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에도 열두 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12개는 과장이라고 할지라도, 꽤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요. 이 앱을 만드는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인기 크로스 플랫폼 도구, 플러터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을 공유합니다.
다른 로드맵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로드맵들도 한 번 구경해 보세요.
▶︎ 📖 프론트엔드 로드맵
▶︎ 🗺️ 백엔드 로드맵
▶︎ 🤖 AI 개발자 로드맵
개발자 로드맵이란,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내용과 그 순서들을 마치 지도처럼 정리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어떤 개념부터 공부하면 좋을지, 어떤 것을 함께 공부해야 할지를 참고할 수 있어 많은 개발자 분들이 로드맵을 찾고는 하죠.
오늘은 그 중에서도 플러터 개발자 로드맵을 공유하려 합니다. 그 전에, 플러터가 어떤 것인지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플러터는 앱 개발 언어 중 하나로, 한 번에 여러 환경에서의 개발이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도구입니다. 앱 개발뿐만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iOS, 웹, Windows, MacOS, Linux를 포함해 총 6가지 환경에서의 개발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만든 프레임워크로 Dart 언어를 사용하며, UI 구현에 있어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러터의 위젯 기반 구성 덕분이죠. 위젯은 플러터에서의 UI 요소 구성 단위로, 레이아웃, 텍스트, 버튼, 애니메이션, 형태 등을 위젯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유로운 커스텀과 조절이 가능하여 멀티 플랫폼 개발에 더욱 빠른 속도를 붙여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코드 변경 시 별다른 새로운 빌드 없이도 즉각 반영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인데요. 수정 내역 반영 자체가 빠르고 UI까지도 수정 즉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플러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 Flutter(플러터) : 앱 개발의 범용성 최강 프레임워크, 플러터 알아보기
크로스 플랫폼 도구는 여러 환경에서 동시 개발이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말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윈도우와 맥 OS 등 서로 다른 환경에서 동시에 개발이 가능한 것인데요. 한 번의 개발로 양쪽 환경에서 모두 빌드가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도구에는 플러터(Flutter),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마우이(MAUI) 등의 도구들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플러터는 현재 신입 개발자 채용 수요가 높은 프레임워크입니다. 최근 앱과 웹 양방향 프로덕트를 운영하는 회사들이 많아짐에 따라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크로스 플랫폼이란? : 장단점과 개념 총정리
플러터는 이처럼 인기를 얻고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플러터 개발자가 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담은 로드맵을 공유합니다.
출처 : Developer Roadmap - Flutter Developer
개발자 로드맵 제작자인 Kamran Ahmed의 플러터 로드맵입니다. 플러터 개발자 로드맵에서는 공부가 필요한 내용과 순서를 정리했는데요.
플러터 개발자 로드맵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직 개발자가 생각하는 제일 중요한 부분을 짚어드립니다.
플러터로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여정, 어떻게 하면 제일 효율적으로 걸어볼 수 있을까요? 플러터 트랙을 통해 훌륭한 개발자들은 많이 배출할 수 있었던 이유, 내일배움캠프 플러터 트랙의 로드맵을 공유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고, 가장 빠른 배움은 실천이라는 말이 있죠. 제일 먼저 기초 수준의 간단한 프로젝트로 학습을 시작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기능만을 가진 앱을 직접 만들어 보며 우리가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어떤 공부를 하게 될 지를 미리 엿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문법 깃북을 학습하고 앱 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하는데요. 이를 통해 기초 프로젝트를 하며, 앱 개발 UI 구현과 팀프로젝트에 필요한 깃(Git) 특강과 실습이 이어집니다. 이 때에 시니어 튜터의 세션도 함께합니다.
플러터는 Dart 언어로 구동되며, 그를 위한 다트의 기본기를 학습니다. 객체 지향 활용 및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요. 기초 언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의 기본기를 다집니다.
이 때에 보다 빠르고 확실한 기본기를 위해 실습을 진행하는데요. Dart 문법을 이용해 간단한 콘솔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
플러터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사용성 높은 UI 구현인데요. 그러한 장점을 제대로 만질 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배우는 주차입니다. 기본 화면 구성과 그에 대한 데이터 관리, 기본 UI와 화면 전환에 대해 학습합니다. 네비게이션과 라우팅, 상태 관리에 위젝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이 주차에서 미니 프로젝트로 키오스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봅니다. 이를 통해 플러터에 대한 이해와 기초 역량을 키우고, 직접적인 UI 구현 경험을 통해 앱 개발자로서의 감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기능 구현을 위한 API 연동과 데이터 처리 학습에 대해 배웁니다. 앱 개발 과정에는 외부 데이터와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 때가 정말 많습니다. 그러한 데이터 연동과 다양한 기능 활용 능력에 대해 배웁니다.
RESTful API를 연동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법, 파이어베이스(Firebase)의 기본기와 실시간 데이터 활용법에대 해 학습합니다. 이 때 다양한 권한을 관리하고 로컬 알림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배우는데요. webview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함께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사용되는 언어 기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자료구조에 대해 학습합니다. 네이티브 개발로서의 확장을 위해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인 Kotlin의 기본 개념과 문법 학습에 대해서도 배우고, 자료구조와 객체지향에 대해 배웁니다.
더불어 실시간 알고리즘 세션과 1일 1알고리즘 문제풀이가 진행되는데요. 취업 또는 이직 시 개발자의 기본 소양으로도 일컬어지는 만큼 현실적인 취업, 이직을 위한 시간입니다.
AI 기능, 네트워크 통신, 보안 , 배포 등을 통해 앱을 구현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학습합니다. 구현 시 보안 고려 사항을 이해하고 고급 상태 관리와 아키텍처 패턴을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앱 배포 프로세스를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빌드와 배포를 해 보며 직접 학습하고,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Firebase Analytics)와 Crashlytics를 활용합니다. 웹과 데스크탑을 포함한 멀티 플랫폼에 대해 배우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하이라이트, 최종 프로젝트 주차입니다. 수강생들은 실제로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MVP를 구현하고 배포합니다. 실제 앱 기획부터 개발까지 모두 직접 해내야 하며, 이는 앱 개발자로서의 시선까지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완성 후에는 튜터들의 세세한 코드 리뷰를 통해 개선하고, 배포 이후의 과정에 대해서도 경험하는데요. 배포 후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해 보고, 유저들의 불만 사항일 것을 개선하는 등 실무적인 과정을 밟을 수 있습니다.
캠프를 모두 수료한 후, 이때부터가 진짜 취업의 시작입니다. 수업 과정이 끝났다고 정말 끝이 아니죠. 내일배움캠프는 캠프의 최종 목적인 취업을 위해 모든 정규 과정 수료 후 취업 준비 지원이 있습니다.
개발자 취업 특강과 모의 면접,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피드백은 기본이며 이는 1회성 지원이 아닌 취업 시까지 지속되는데요. 더불어 스파르타와의 협력사들과 매칭 가능한 스파르타 전용 취업 플랫폼을 마련하여 수강생들의 빠른 실무 경험, 빠른 취업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직 개발자 멘토와의 취업 스터디, 급한 면접 준비까지 함께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 준비중인 수강생들은 모두 빠짐없이 이용합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 사실 수많은 사람들이 내일배움캠프의 플러터 앱 개발자 트랙을 선택하는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내일배움캠프의 하이라이트라고 말했던 프로젝트입니다.
플러터는 UI를 위젯으로 관리할 수 있어 범용성이 높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러한 장점으로 극적으로 살릴 뿐더러 그것을 잘 이용할 수 있는 개발자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디자이너와의 협업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UIUX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은 개발자라면 반드시 필요한 디자이너의 협업 역량, 그리고 UI 개발 역량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손길이 닿았기에 심미적으로 더욱 아름다운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당연히 얻어갈 수 있는 것 중 하나이죠.
현업자가 아닌 상황에서는 디자이너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는 드물죠. 그렇기에 더욱 수강생들은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전담 매니저와 튜터들 역시 최선을 다해 서포트합니다. 프로젝트가 실무에 가까울수록, 프로젝트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일했는지가 명확히 보일수록 취업 확률은 높아집니다.
안정적인 실력을 가지고 꾸준히 성장의 계단을 올라갈 수 있는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세요.
안드로이드뿐만이 아니라 iOS도, 모바일 앱뿐만이 아니라 웹 개발도 할 수 있는 다재다능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플러터 개발자에 도전하세요. 먼 길이지만 스파르타가 지름길로 안내하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