11일 '버진 갤러틱'의 성공에 이어 민간 우주 관광 성공으로 기록되었는데요. 민간 우주 여행하면 뺴놓을 수 없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스페이스X 역시 다가오는 9월 민간인 4명과 우주 궤도비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기업이 우주여행의 현실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이로써 '블루오리진'은 7월 20일이라는 뜻깊은 날(1969년, 미국의 최초 달 착륙한 날과 동일)에 2021연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이번 우주 관광은 역대 2번째 민간 관광으로, 7월11일 '버진 갤러틱'의 성공에 이어 민간 우주 관광 성공으로 기록되었는데요. 민간 우주 여행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스페이스X 역시 다가오는 9월 민간인 4명과 우주 궤도비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기업이 우주여행의 현실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핫한 뉴스를 보도한 여러 언론 매체 중, 뉴욕타임스는 21일 '우주의 '아마존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라며 앞으로 당신에게 인터넷을 팔던 사람들이 이제는 당신에게 달과 별을 팔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수많은 전문가들이 우주여행 산업이 1900년대 인터넷 산업과 비슷한 양상을 띈다는 견해를 밝히며, 우주여행 산업 역시 과거의 인터넷처럼 태동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IT'와 '우주', 언뜻 보면 전혀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는 두 키워드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스파르타코딩클럽


민간 우주여행은 당연히 지난 10년간 우주산업의 성장을 보여주는 척도이지만, 동시에 거대 IT기업의 성장 척도이기도 합니다. 굵직한 거대 IT 기업들이 2000년대에 연달아 우주산업으로 진출했기 때문인데요. 이들의 시장 진출로 인해, 우주로켓 발사 비용이 대폭 낮춰졌으며 동시에 인공위성 산업 역시 급격하게 성장했죠. 그 결과, 우주여행과 함께 성장한 위성 산업의 시장 규모는 엄청나게 팽창했으며, 과거 대형 위성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지던 일들이 초소형 위성만으로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의 발전까지 이룩했습니다.


위성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감자인 '스페이스X'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겠죠. 스페이스X의 야심작 '스타링크',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스타링크'는 수많은 초소형 위성을 상공에 띄워 오지에서도 빠르게 인터넷 통신망에 접근할 수 있게 하자는 계획을 세우고, 이미 실행 중에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인터넷이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면서, 데이터와 정보가 가지는 힘이 더욱 커졌습니다. 하지만, 지구는 넓고 인터넷의 손이 닿지 않는 곳 역시 여전히 많은데요. 인터넷 통신망은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해저 케이블을 놓을 수도 있지만 전 지구에 케이블을 깐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려운 일이기에, 스페이스X는 인공위성을 선택했습니다. 그들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사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초소형 위성을 상공에 수만개를 띄워 지구 전역을 통신 기지국으로 활용하겠다는 야심 찬 포부를 밝혔는데요. '스타링크', 알고 보니 정말 직관적인 이름이죠?


관련된 우주, 위성 산업은 미국에서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협력해 차세대 중형위성을 발사하기로 했는데요. 18일 체결된 중형위성 발사 계약으로, KAI는 국내 민간업체 최초로 중형위성의 개발부터 발사까지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조금은 어색하고 낯설지만, 곧 우리의 일상이 될지도 모르는 우주. KTX를 타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것처럼, 화성에서 지구로 왔다 갔다하는 일이 정말 우리의 삶이 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그 로켓에 탑승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빨리 올까요? 인터넷이 이렇게 빠른 발전을 이룩해낸 것을 보면, 그리 먼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by. 이 파이썬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아티클
챗GPT 사용법 (chatGPT 가입 방법, 프롬프트 작성 팁, API활용사례, 전망)
조회581395·8분 분량
챗GPT 사용법 (chatGPT 가입 방법, 프롬프트 작성 팁, API활용사례, 전망)
아티클
개발자의 종류 : 개발자라고 다 같은 개발자가 아니라고요?
조회34854·3분 분량
개발자의 종류 : 개발자라고 다 같은 개발자가 아니라고요?
copyclip-blog-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