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로고
로그인
에듀윌 × 스파르타
오직 에듀윌러만! 50% 할인 쿠폰팩 받으러 가기
전체 강의
부트캠프
국비
커뮤니티
블로그
이벤트
고객센터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인텔리픽
신입 개발자 채용 공고를 한 곳에서
로그아웃
1st-retrospective.png

항해99, 1년간의 회고(이전 기수 현황, 취업률, 항해99 기획 배경, 커리큘럼, 자주하는 질문 등)

조회수 11078·14분 분량
2022. 1. 14.

어느 새 온라인 부트캠프 항해99가 출항을 시작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항해99 1기를 모집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지난 12월 23일, 3기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4기가 항해 막바지에 접어 들었고, 5기가 막 시작되었습니다. 그 동안 항해99를 거쳐 간 교육생은 700여 명에 달하고, 그중 비전공자는 약 77%, 개발자로 취업하신 분들은 1기 92.8%, 2기 70.5%나 됩니다.(각각 수료 후 99일, 70일 기준)


1년 동안의 성과는 다 저희의 철학을 믿고,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99일간 개발에만 몰두하신 교육생 여러분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처음 1기와 지금 막 시작한 5기를 비교하면 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교육생분들, 전문가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어떻게 하면 커리큘럼이 완벽해질 수 있을지 고민을 거듭하고 다양한 시도를 했죠. 저희는 항해99의 커리큘럼이 국내 부트캠프 중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항해99의 철학은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단순 개발자가 아닌, “좋은 개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좋은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 그대로 교육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여러분은 99일간 실제 개발자들이 일하는 방식 그대로 개발 공부를 하시게 됩니다. 99일간의 몰입을 끝까지 해낸다면 그 누구보다 빠르고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한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금까지 항해99가 걸어 온 1년을 되돌아 보고자 합니다.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또 수료 기수의 취업률이나 비전공자 비율, 평균 연봉 등 성과도 솔직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진행했던 사전설명회에서 참가해 주신 분들이 질문해 주셨던 것들을 추려 답변을 공유드릴게요. 개발자 취업을 위해 항해99를 선택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이전 기수 현황

1, 2기 현황을 공유드립니다.

(3기는 수료 후 기준 현재 23일밖에 지나지 않아 데이터를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 1기 현황(수료 후 99일 기준)


1_data
항해99 1기 현황

주당 평균 93.4시간 코딩(최고 : 138시간 / 최저 : 70시간)

교육생 중 비전공자 비율 85.51%

전체 취업률 92.86%

비전공자 취업률 95.74%

한 달 내 항해99 협력사 취업률 62.1%


• 2기 현황(수료 후 70일 기준)


2_data
항해99 2기 현황

주당 평균 90시간 이상 코딩

교육생 중 비전공자 비율 83.33%

전체 취업률 70.51%

비전공자 취업률 68.18%

한 달 내 항해99 협력사 취업률 57.1%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정보는 ‘취업자 평균 연봉’일 것 같은데요. 1기, 2기 취업자 기준 평균 연봉은 3,600만 원(최고 5,600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협력사를 포함해 다들 자신만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에 취업하셨습니다.



2. 항해99 기획 배경

다들 개발자 연봉을 높게 책정해서라도 개발자를 채용하려고 하는 등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죠. 하지만 여전히 기업들은 개발자가 부족하다고 외칩니다. 저희는 여기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향하는데, 왜 개발자가 부족하다고 하는 걸까?"


바로 ‘시장에 좋은 개발자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좋은 개발자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최고 수준의 IT 회사에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재를 말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개발자 취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좋은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기획하기로 했습니다.


developers
수많은 CEO, CTO, 개발팀장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커리큘럼을 기획하기에 앞서 수많은 CEO, CTO, 개발팀장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좋은 개발자란 어떤 역량을 갖춘 개발자인지’ 정의를 내렸습니다. 크게 두 가지 역량으로 간추릴 수 있었습니다.


첫째는 돌파력입니다. 돌파력이란,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태도입니다. 한 사람이 모든 개발 영역을 알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 말인즉슨, 개발을 하다 보면 분명히 모르는 문제를 접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것이 업무의 핵심입니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호기심과 근성을 가지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돌파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팀워크 역량입니다. 개발자로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되면, 정말 특수한 케이스가 아니고서야 팀으로 일하게 됩니다. 회사는 사내 직원으로서, 작게는 개발팀의 팀원으로서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하며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저희는 교육생분들이 위의 역량을 다 갖춘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에 항해99의 철학을 녹였습니다. 저희의 커리큘럼은 디테일 하나하나까지 다 계산하고 만든 노력의 산물입니다.


우선, 돌파력을 갖춘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매주 도전적인 과제를 내줍니다. 쉽게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의 과제인데요. 하지만 분명 노력한다면 누구나 해낼 수 있는 수준으로 기획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면, 또 가까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드립니다. 이는 저희가 교육생 한 분 한 분의 옆에 붙어 일일이 가르쳐주기 위함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입니다.


hanghae99-team
항해99 교육생들 모습


그리고 뛰어난 팀워크 역량을 갖추도록 모든 교육은 팀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팀원 평가를 진행합니다. 팀원 평가는 다른 팀원을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본인의 메타인지를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팀 배정은 교육생 여러분의 의견을 어느 정도 반영하나, 기본적으로 랜덤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누구와 팀이 되더라도 좋은 팀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실제로 개발자로 취업을 하게 되면 당연하게도 팀원을 직접 고를 수 없습니다. 미리 항해99에서 다양한 팀원을 만나 보며 여러 케이스를 경험하고, 훗날 누구와도 잘 협업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세요.


결론적으로 저희는 단순히 개발 지식만 주입시키는 개발자 양성 부트캠프가 아닙니다. 좋은 개발자의 근본을 갖춘, 준비된 주니어 개발자가 되도록, 이를 위해 99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가파르게 성장하도록 철저하게 준비된 부트캠프입니다. 조금씩 커리큘럼이 바뀌고, 운영 방식이 바뀌기도 했지만 이 근간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저희와 끝까지 함께하신다면 어디에서든지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3. 항해99 커리큘럼


hanghae99-curriculum
항해99 전체 커리큘럼 구성


• 사전준비 기간

본격적으로 99일간의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최종 합격자 여러분은 사전준비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항해99 합류를 결정하신 그 날부터 사전준비 기간은 시작되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이 기간에 교육생분들은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끝까지 수강해야 하고, 추가로 필수는 아니지만 다른 분들과 팀을 이뤄 토이프로젝트도 할 수 있습니다.


toy-project
실제 토이프로젝트 기획안 일부


토이프로젝트는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토대로 여러분이 직접 기획부터 개발까지 웹 개발을 한 번 해 보는 경험입니다. 항해99 운영진이 팀을 짜주면 팀원들끼리 주제를 선정하고, 웹 페이지별로 간단한 와이어프레임을 구상합니다. 그리고 개발 파트를 쪼개 각자 역할을 배분해 개발을 진행합니다.


toy-project-feedback
실제 교육생들의 고민이 정리된 리스트


개발이 처음인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기획을 하면서 어려운 부분, 피드백을 받고 싶은 부분을 정리해서 리스트를 운영진에게 전달해 주시면, 현실성을 고려해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토이프로젝트는 대략 3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빠르게 합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교육생분들은 항해99를 수료할 때까지 그 팀원들과 끈끈한 우정을 유지하고 있고, 항해하는 동안 서로 의지가 많이 된다고들 말씀하셨습니다.


물론 혼자서 강의를 들으시며 코딩을 독학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팀으로 공부하고, 토이프로젝트까지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여러분이 부트캠프를 선택하시는 이유도 가파르게 성장하기 위함일 것인데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본다면, 남들보다 한 걸음 더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입학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입학 시험은 항해99 5기부터 시행한 제도인데요. 합격률은 95% 정도로, 저희가 제공하는 ‘웹개발 종합반’ 강의만 잘 들으시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항해99에 제대로 임하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사전에 의지가 부족한 분들을 걸러내 항해99 교육생분들이 본인의 성장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준비한 장치입니다. 입학 시험은 교육생 분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만들어졌는데요. 이와 같이 항해99 운영팀은 여러분의 피드백에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 9 to 9, 주 100시간 학습

항해99를 시작하시면 여러분은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당 100시간 개발에만 몰입하셔야 합니다. 주당 100시간은 저희가 제시하는 시간일 뿐, 실제로 교육생분들은 그 이상을 개발 공부에 쏟고 계십니다.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사람과 혹은 그 만큼 공부한 사람들과 어느 정도 견줄 수 있는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99일이라는 짧은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해하는 동안에는 정말로 개발에만 몰입하셔야 합니다.


항해99는 여러분의 주도성을 바탕으로 매주 스프린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주도성’을 갖추는 것은 꼭 필요하지만, 잘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나침반도 주어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여, 매 스프린트마다 현업 개발자 멘토님이 피드백을 드리고,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팀별로 회고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항해99를 하며 드는 개발 외적인 고민도 공유할 수 있도록 2주마다 모든 교육생분들이 운영 매니저들과 면담하는 시스템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는 구조적으로 어떻게 하면 항해99가 완벽한 부트캠프로 거듭날 수 있을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프린트 : 어려운 프로젝트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팀 단위 프로그램으로, 항해99는 7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 주차별 커리큘럼 소개

1주차 미니 프로젝트가 끝나면, 알고리즘 기초를 익히고 문제를 풀며 CS(Computer Science) 지식을 쌓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를 풀며 품질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본을 배양하고, 컴퓨터적 사고를 기르는 연습을 하실 텐데요.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풀고, 본인의 풀이를 공유하며 함께 코딩 테스트를 대비합니다.


gather-algo
2기 알고리즘 주차 때 게더 모습


알고리즘 주차 이후에는 주특기 하나를 선택해 파고드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Node.js, Spring, React 중 하나를 주특기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항해99는 일부러 풀스택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에 전문가 수준으로 모든 스킬을 잘 쓸 수도 없을 뿐더러, 모든 스킬을 잘 쓰는 것보다 하나의 개발 언어를 깊게 이해하고 있는 T자형 개발자가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실제로 T자형 개발자가 다른 언어나 기술을 배울 때 훨씬 더 빠른 속도의 학습 능력을 보여 줍니다.


clone-coding
에어비앤비(AirBnB) 클론코딩 화면

주특기 프로젝트가 끝나면, 항해99 기간의 절반 가까이가 됩니다. 이후에는 또 다시 새로운 분들과 팀을 이뤄 클론코딩을 하게 되실 겁니다. 한 번도 써 보지 않은 기술을 사용해 보기도 하면서 주특기 때 길렀던 학습 능력을 발휘하는 시간 됩니다.


hanghae-3-project
3기 7조('개미들의 곡소리') 실전 프로젝트

마지막은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항해99의 실전 프로젝트가 여타 부트캠프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한 실제 서비스를 론칭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을 넘어 배포까지 해 보고, 저희가 광고비를 지원해드리면 그 돈으로 실제 고객까지 모집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을 피드백 받아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작업까지 수행합니다.


항해99의 실전 프로젝트는 총 6주간의 과정으로, 모든 부트캠프를 통틀어 기간이 가장 깁니다. 처음 3주간은 MVP를 만들어 현업 개발자 멘토님들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왜 그 기술을 사용했는지?”, “기획의 의도는 정확히 무엇이고, 서비스가 그 의도를 잘 담고 있는지?”, “더 나은 기술은 없었는지?” 등 프로덕트를 깊게 고민하고, 더 나아가 CS 지식까지 공부하게 만드는 질문을 받아 더 깊게 학습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 방향이나 기능을 개선해 나머지 3주 동안은 서비스를 배포하고 실제 사용자를 받아 운영까지 경험합니다.


final-project
항해99 최종 발표회 모습

실전 프로젝트를 가지고 협력사들 앞에서 최종 발표회도 진행합니다. 항해99의 100여 곳이 넘는 협력사 중 채용 의사가 있는 곳들을 발표회에 초청합니다. 각 팀은 정해진 시간마다 발표하고, 동시에 부스를 운영하며 협력사와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습니다. 협력사들의 질문은 기술 면접에서 받을 법한 날카로운 내용들로, 회사 입장에서는 어떻게 프로젝트를 바라보고, 어떤 점을 중점에 두고 있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때 팀 전체가 협력사와 티타임 스케줄을 잡은 경우도 있고, 스카웃 제의를 받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마지막 1주차는 회사에 지원하는 주간입니다. 항해하시는 동안 중간중간 현업 탑클래스 개발자들의 세션이나, 카카오벤처스의 세션 등 여러분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선배 개발자들의 조언과 여러분이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토대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합니다.


hanghae99-partners
항해99는 130여 곳의 협력사가 있습니다.

항해99 교육생 여러분은 저희 항해99 협력사에 바로 지원하실 수 있으며, 협력사들은 이력서를 열람해 비교적 빠르게 채용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외에도 채용 관련 플랫폼에서 희망하는 기업을 모색해 지원하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모의 면접도 진행되고,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1:1로 피드백 드립니다. 천편일률적인 포트폴리오가 아닌, 각자의 강점이 드러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면접을 대비하고 코딩테스트가 필요한 경우 코딩테스트 준비도 따로 합니다.


전체적인 커리큘럼의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이전 기수 중에는 알고리즘을 제일 마지막 주차로 옮기기도 하고, 실전 프로젝트 기간을 3주+3주로 구분하지 않고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팀 빌딩을 할 때 랜덤으로 하던 것을 다시 뒤엎고 항해99 크루원분들이 원하는 사람끼리 팀을 구성하게 한 적도 있습니다.


저희도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성장했습니다. 저희 팀의 가장 큰 장점은 모두가 피드백에 열려있고, 성장에 욕심이 많다는 것인데요. 저희 항해99 운영팀은 여러분이 최고의 부트캠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매일 고민에 고민을 거듭합니다. 지금의 커리큘럼과 운영 방식은 여러 시도 끝에 도출한 최선의 방안입니다. 저희를 무작정 의심하시기보다는 믿고 따라와 주시면 저희도 최선을 다해 여러분의 개발자 취업을 돕겠습니다.



4. 사전설명회(2022. 1. 10.) 질의응답(자주하는 질문)

• 선발 관련

Q. 항해99 지원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신청 접수 → 지원서 작성 → 화상 인터뷰(Zoom) → 최종 합격 순입니다.

지원서를 빠르게 제출하실수록, 그 다음 과정이 원활히 진행됩니다. 합류를 결정하셨다면, 바로 신청하세요.


Q. 항해99를 지원하는 데 나이 등 제한이 있나요?

성인이시라면 별도의 나이나 학력, 지역 등의 제한이 없습니다.


Q. 해외에 거주 중입니다. 항해99에 참가할 수 있을까요?

네, 항해99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항해99 교육을 받으신 수료생 분들도 계셨습니다.


Q. 코딩을 공부한 적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나요?

항해99는 코딩을 전혀 모르는 분도 시작하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은 결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뚜렷한 목표 의식만 있다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Q. 항해99 시작 전에 따로 무언가를 준비할 게 있나요?

아뇨, 전혀 없습니다. 우선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은 면접에서 질문해 주세요. 면접관은 항해99 1기 수료생분들로, 허심탄회하게 항해99에 대한 것들을 다 알려 드릴 겁니다.


Q. 항해99에 최종 합격하는 사람들은 주로 어떤 사람들인가요?

99일간 정말 개발에만 몰입할 수 있고, 협업에 의지가 있으신 분들을 최종 선발하고 있습니다. 총 4번의 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그 과정에서 당연히 본인과 성향이 맞지 않은 사람과 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좋은 팀워크로 눈부신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분이야말로 저희가 원하는 인재이자, 모든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입니다.


Q. 직장이나, 학교 생활 등 다른 일을 하며 항해99에 참가할 수 있을까요?

아뇨, 아쉽지만 겸업은 어렵습니다. 항해99는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동일한 헌신의 노력을 요구합니다. 즉 모두가 하루 종일 개발만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다른 일이 있으시다면, 마무리를 지은 후 참가해 주시길 바랍니다.


Q. 면접 결과는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하루 이내에 결과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정말 부득이한 경우에도 48시간 이내에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항해99 지원 경쟁률이 궁금합니다.

5:1에서 6:1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커리큘럼 관련

Q. 입학 시험에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전액 환불하거나, 다음 기수로 이월해드리고 있습니다.


Q. 주특기를 정하는 방법이 따로 있나요?

항해99에서 정하는 주특기가 여러분의 평생 주특기가 결코 아닙니다. 지금 당장 하나를 선택해 파고드는 연습을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처음에 풀스택을 경험하실 때 더 흥미 있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보다 쉽게 깊게 파고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특기를 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한 번 정했다면 뒤돌아보지 않고 끝까지 파고드는 자세입니다.


Q. 항해99는 멘토님들이 따로 코드 리뷰를 해 주시나요?

코드 리뷰를 매주 하지는 않습니다.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전문가에게 코드 리뷰를 받는 것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이 흐르면 코드 리뷰가 필요한 순간이 오는데, 그때 최고 수준의 현업 개발자 멘토님들이 코드 리뷰를 해 주십니다.


Q. iOS나 AI 등 특정 분야 개발자 취업을준비할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항해99 커리큘럼은 웹 개발자 양성 커리큘럼입니다.


• 운영 방식 관련

Q. 병원 일정 등 부득이하게 참여가 어려운 날은 어떻게 하나요?

꼭 어딘가를 가셔야 하는 상황일 때에는, 함께하는 팀원들에게 미리 잘 공유해 주시면 됩니다.


Q. 명절 연휴가 일정 내에 있다면, 연휴 기간에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명절 당일을 제외하고는 평소 항해99 일정을 소화하시면 됩니다.


Q. 교육생들에게 과제만 내주고, 관리해 주지 않는다는 말이 있던데 내부적으로 개선된 내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저희는 좋은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 그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기획했습니다. 자기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저희의 방식이 몇몇 분들은 방치한다고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저희의 커리큘럼은 자기주도성과 팀워크를 기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저희 철학의 근간은 변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결코 좋은 개발자, 즉 수준 높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테일은 계속 개선해 나가고 있는데요. 최대한 많은 사람이 끝까지 항해하실 수 있도록 2주마다 모든 교육생들이 운영 매니저들과 면담을 진행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고, 현업 개발자 멘토님들도 매 스프린트마다 피드백을 드리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체크하고 있습니다.


Q. 팀 빌딩을 랜덤으로 진행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현업에서 일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개발자로 일하게 되시더라도 직접 팀원을 골라서 일하실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누구와 같이 팀을 하더라도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이 훨씬 중요합니다. 팀 빌딩은 매 기수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있는데요. 회차가 거듭할수록 이탈률은 줄고, 만족도는 오르고 있습니다.


• 취업 관련

Q. 항해99를 수료하고 평균 며칠 이내에 취업에 성공했는지 궁금합니다.

대부분 2달 이내에 취업에 성공하셨습니다. 개인의 노력에 따라 충분히 일 주일에서 한 달 내에 취업하실 수도 있습니다. 기간의 차이는 얼마나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는가에 따라 달렸는데요. 빠르게 시작하고,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신다면 훨씬 더 빨리, 더 많은 기업에 오퍼를 받으며 취업하실 수 있을 겁니다.


Q. 현업 얘기를 들어 보면 부트캠프 출신을 안 좋게 보는 경향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로 포트폴리오가 부트캠프별로 복사, 붙여넣기 수준으로 유사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항해99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희는 따로 정제된 포트폴리오 템플릿이 없습니다. 모든 교육생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1:1로 피드백 받습니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에는 개인의 오리지널리티가 담겨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협력사를 포함해 다른 회사들이 항해99 출신 개발자를 뽑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저희도 궁금해서 여쭤본 적이 있는데요. 다들 하나같이 ‘항해99 출신은 근성이 남다르고, 팀워크 역량이 기본적으로 갖춰졌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저희가 계속 강조하는 ‘돌파력’과 ‘팀워크’ 역량을 갖춘 개발자의 모습입니다. 또한, 실제 유저를 받아본 서비스를 만든 경험 덕분에 서비스에 대한 이해력이 좋다고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한 번 저희 항해99 수료생분들을 채용한 협력사들은 계속해서 저희 교육생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Q.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연봉 차이가 꽤 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말인가요?

주니어 수준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한 20년이 흐른 후에 최정상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 백엔드 개발자가 많기는 합니다. 이는 어찌 보면 회사 구조상 절대적으로 백엔드 엔지니어가 많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고민하셔야 할 부분은 ‘과연 스스로가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가?’입니다. 최고 수준에 도달하려면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파고들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관점에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중 진로의 기로에 서 계신다면, 본인이 흥미가 있어 끝까지 파고들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일지 깊게 고민해 보시고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Q. 고졸에 비전공자라도 99일동안 하루 12시간 이상 열심히 코딩 공부하면 협력사나 좋은 IT 기업에 취업할 수 있겠죠?

네,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말로 갈 수 있습니다. 항해99는 높은 취업률도 자랑할 만한 수치이지만, 모두 다 괜찮은 회사에 갔다는 게 중요합니다. 대부분 자신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IT 기업에 개발자로 취업하셨고, 다른 방향(대기업 계열 SI 기업 등)을 선택하신 분들도 굉장히 높은 연봉을 받고 들어가셨습니다. 결국 스스로 근성을 가지고 끝까지 해 나갈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Q. 개발자는 처음 시작하는 데 나이 제한이 없나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개발자도 나이를 따집니다. 하지만 다른 직군에 비하면, 훨씬 덜 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33, 34까지는 개발자로 취업하는 데 사실상 거의 문제가 없고요, 35, 36세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어린 지원자들보다 뛰어난 겸손함, 빠른 성장 속도를 요구합니다.


CEO 10분 정도께 여쭤 봤더니, 나이가 많다면 상사가 나이가 훨씬 어려도 잘 따를 수 있는지, 즉 겸손함이 큰 장점인 사람인지, 그리고 성장 속도가 다른 사람에 비해 월등이 빠른지를 따져 보고 채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나이가 30대 중반 이상이고,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 퇴사하기 직전이시라면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 주세요.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항해99 FAQ를 확인하시거나, 채팅 상담을 이용해 자유롭게 질문해 주세요.




항해99를 수료하신 분들이 입을 모아 말씀하시는 게 있습니다. 항해99는 개발자 취업뿐만 아니라 ‘항해99를 통해 삶이 바뀌었고, 개발자로 일하고 있어도 항해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입니다. 이러한 얘기를 들을 때마다 항해99의 철학이 결코 틀리지 않았음을 확신합니다.


실제로 항해99 수료 후 개발자로 일하고 계시면서 항해99 동료들과 함께 개발 공부 스터디를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항해99 동료가 있는 회사로 이직해 함께 개발자 커리어를 쌓고 계신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직한 회사 대표님께 ‘왜 본인을 채용했는지’ 여쭤 보니, ‘항해99 출신은 믿음이 간다’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항해99 1기는 저희에게 애틋함과 아쉬움을 동시에 들게 하는 기수이지만, 결과적으로 모두 돌파력과 팀워크를 갖춘 ‘좋은 개발자’로 거듭나셨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문제에 몰입해 주도적으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다른 사람들과 잘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뛰어난 수준의 개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항해9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해99의 커리큘럼을 관통하는 철학은 1기부터 변치 않았지만, 디테일은 다듬어지며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훌륭한 부트캠프로 알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를 믿고 항해99에 합류해 99일간 개발에만 몰입해 주신다면, 수료할 즈음에는 이미 현업 개발자가 갖춰야 할 자질은 다 갖춘, 훌륭한 IT 회사들이 원하는 사람이 되어 있으리라 거듭 강조드립니다.


개발자로 취업하고 싶으신가요? 항해99가 끝까지 돕겠습니다.

강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항해99에 합류해 좋은 개발자로 거듭나세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스파르타코딩클럽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하기
copyclip-blog-sharekakao-blog-sharefacebook-blog-share
다른 분들이 많이 읽은 글
스파르타 소식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조회1305·6분 분량
스파르타코딩클럽, 브랜드 캠페인에 담긴 생각들
스파르타 소식
팀스파르타가 모든 튜터를 위해 굿즈를 만든 이유
조회1079·4분 분량
팀스파르타가 모든 튜터를 위해 굿즈를 만든 이유
copyclip-blog-share